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박인환의 시세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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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모더니즘의 중심 - 박인환, 김수영
2. 박인환, 김수영의 모더니즘 양상
(1) 박인환의 감상적 분위기의 모더니즘
① 통속성의 극치 - 목마와 숙녀
② 도시적 서정시 - 세월이 가면
③ 현실 도피적 절망시 - 불행한 신
(2) 김수영의 내면적 지성의 화염
① 순수한 자유시 - 눈
② 역동적 관념시 - 폭포
③ 민중적 상징시 - 풀
3. 박인환, 김수영의 작품 경향
(1) 박인환의 시 의식
(2) 김수영의 시 의식
① 소외 문제
② 어조
③ 거리
④ 공간

Ⅲ. 결 론

본문내용

혹이라는 이중적인 갈등 속에 놓여있다. 자아가 '아버지'로 상징되는 전통을 부정하는 것은 그것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과거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한편 전쟁은 인간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림으로써 동시대의 타자들과도 단절을 만든다. 구세대와의 단절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당위와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자탄과 실망, 인간이 인간을 살상하는 경험으로 인해 동시대의 타자들과도 공감할 수 없는 현실이 김수영의 초기시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주제들이다.
그의 시가 타자와의 연대를 회복하고 공동체로의 귀환을 보여주는 것은 4.19를 정점으로 해서이다. 이 시기에 그의 시는 직설적인 목소리로 자유를 노래하고 있다. 그의 시를 참여시로 평가하는 근거는 여기서부터 비롯된다. 일상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고정된 시의 영역을 깨뜨리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 있다. 그러나 혁명이 실패한 후 타자와의 공존은 다시 깨어지고 사회적인 억압은 가중된다. 김수영은 생활에 무기력한 지식인인 자신을 조롱하고 야유함으로써, 자기풍자를 통해 시대를 비판하는 간접적인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그가 타자와의 단절감, 혁명의 실패, 인간에 대한 불신 등을 극복하게 되는 것은, 자신이 부정했던 전통과 역사를 새롭게 발견하기 시작하면서이다. 역사를 긍정하게 되면서 그의 시는 타자에 대한 적극적인 사랑의 의지를 드러내면서, 자아와 타자가 공존하는 새로운 미래를 예고한다.
현대사의 격량속에서 온몸으로 문학과 예술의 혼을 불태워 한국 문학사의 새 길을 밝히고자 했던 박인환과 김수영, 짧은 여정이었지만 그들의 삶과 문학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늘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해방과 함께 찾아온 새시대의 문화 공간과 정신사적 지표의 중심에 서서 화전민 세대로서 이 땅의 척박한 문화 풍토를 개간코자 했던 의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 문학사는 그만큼 풍요로울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문헌
1. 정신재, 「박인환론」,『한국 현대 시인 연구』, 푸른사상사, 2001.
2. 신경림,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 1998.
3. 김수영, 김수영 전집1 시 , 민음사, 1981
4. 김수영, 김수영 전집2 산문 , 민음사, 1981
5. 김흥규, [한국현대시를 찾아서], 한샘, 1992
6.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195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1
7. 이광길 김수영 시의식 연구, 동아대 석사학위논문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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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25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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