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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과 도덕론적 입장(가치의 차원) 상호간의 입장 이해가 전제되지 않아 논쟁이 언어상의 논쟁에 맴돌았으나, 그뒤 많은 학자들이 다시 논의함으로써 개념이 다시 분석, 정리되어 이황 · 이이의 사고방식이 점차 명료하게 되어갔다. 물론 초기 논쟁의 원인은 주자학 자체 내의 모순에 있었다. 즉, 이기론의 차원에서는 성(性:理)이 무위이면서 심성구조론에서는 ‘성발위정(性發爲情)’이라 하였고, 또 사단은 본성의 발현으로 순선무악(純善無惡)하다고 하면서 사단에도 ‘중절 · 부중절’ 또는 ‘정 · 부정’이 있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유학사상사에서 사단칠정론은 성리학 논쟁의 핵심이지만 이것이 사상문제에만 그치지 않고, 현실을 보는 두 사고정형(思考定型)으로 정착, 이황의 이상주의, 이이의 현실주의를 형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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