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_콘텐츠_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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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화 콘텐츠의 정의 및 유형

2.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의 특성

본문내용

1.문화 콘텐츠의 정의 및 유형
문화 컨텐츠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상품을 의미한다.
문화컨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충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문화적 요소는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컨텐츠로 전환될 수 있다. 이과정에서 창의적 기획력은 문화적 요소에 새로운 혼을 불어 넣는 원동력이다,
박물관 자료실 한구석에 쌓여있던 역사적 기록, 이야기, 디자인이 소설,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캐릭터로 다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것이다.
문화컨텐츠는 그 내용과 형식에 따라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광고 등으로 나뉘어지며, 유통방식에 따라 무선 인터넷 컨텐츠, 유선인터넷 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 콘텐츠, dvd, 비디오, pc게임, 아케이드 게임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화컨텐츠의 구분은 컨텐츠간의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의미해지고 있으며, 장르 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컨텐츠 등 무선컨텐츠, 디지털 방송 컨텐츠, 문화원형 디지털 컨텐츠등 새로운 디지털컨텐츠 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컨텐츠의 흐름을 반영하여 정책대상으로서의 컨텐츠 범위를 재조정 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배경,   확산,   중요,   본질,   방안,   실행
  • 가격3,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3.01
  • 저작시기2011.2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65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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