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기초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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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행정현상과 행정학
제1절 행정의 개념과 특성
제2절 행정학의 의의와 성격
제3절 행정학의 발달과정
제3장 행정의 환경
제1절 일반적 환경
제2절 행정환경으로서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4장 행정이념
제1절 행정이념의 의의와 성격
제2절 행정이념의 내용
제3절 행정이념간의 우선순위및 상호관계
제5장 결론

본문내용

뜻은 아니다. 당시의 시대적 요청과 정신에 따라, 또 국가의 상황에 따라 우선적으로 강조되는 이념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선진국들은 20세기 중반부터 민주성을 강조하여 오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제2차 대전 이후에 나타난 신생국들이나 저개발국들의 경우는 근대화의 추진과 빈곤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과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효과성이 강조되었고 그 다음이 능률성이었다. 효과성과 능률성이 우선시 되다 보니 민주성과 공익성, 형평성, 생산성 등은 뒷전으로 처지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국가 발전을 의식하면서 그 우선순위를 정하여 본다면 공익을 궁극적 가치로 하여, 민주성과 형평성 생산성(효율성) 중립성 합법성의 순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들 이념간의 우선순위는 상대적 비중일 뿐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념간의 우선 순위는 조직의 계층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2. 理念揀의 相互關係
한편 이들 행정이념간에는 동일 차원에서 상호 조화되는 것도 있고, 모순 또는 대립의 가능성을 지니면서 갈등되는 것도 있다.
(1) 上戶 弔花되는 境遇
① 합법성과 민주성은 다같이 국민의 자유와 권익을 보호하고 신장한다는 의미에서 동일방향에서 조화되고 있다. 합법성이 소극적인 자유에 주안점을 둘 때에 민주성이 적극적인 자유에 두었다는 차이뿐, 양자가 다 국민의 자유와 권익의 보호와 신장을 강조하는 점은 동일하다. 단지 합법성이 예외적으로 기존의 질서유지에 주안점을 둘 때에 민주성과 정면으로 대립될 가능성이 있다.
② 민주성과 공익성은 민주적 가치의 성취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차원에서 조화될 수 있다. 적어도 민주적 이념 및 가치를 신봉하는 정치체제에서는 그 사회의 보편적 가치로서의 공익 추구 또한 어느 한쪽이 올라가면 다른 한쪽도 올라감으로써 양자는 거의 언제나 정비례의 관계에 있다.
③ 민주성과 형평성도 민주적 가치의 하나인 평등의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조화될 수 있다. 단지 형평성의 근거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민주적 가치의 실현은 기회의 균등은 물론 법 앞의 평등과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강조하는 점에 있어서 양자는 같은 방향으로 조화될 수 있다.
④ 능률성과 중립성도 다같이 기술성과 도구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차원에서 조화되고 있다. 본래 중립성은 행정의 능률성 기술성 순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강조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능률성과 중립성은 같은 철학에서 상호 조화되고 있다.
(2) 上戶 葛藤되는 境遇
① 제일 먼저 대두되는 것이 능률성과 민주성간의 관계이다. 민주성이 강조될 때에 능률성이 희생되기 쉽고, 능률성이 제고될 때에 민주성이 뒷 그늘로 물러나기 쉽다는 것이다. 민주성이 본래 가치 함축적인 개념일 때에 능률성은 수단 함축적인 개념으로 양자는 철학부터가 다르다. 그래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양자가 동일비중으로 강조되는 경우란 거의 없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양자는 조화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권한을 위임시킬 때(민주화) 보다 적절한 서비스가 신속하게 제공되는 경우(능률성)이다. 그러나 민주성과 능률성은 본질적으로 그 생리가 대립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② 민주성과 효과성도 대립적인 모순 관계에 있다. 민주성은 정당한 절차와 과정(due process)을 중시하는 반면, 효과성은 목적성취에 치중하는 나머지 때로는 정당한 절차를 거추장스럽게 여긴다. 따라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 성취에만 급급하는 경우가 있다.
③ 합법성과 효과성도 대립적인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합법성이 절차를 강조할 때에 효과성은 목적을 강조한다. 합법성이 명분과 공식성을 강조할 때에 효과성은 실리와 비공식성을 내세운다. 합법성이 보수적이고 방어적일 때에 효과성은 진취적이고 공격적이다.
④ 민주성과 중립성도 서로 모순관계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성이 가치성 대표성 합의성을 추구할 때에 중립성은 기술성 도구성 공정성을 추구한다. 민주성은 정치의 영향을 환영하고 고급관료의 정치적 임명에 대해서 수용적 자세를 취하나 중립성은 정치의 영향력을 싫어하고 관료의 정치적 임명도 배격한다. 민주성은 행정의 정치성을 강조할 때에 중립성은 행정의 무색투명성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서 민주성이 행정의 정치에의 의존성을 강조할 때에 중립성은 행정의 정치로부터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민주성과 중립성이 완전하게 조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행정이 중립성을 지킬 때에 정치 세계에서 민주성이 확보된다는 것이다.
⑤ 능률성과 형평성도 갈등관계라고 할 수 있다. 능률성은 산출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권한과 희소자원의 집중화를 초래한다. 그러나 형평성은 소득재분배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자원의 공평배분을 강조한다. 이는 경제학의 고질적인 딜레마인 성장과 복지의 상충이다.
⑥ 능률성과 가외성도 상호 대립되는 관계에 있다. 가외성은 행정수요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체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평소에 여유초과분을 더 두는 것이다. 반면 능률성은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외성과 가장 대치되는 개념이다.
第5章 結論
행정의 기초는 지금까지 위에서 살펴본 대로이다.
첫째, 행정학(行政學, public administration)이란 용어를 가장 단순하게 정의하면, 행정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과학, science)으로 정의하였고, 둘째, 행정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신자유주의와 신공공관리론, 그리고 신국정관리론 등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행정의 지도정신, 행정이 지향하는 궁극적 가치를 의미이며, 행정의 철학적 요소라 할 수 있는 행정 목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것들 공익이 행정이 지향하는 궁극적 가치가 되고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공익이 무엇인지에 관한 공익의 개념에 관해서는 학자들간에 분명한 일치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치 갈등의 극복 방안으로는 일원론, 서열법, 가중치법이 제시되기도 하며, 또한 주관자에 의한 능동적 수렴, 흥정, 설득, 표결, 지배 등의 방법이 제시되기도 한다.
따라서 수용자는 이러한 점을 유념하여 바르게 받아 들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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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7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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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5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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