박인환 김수영의 시세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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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인환 김수영의 시세계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에 대하여
2. 박인환과 그의 시세계
3. 김수영과 그의 시세계
4. 박인환과 김수영 시세계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박인환과 이수영은 1950-60년대 우리 시사에는 중요한 인물들이다. 자신들이 겪었던 전쟁의 아픔과 고통은 그들에게는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작품에서 성향에서 나타나게 된다. 박인환과 이수영은 모두 모더니즘으로 출발한다. 그러나 경향에 있어서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박인환은 모더니즘의 상식 선을 넘지 못하고 어휘의 빈곤, 이미지의 문산, 경박한 겉멋으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다고 평가가 되기도 하고 도시인의 삶에 대한 철학적인 반성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센티멘털한 통속성으로 나아간다고 보여지기도 한다. 김수영은 박인환에게서 보이는 모더니즘의 피상적인 차원을 극복하고 있는데 그것은 치열한 저항정신에서 찾을 수 있고 다음으로 그런 저항의 정신을 담는 새로운 형식인 것이다. 김수영의 시정신과 시의 형식은 우리 시에 현대성을 확보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 될 수 있다.
Ⅲ결론
1950년대는 사회, 문화적으로 비극의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항상 승자와 패자를 가리지 않고 정신적 물질적으로 큰 피해를 안기는 전쟁, 한 술 더 떠서 동족끼리 총부리를 겨눈 세계 역사상 유례 없이 참혹했던 6.25 한국 전쟁이 휩쓴 뒤라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황폐해질 대로 황폐해진 상태였기 때문이다. 당시 전쟁의 파문은 엄청난 것이었다.
지금까지 1950-60년대 시대상황을 살펴보았는데 그 상황에 전후에 우리 시사에 중요한 인문인 박인환과 김수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박인환과 김수영 모더니즘의 중심적인 인물인 그들이 전쟁을 겪으면서 받은 영향과 그들의 작품들에 나타나는 표현들을 통해 우리는 시인들의 성향을 알 수 있었다. 4·19혁명을 통해 반서정 사회정의 실현, 민중의 자유를 옹호하게 된 김수영이나 전쟁을 통해 죽음에 집착하는 박인환이나 당시 상황이 얼마나 그들에게 충격적인 사건이었는지 말해주는 듯 하다. 이제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박인환과 김수영은 우리 시사에 중요한 인물들로 문학적인 한계나 문제점이 없진 않지만 그들의 문학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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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26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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