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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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선사시대·고대 - 원시미술
2.중세 - 초기 기독교 미술
3.르네상스·근세 - 바로크미술, 로코코 미술, 고전, 낭만, 자연, 사실, 인상주의
4.근대·현대 - 야수파, 입체파, 표현주의, 애콜 드 파리, 누보 네알리즘

본문내용

적인 정신과 문화적인 해석이란 두 특징은 그 어느 것도 샤갈 작품의 완전한 의미를 설명하지 못한다. 그의 작품은 풍부하고 자유로우며, 부분적으로 서유럽 미술 전통과 다른 문화적 전통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다.
①곡예사The Juggler
1940년, 파리의 독일군에 의한 함락과 유태인 학살 때문에 남불(南佛)로 피난을 했다가, 다음 해에 뉴욕 근대 미술관의 초청에의하여 샤갈 부처는 미국으로 건너 간다. 그래서 그 다음 해인 42년에 수주일간 멕시코에서 차이코프스키의 발레 '아레코'의 무대장치와 의상을 담당했다. 그래서, 이 작품은 샤갈 자신의 현실적 내면을 무대의 극적장면을 통하여 이야기하려 하고 있는 듯하다. 이 무대의 극적 장면도 서커스와 발레의 총합적 장면이다. 새 모양을 한 인물이한 손에 시계를 걸치고 나타나, 뭔가 자기정체를, 또는 어떤 다가오는 시간을 알리려는 듯 둥글게 된 무대 중앙에 지금 막 뛰어나왔다. 오른편에는 자그만 소녀가, 말 위에서 유도하는 대로 말이 된 아가씨가 수줍음을 가지고 등장 하고 있다. 불길(不吉)을 느끼게 하는 환상미의 극치에이르는 작품이다.
②서커스 장면; 링으로 들어감, 1968~1971
어릿광대, 곡예사, 요술쟁이, 무희, 음악 연주자들은 샤갈이 1960년대부터 제작한 많은 서커스 장면의 주요한 인물들이다.
③푸른 얼굴의 여인, 1932~1960
샤갈에게서 여인의 모습은 휴식처이며 겨울 밤에 비춰주는 빛을 의미하였다. 여인은 간혹이 말기의 작품에서처럼 음악과 결부되기도 한다.
④장미와 미모사, 1956
꽃들은 항상 사랑과 결합되어 샤갈의 작품에 종종 등장한다. 이 그림에 있어서 꽃은 모성적 사랑을 의미한다. 샤갈은 오딜롱르동,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밀놀데와 같은 이 장르의 몇몇 위대한 현대 거장들과 동등한, 위대한 꽃의 화가였다.
⑤그녀에 대하여, 1945
샤갈은 벨라가 아주 행복하게 그려진 서커스 장면인 그의 초기 작품,<어릿광대>를 이용하여 이 그림들을 창작하였다. 샤갈은 원래의 작품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그 그림의 부분들을 사용하여, 그의 죽은 부인에 대한 추억을 담은 이 작품을 완성했다. 밝음과 어두움의 대조가 그림에 우울한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⑥신과 지구와의 결속의 상징인 무지개, 1931
샤갈은 이 작품에서 구아슈를 사용하여 천사의 출현에 어울리는 환상적인 꿈과 같은 배경을 이루어냈다.
⑦아들의 희생을 준비하는 아브라함, 1931
샤갈은 이 작품에서 구아슈를 사용하여 천사의 출현에 어울리는 환상적인 꿈과 같은 배경을 이루어냈다.
⑧나와마을(I and the Village)
파리에 나온 샤갈이 처음엔 고갱의 원시적인 생명력에 감화를 받기도 하고, 고호의 정적인 표현 특성에 영향 받기도 했으나, 곧 입체파적인 화면 분할기가 시작되어 이 작품을 그린 해부터 3년간 그런 작업 계속된다. 이 작품도 그의 마음 속에 깊이 꿈 비틀거리고 있은 추상의 이미지를 원과 삼각, 사각형의 기하학적 구성을 통해서 평면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이 우리 마음을 사로잡는 점은 그러한 화면 분할의 수법과, 나와 마을의 거리를 이렇게 친밀화시켜 보여주는 심정에 의한 또 다른 질서의 힘이다. 그 힘은 소와 나를 같은 원 속에 접근시켜 과거와 현의 나를 일체화시키며, 나의 얼굴빛을 푸른색으로 한 것은 후의 <일곱 손가락의 자화상>과 같이 물리적 중심과 다른 중심을 가진 별세계에 상응하게 하기 위한 필연의 변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6. 프랑스의 현대 미술
1. 누보 네알리즘
신사실주의는 프랑스의 미술평론가 피에르 레스타니(Pierre Restany)가 1961년 4월 밀라로의 아폴리네르 화랑에서 열렸던 전시회에서 선언문을 발표함으로써 탄생되었다.
"새로운 표현성과 자신이 인식한 개인적 사실의 모험"을 추구하며, 개념적 혹은 상상적 표현에 연연해 하지 않던 신사실주의 작가들은 이 세상을 한 폭의 그림으로 간주하며, 그들이 이것으로부터 범우주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부분을 조금씩 장악해 나가고 있다고 여긴다.
⊙세자르 발다치니(Csar Baldaccini).
프랑스 마르세유 출생.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에 있는 조각 《엄지손가락》의 작가이다. 마르세유미술학교와 파리미술학교에서 조각을 전공하였다. 금속에 흥미를 가져 1947년 이후에는 금속을 소재로 한 추상조각을 발표하였다. 처음에는 연판을 이용한 조각에 몰두했으나 철사 ·철근 ·볼트 ·스프링 ·쇳조각 등 폐품 합성에 의한 오브제적인 조각으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1965년부터는 폴리우레탄 등 플라스틱의 액체를 흘려 응고시키는 독특한 수법을 쓰는 등 전위적인 조각으로 돋보이는 등 누보레알리즘의 한 축을 형성한 작가이다. 한편, 1995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프랑스관에서 전시한 그의 기념비적 작품 《520 t》을 한국의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하였다.
ⓛ자동차 압축
②노란색 비크 자동차
⊙아르망(Arman)
미국에서 프랑스로 귀화한 화가. 조각가로 1960년에 니스에서부터 사귀었던 E.크라인과 피에르 레스타니(Pierre Restany)와 함께 누보레알리슴 그룹 창립에 가담하였다. 초기 작품에는 포비슴이나 포스트 큐비즘에 동조하였으나 차차 누보레알리슴의 선두에 섰다. 1967년 르노 자동차 공장의 부품을 이용하여 아큐피레이션을 제작, 몬트리올 만국박람회에서 프랑스관을 장식하였다. 1968년에는 프랑스 대표로 베네치아비엔날레 개인 전시실에서 작품을 발표하였다
ⓛ장기주차장
이 외에 프랑스의 현대 미술 작품을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에펠탑을 들 수 있다. 1889년 만국박람회 때 지어진 파리의 에펠탑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 심한 반발을 사서 대회가 끝나고 철거한다는 조건으로 보던되던 중, 예산 부족으로 철거하지 못하고 오늘날 파리의 대명사가 되었다. 세느강에 있는 다리 중에 퐁 데 자르 (Pont des arts)라는 다리 또한 같은 어려움을 겪고 태어났지만 지금 은 파리의 어느 다리보다도 모던한 형태를 자랑하고 있다. 이것을 통해 프랑스는 보수적인 나라로 생각되지만 현재에 정지하지 않고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 프랑스 예술혼의 결정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발표를 마치겠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4.06.19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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