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맹자의 시대적 배경][맹자의 생애][맹자의 교육사상][맹자의 정치사상][맹자의 철학][맹자의 사상]맹자의 시대적 배경, 맹자의 생애와 맹자의 교육사상, 맹자의 정치사상 및 맹자의 내용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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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맹자의 시대적 배경][맹자의 생애][맹자의 교육사상][맹자의 정치사상][맹자의 철학][맹자의 사상]맹자의 시대적 배경, 맹자의 생애와 맹자의 교육사상, 맹자의 정치사상 및 맹자의 내용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맹자의 시대적 배경

Ⅱ. 맹자의 생애

Ⅲ. 맹자의 교육사상

Ⅳ. 맹자의 정치사상
1. 왕도
2. 민본주의
3. 실천내용
1) 정전제의 시행
2) 그 외의 주요 내용

Ⅴ. 맹자의 내용
1. 梁惠王 편
2. 公孫丑 편
3. 蘿文公 편
4. 離婁 편
5. 萬章 편
6. 告子 편
7. 盡心 편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탕한 民意의 저항권은 인정된다는 것이다.
書經 과 더불어 易雄革命理論을 제시한 것이다. 孟子는 戰亂으로 시달리는 백성들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유력한 군주로 하여금 천하를 통일하여 평화를 이룩하여야 한다고 설파하였다. 그리하여 각국 제후들의 초청에 적극 참여하여 그 뜻을 피력하였으며, 그 가운데 濟나라宣王에게 천하 통일의 기대를 걸었지만 제나라에서도 뜻을 이루지 못하고 천하주유를 하게 된다.
2. 公孫丑 편
濟나라에 체제하늘 동안 맹가 강설했던 내용을 담고 있다. 중요 내용은 王道,陽氣 ,四端에한 논설이다. 왕도론은 전편과 거의 같고, 양기론은 마음을 主宰 하는 지 이외에 육체를 지배하는 志 의 존재를 지적하고, 이것을 높이 키워서 道義와 합치시키는 것을 浩然之氣 라고 하였다. 또한 이 입장에서 사람이 살아가는 길을 문제삼아 과거 賢者의 처세방식을 비판하고 거취의 진퇴를 분명히 한 공자를 찬양했다. 아울러 성선설의 내용을 이루는 4덕과 4단을 논하고 있다.
3. 蘿文公 편
蘿文公 편에는 왕도 정치의 일환으로 그가 제창한 그 유명한 井田法 이 피력되었다. 정전법이 란 토지를 우물 井 자 모양으로 나누어 중앙은 조세용 公田으로 하고, 그 주위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한다는 것이다. 후대의 井田制, 均調制 등의 토지제도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천하라는 넓은 집에 살고 천하의 올바른 자리에 서고 천하의 대도를 실천하여 뜻을 이루면 백성들과 더불어 함께 나아가고, 뜻을 이루지 못하면 혼자서 자기의 도를 실천하여 부귀도 그의 마음을 어지럽히지 못하고 빈천도 그의 마음을 변하게 하지 못하고 무서운 무력도 그를 굴복시키지 못하게 되어야만 그것을 대장부라 한다.
4. 離婁 편
離婁편은 政治倫理敎育經典人物 評論 둥에 관한 어록으로 61장으로 되어 있다. 모두가 짤막한 구절로 되어 있으며 배열도 순서와 통일이 결여되어 있어 제자들의 편집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모아진 어구 그 자체는 다른 편의 결함을 보완하고 맹자 사상을 복원하는 데 도움되는 것이 많다. 하늘에 순응하는 자는 존립할 수가 있으나 거역하는 자는 망한다. 사람의 눈동자를 보면 그 사람의 인품을 알 수 있다.
모두가 짤막한 구절로 되어 있으며 배열도 순서와 통일이 결여되어 있어 제자들의 편집으로 보며 배열도 순서와 통일이 결여되어 있어 제자들의 편집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모아진 어구 그 자체는 다른 편의 결함을 보완하고 맹자 사상을 복원하는 도움 되는 것이 많다.
하늘에 순응하는 자는 존립할 수가 있으나 거역하는 망한다. 사람의 눈동자를 보면 그 사람의 인품을 알 수 있다.
5. 萬章 편
萬章편은 모두18장으로 상편은 제자인 만장의 물음에 대답하고 堯, 舜, 禹, 등의 전설을 비판한 내용이다. 하편 역시 만장과의 대화를 통하여 제자들의 생활 신조를 좀더 구체적으로 설파하고 있다. 만장이 맹자에게 우도에 관하여 물었다. 나이 많은 것을 유세 말고 지위 높은 것을 유세 말고 것이 있어서는 아니 된다라고 友道의 근본은 진심을 나뉘는 덕에 있다는 것을 말하였다.
6. 告子 편
告子 편36장이다. 상편은 주로 人性論이 들어 있는데 전반에 있는 고자와의 논쟁은 유명하다. 논쟁은 두 사람이 모두로 묘사하고 있다. 상편의 후반은 이미 나온 王道양기 4단 등과 관련되는 修養論으로 밤낮으로 양심을 지키도록 노력하고 외계의 자극에 따라 악으로 달리기 쉬운 관능욕을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儒이 입장은 단적으로 夜氣를 간직하라 라고도 하며 慾을 적게 한다고도 하여 宋의 수양론 에 영향을 주었다.
7. 盡心 편
盡心 편은 모두84장으로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맹자는 堯舜 이래 500년마다를 한시기로 보는 성현 계보를 남기고 있다. 그리고 널리 알려진 君子三樂 을 설파하고 있다.
①부모형제가 안녕한 것
②하늘을 우러르고 땅을 굽어보아도 부끄러울 것이 없는 것
③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기쁨이 그것인데, 천하를 얻는 것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또한 가는 자는 들지 않고 오는 자는 거부하지 않는다. 나에게서 떠나는 자는 그대로 두고 가르침을 받고자 오는 자는 그 사람의 과거에 구애됨이 없이 맞이한다.
참고문헌
김형효 / 맹자와 순자의 철학 사상, 삼지원
김인 / 맹자에 있어서의 성의 개념과 그 도덕교육적 함의
강금지 옮김 / 맹자, 현암사, 2003
이강수 / 중국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2002
정태윤 / 맹자의사상, 문경출판사
홍성욱 / 孟子, 서울 고려원, 1994
허룽이 / 맹자의 왕도주의, 울산대학교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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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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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8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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