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김남천의 경우
2) 유진오의 경우
3) 박태원과 이태준의 경우
4) 이기영, 한설야의 경우
5) 김동리의 경우
2) 유진오의 경우
3) 박태원과 이태준의 경우
4) 이기영, 한설야의 경우
5) 김동리의 경우
본문내용
구경적 형식’이야말로 진짜 문학이며 곧 민족문학의 본령 정계에 속한다고 내세우는 것은 이로써 설명될 수 있다. 인간의 원형적 모습의 탐구가 그대로 민족 고유의 존재양식이라는 이 논리가 해방공간을 맞아 보다 명료한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는 사실이 우리의 이런 논지를 더욱 확고하게 뒷받침한다.
김동리의 문학관을 두고 토착적이며 운명적이라 부른다면 그것은 작가에게는 필연적인 것이어서 그 자체로 자족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면에서 그것은, 이념절대형과 마찬가지로 절대성을 띤 것이다. 또 한편, 만일 이념절대형의 문학관의 실체가 마르크스주의라면, 그것은 상대적 지식인 문학과 더불어 근대적인 것이니 김동리의 문학과 크게 구분된다. 김동리의 문인 문학관은 반근대적인 것으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동리의 문학관을 두고 토착적이며 운명적이라 부른다면 그것은 작가에게는 필연적인 것이어서 그 자체로 자족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면에서 그것은, 이념절대형과 마찬가지로 절대성을 띤 것이다. 또 한편, 만일 이념절대형의 문학관의 실체가 마르크스주의라면, 그것은 상대적 지식인 문학과 더불어 근대적인 것이니 김동리의 문학과 크게 구분된다. 김동리의 문인 문학관은 반근대적인 것으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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