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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루터의사상][루터의교육사상][루터의신학사상][루터의저술][루터의종교개혁]루터의 사상 형성 과정과 루터의 교육사상, 루터의 신학사상 및 루터의 저술, 루터의 종교개혁 분석(루터, 루터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루터의 사상 형성 과정
1. 루터의 문제
2. 신앙적·신학적 문제들

Ⅲ.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 교육
6. 교회 교육

Ⅳ. 루터의 신학사상
1. 신론
2. 성경론
3. 기독론
4. 성령론

Ⅴ. 루터의 저술

Ⅵ. 루터의 종교개혁
1. 역사적 배경
2. 종교개혁의 직접적 계기
3. 종교 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인 셈이다. 이외에도 노예의지론, 그리스도의 만찬에 대한 신앙고백, 대요리문답, 공의회와 교회에 관하여는 루터의 저술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책들이다.
Ⅵ. 루터의 종교개혁
1. 역사적 배경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배경은 중세 말 유럽 사회의 전면적인 변화과정 속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미 중세 말부터 인간 성 회복을 위한 움직임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교회의 권위는 실추되고 많은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봉건적 지방 분권 체제가 교황의 보편적이고 초국가적인 교권지배의 기반이었으나, 서서히 왕권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강력해진 집권국가의 성장을 통해 교황은 그 기반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이와 같이 종교개혁은 중세 말부터 서서히 시작된 교회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교황권에 대한 격렬한 비난 속에서 이미 예정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종교개혁이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목표와 깊이 결부된 것은 교회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 봉건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과 그에 대한 불만이 폭발되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종교개혁은 사회적 특권과 막대한 부를 축적한 봉건귀족과 교회에 대한 투쟁으로 시작되었으며 각국의 군주들이 지원한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각국은 이미 집권적 통치기구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봉건제도의 분권적 지배와 카톨릭교의 보편적 지배에 대항하여 투쟁하고 있었다. 이와같은 봉건적 사회구조의 변화는 중세교회의 사회 경제적 기반은 잠식하게 되었다.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한 국왕이나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봉건귀족이 모두 재정결핍Geldmangel에 시달리면서 교회의 재산을 탐내고 로마로 유출되는 돈을 가로채려 하였으며, 장원제도의 붕괴로 농노의 신분에서 해방된 농민들은 십일조와 같은 교회세에 대해 회의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개성의 각성은 중세 말의 정신적, 지적 풍토를 변화시키고, 교회의 획일적 통제를 크게 약화시키고 무력하게 만들어가고 있었다.
2. 종교개혁의 직접적 계기
종교개혁은 원시 기독교를 다시 일으켜 신과 인간의 매개자 인 교회의 권위를 부정하고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서만 참된 신앙을 얻으려는 직접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신비주의라고 하는 종교사상운동은 종교개혁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중세의 스콜라 철학에 의해 이론화된 기독교 교리는 타율주의, 객관주의, 형식주의의 특징을 띠게 되었다. 이에 신비주의 사상은 신앙의 본질을 주관의 내적 체험에서만 인정하고 신은 사람의 영혼 속에 내재함을 내세워, 이지적 사색 대신에 양심과 순수한 감정에 의해서만 신과 결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자율주의, 주관주의, 체험주의의 신비사상은 당시 타락한 기독교의 반성을 촉구하고 종교개혁의 동기가 되었다. 종교개혁의 동기는 신비주의 사상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영국의 위클리프, 보헤미아의 후스 등에서도 그 선구적인 역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독일의 종교개혁을 유발시킨 직접적인 계기는 1514-1517년에 걸쳐 진행된 면죄부 판매였다. 당시 교황청의 사치는 극에 달하였고, 베드로 사원을 개축하는데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였던 교황 레오 10세는 독일 마인츠의 대주교인 알버트로 하여금 면죄부를 판매를 승인하였다. 면죄부로 인한 죄사함과 구원의 허무맹랑한 교리에 반박한 것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이었다. 그는 이것을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게시했다. 이것이 그의 종교개혁의 시작이었다. 루터는 성경 로마서 1장 17절의 말씀에서 사람의 구원은 면죄부가 아니라 성서와 개개인의 신앙에 의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천명하고 사면보다는 신앙에 의한 구제를 기원하라고 하였다 .따라서 종교개혁의 기본 사상은 신앙주의와 성서주의에 입각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교회나 신부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타율주의적, 간접적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과 직접 교제할 수 있는 자율주의적 직접적 신앙으로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교권적 형식주의는 무너지고 개인적 내용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교화 레오 10세는 1520년 루터를 파문하고 황제 카알 5세는 루터에 대해 체포령을 내렸다. 체포령을 피해 작센의 영주인 프리드리히의 도움으로 보호를 받으며, 그 동안 최초로 성서를 독일어로 완역하였다. 이로써 성서를 성직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이 모두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3. 종교 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첫째, 성서의 독일어 번역을 통하여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종교개혁은 소수 특권계급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이성을 개발하여 신에 대한 믿음을 확고하게 할 필요가 있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로 씌어진 성경은 모든 국민이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루터에 의해서 성서가 일상 독일어로 번역됨에 따라 모든 국민이 성경을 직접 읽을 수 있게 됨으로서 보통교육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둘째, 실용적인 인간을 길러내는데 기여하였다. 신교는 신앙의 자유, 인간 자체를 중요시한 결과 아동으로 하여금 즐겁게 교육받을 수 있게 하였으며, 과학적 진리를 허용하였다. 따라서 교육은 실제 사회에 유용한 인물을 길러내는데 주안점을 두게 되었다. 셋째,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의 조화를 도모하여 현실적인 사회발전을 강조하였다. 넷째, 기초교육으로써의 가정교육의 의미를 부각시켰다. 모든 국가 발전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있으며, 자녀교육을 모든 교육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다. 이렇게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후에 페스탈로치에게 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 김기련(2001), 종교개혁사, 목원대학교 출판부
○ 김성식(1986), 루터, 삼오문화사
○ 마르틴 루터, 루터의 로마서 주석, 크리스챤다이제스트
○ 박선영(1986),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베른하르트 로제, 마틴루터의 신학
○ 차석기(1986), 교육사 교육철학, 집문당
○ 파울 슈레켄바흐·프란츠 노이베르트 저, 남정우 역, 마르틴 루터, 예영 커뮤니게이션
○ R.H. 베인톤, 이종태 역(1984), 마틴 루터의 생애(Here I Stand a life of Martin Luther), 생명의 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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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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