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와 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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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와 묵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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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월이 흐름에 따라 음악이 많아지고 선정은 적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예술과 문은 쓸모 없는 것으로서 없애기를 원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정까지도 없애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인간의 감정은 실용적인 가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아무런 의미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행동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서 인간의 감정은 제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묵자의 관점에서는 국가의 하나의 톱니바퀴인 인간은 한가로이 있어서는 안 되며 항상 활동을 해야 한다. 이렇게 집단의 운명에 대한 관심은 개인의 실생활에 대해서는 냉정한 무관심으로 바뀌게 된다.
기원전 3-4세기에 묵자의 가르침은 크게 성행했으나, 이 시기가 끝날 무렵에 갑자기 사라져 버렸다. 한 때 영향력이 있었던 가르침에 대한 관심이 갑작스럽게 소멸했다는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 독특하고도 유일한 사실에 대해 어떤 이들은 그 이유를 진시황제가 인문주의적인 문을 박해했기 때문이라고 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겸애의 주창과 전파에서 나타나 있는 묵가의 극단주의 때문이라고 보기도 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묵자]의 지루한 문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추정한다. [묵자]를 읽는 것은 고통스러운 것이었다. 그러나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목자 이론을 모순적이고 생명력이 없는 혼합물의 덩어리로 만든 그 통일성의 결핍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묵자의 가르침은 공리주의와 그 유토피아적 이상의 기계적 성질에 의해 거부된 도덕가의 충성도, 유가의 인류 평등주의를 본질적으로 이질적인 것으로 보았던 전능적인 국가를 진실로 찬양하는 자의 충성도 얻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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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7.1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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