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 이론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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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윤리 이론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심층생태주의■
■사회 생태주의■
■생태여성주의■
■환경정의■
■현대 물리학, 현대 생태학■
■동양의 자연관■
■동양의 기 중심주의와 자연 생명 체계의 온가치■
■결론■

본문내용

끊어놓고 있다. 생태계 에너지 흐름의 단절은 종국적으로 인간을 비롯한 생명 일반에 대한 죽음으로 귀결된다.
인간중심적 환경윤리는 자연적 존재나 자연을 인간을 위한 도구나 수단으로만 본다.
여러 가지 개체론적 환경윤리는 그 한계에 다다랐다.
전체론적 환경윤리의 첫 후보로 심층 생태주의가 있다. 자기 실현과 생명 중심적 평등이라는 두 직관을 궁극적 규범으로 채택한다. 자기실현은 동일화를 통해 이루며 자연적 존재도 자기로 간주하여 큰자기 실현을 요구한다. 심층생태주의는 생태학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렇게 자기 실현과 생명중심적 평등에 따르면 모든 존재는 도적적으로 존중받아 마땅한 내재적 가치를 갖는 것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심층생태주의는 지나치게 선언적이다. 또 나의 큰자기 실현을 통해 자연이 곧 나라는 인식은 지나친 논리적 비약이다.
현대물리학의 불확정성 원리는 고전 물리학의 주체와 대상의 이분법이 더 이상 유효한 패러다임이 아님을 선언한다. 개체론적 특성을 띤 생물학이 자연에서 낱낱의 대상을 분리하여 고찰하였던데 반해, 현대 생태학은 자연을 뭇자연적 존재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터전으로 본다.
동양의 자연관은 인간이 자연과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잘 드러낸다. 동양의 전통의학은 기학에 근거하는 기의 의학이다. 동의학이 경락체계에 의해 인체의 질병 치료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것은 기의 흐름을 반영하는 경락체계가 유호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체에 흐르는 기가 인체의 생명을 유지하는 생명 에너지인 것처럼 자연에 흐르는 생태학적 기도 자연에 거주하는 뭇생명체의 생명을 유지하는 생명 에너지이다. 생명존중의 조망을 취할 때, 좀더 구체적으로 가장 근원적인 생태학적 기의 흐름을 존중하는 태도를 취할 때 자연이 갖는 가치를 온가치라 한다. 온가치를 갖는 생태학적 기와 그 흐름을 존중하는태도를 기중심적 환경 윤리라 한다. 기중심적 환경윤리는 기의 흐름에 의존하는 까닭에 전체론적 특성을 띤다. 기중심주의는 희귀종이나 멸종 위기에 처한 종, 생태계보호를 기의 흐름이란 관점에서 접근하여 구조적으로 반영한다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기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기중심주의는 구체적이다. 기중심주의는 이미 한반도에서 어느 정도 실증된 풍수학의 기 개념을 토대로 접근하기 때문에 좀더 구체적인 진단과 예측을 한다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기중심적 가치론은 동양의 자연관과 기학에 토대를 둔 온가치론을 개척함으로써 이원론을 극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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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5.24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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