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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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2. 루터와 칼뱅을 중심으로 한 종교개혁
2-1. 종교개혁에 대한 착상
2-2. 인쇄술의 발명과, 그에 따른 종교개혁으로의 태동
2-3. 루터의 종교개혁
2-4. 칼뱅의 종교개혁
2-5. 루터와 칼뱅의 비교

Ⅲ. 결론 (종교개혁의 의의)

본문내용

분이기도 하지만, 칼뱅의 교리는 1559년 목사를 양성하려고 설립한 아카데미의 활동과 인쇄업자들의 활동에 힘입어 전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당시의 제네바는 선교를 위한 최초의 계획도시로서 입자를 굳히게 되었다.
인간의 구제는 신에 의하여 미리 정해져 있다는 예정설을 제시했고, 따라서 신도들이 자기의 구제를 확신하고, 세속적인 직업에 근면하게 종사하여 부를 쌓는 것은 신의 의지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 칼뱅의 주장은 당시 상공업에 종사하던 시민 계급의 환영을 받아 근대 자본주의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으며, 영국, 스코틀랜드, 프랑스, 네덜란드 등지로 전파되었다.
루터
칼뱅
주 관심사
인간의 구원 문제
신(神)
구제관(救濟觀)
철저한 내적인 신앙
예정설
성례관(聖禮觀)
계율과 의식(儀式)도 성서와 모순되지
않는 한 인정
성서에 적극적으로 주장되지
않는 것은 부정
재부관(財富觀)
지나친 금욕주의를 위선이라 비난
금욕주의, 금욕적 노동에
의한 부의 축적은 인정
국가관(國家觀)
군주와 결탁한 군주정
군주정을 최소로 인정한
공화정, 민주정
종교개혁
보수적인 입장에서 불을 당김
진보적인 입장에서 철저하게
현실적·실천적으로 발전시켜
신교주의 이론을 체계화
2-5. 루터와 칼뱅의 비교
1) 공통점
① 인간의 구제는 사제에 의해서가 아니라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섭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신앙의 유일한 근거를 성경에서 찾고 있다.
③ 인간이 의롭게 되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은 선행에 의해서가 아니라 신앙에 의해서 달성 된다.
④ 성사에 쓰이는 빵과 포도주를 예수의 살과 피로 보는 화체설(化體說)을 부정했다.
2) 차이점
Ⅲ. 결론 (종교개혁의 의의)
종교개혁은 역사적 흐름들로 볼 때,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 아니었어도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 사건이었다. 루터와 칼뱅을 중심으로 한 신교도 개혁자들로 인하여 구체화되었던 종교개혁은 기독교의 혁신운동이었으나, 정치·경제·사회 각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이로써 근대 세계의 문은 열렸고, 근대인이 탄생하였다. 종교개혁 후에는 계몽주의(啓蒙主義)가 일어나, 언뜻 비종교적 합리주의가 근대사회의 특징이 된 것 같이 보였지만, 근대인을 ‘마술’에서 진정으로 해방시킨 것은 단순히 자연과학이 아니라 세계에 대한 합리적·과학적 태도를 표출한 종교개혁의 정신이었다. 어쨌거나 종교개혁을 통해 어두운 중세는 마무리되었고, 사람들의 의식도 성장했다. 상공업의 발전으로 사회도 이만큼 성장하였고, 이렇게 우리는 지금을 살고 있다. 이 삶을 누리고 있는 우리들이 종교개혁으로 흘린 피들을 부인해서는 안될 것이다.
▣ 참고문헌
배영수 편, 『서양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손두환 지음, 『종교 개혁사』, 도서출판 씨토스 1999
오금성·유경준 지음, 『세계사』, 금성출판사 1999
올리비에 크리스탱 지음 / 채계병 옮김,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시공사 1998
카를로 진즈부르그 지음 / 김정하·유제분 옮김, 『치즈와 구더기』, 문학과 지성사 2001

키워드

종교개혁,   루터,   칼뱅,   인쇄술,   종교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6.12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5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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