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지의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쌈지의 문화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이란?
2. 왜 문화마케팅인가?
3. 국내 문화마케팅의 문제
4.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8가지 전략
5. 쌈지의 문화적 디자인경영
6. 쌈지의 경영성과
7. 쌈지의 디자인전략
8. 쌈지의 문화(아트)마케팅
9. 쌈지의 디자인 환경
10.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영을 계속 진행하면서 디지털과 네트워킹시대에 맞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생산과 소비를 함께 하는 소비자. 그리고 새로운 개념의 아티스트와의 연관도 계획하고 있다. 리얼 공간에서만 해오던 아트이벤트는 더욱 다양화되고 사이버공간을 통해서도 문화의 생산과 소비를 자유롭게 제공하여, 디자인소스의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다.
9. 쌈지의 디자인환경
쌈지의 경영자인 천호균씨의 이력이 말해주듯 그의 독특한 발상과 경영은 사내 디자인실의 위상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 각 브랜드별로 디자인팀이 구성되어 있고, 사옥 내에서도 주요한 의사결정부서와 가까운 곳에 위치되어 있다. 디자인공간은 중앙 미팅 룸을 중심으로 둘레에 자유롭게 브랜드별로 공간이 구획되어 있으며, 예술작품과 역발상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어 디자인하며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에 원활하게 공간되어 있다. 브랜드별 디자인 팀 외에 인포디자인 팀은 단순히 제품의 겉모양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을 개발할 것인가 아이디어를 내놓은 팀이다.
여기서 개발된 핸드폰 백 등의 아이디어 상품들은 신세대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사내 디자이너들의 디자인들은 품평회를 통해 다른 디자인팀 및 디자인 고문 등에 의해서 평가받게 되며 그 중 선별된 아이디어만이 제품화되게 된다. 디자이너들은 각기 유행에 민감하게 스스로 자신을 꾸미고, 예술가 및 거리의 트랜디한 흐름 등을 자주 접함으로써 자유로운 창작력과 디자인 결집력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이노 디자인과도 디자인컨설팅 관계를 유지하며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 98년 한국산업디자인상 대상을 받은 텅-슈즈(Tongue Shoes)와 백팩, 팻 마이너 등은 인간공학을 바탕으로 발의 건강유지를 돕는 새로운 제품으로 쌈지의 왕성한 외부 아웃 소싱력을 보여주고 있다.
10. 글을 마치며
문화는 한 나라, 한 민족을 대표하는 상징이며, 산유물인 것 같다. 이에 문화는 소유가 아닌 향유의 즐거움으로 모든 이가 만끽 할 수 있고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름다운 문화예술이 활짝 꽃피는 사회는 분명 행복으로 가득할 것이며, 이런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기업은 문화 마케팅이라는 산업을 준비한다. 분명 기업의 궁극적 목표인 이윤 창출이란 큰 주제도 있지만, 이런 목적에 의한 문화 발전 역시 우리가 나아갈 미래지향적인 참된 자세라 여겨진다. 즉,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한 문화 마케팅의 준비와 활동은 한 나라의 문화를 한 층 더 진보한 것으로 만들 것이며, 이를 통한 사회는 보다 더 행복한 사회를 실현하게 할 것이다. 이에 기업과 문화예술의 바람직한 만남은 살기 좋은 사회로 가는 지름길이라 여겨진다. 그러기 위해선 각 개인과 단체, 기업과 문화예술이 서로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하며, 이런 의무를 통한 결실로 인해 문화마케팅은 활짝 꽃필 수 있다고 생각된다. 21세기 문화의 시대, 문화마케팅의 진정한 의의는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공동체임을 인식하고 행복한 사회 만들기에 주력하는 모습이 아닐까 하는 나만의 생각을 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7.02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0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