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음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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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주의 음악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음악의 특징
1)국민악파의 전반적 특징
반독일주의
소수민족주의
2)민족주의적 음악내용
3)국민악파 주요 작곡가
- P.I.Tchaikovsky (차이코프스키 1840~1893 露)
- A.Dvorak (드보르작 1841~1904 체코)
- E.H.Grieg (그리그 1843~1907 노르웨이)
- Rimsky-Korsakov (림스키 코르사코프 1844~1908 露)
- J.Sibelius (시벨리우스 1865~1957 핀란드)
- S.V.Rakmaninov (라흐마니노프 1873~1943 露)

본문내용

았다. 작곡가 발라키레프를 지도자로 큐이 무소르스키 보로딘 림스키 코르사코프 등 작곡가들이 모였는데 큐이는 그들의 선전가 비평가로 붓을 휘둘렀다. 당시 러시아에서는 황실의 지원을 받고 있던 A 류빈슈테인이 지도하는 러시아 음악협회나 음악원이 서유럽 고전음악을 러시아에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직업적 음악가를 양성하고 았었다.
국민악파에 속하는 5인조는 이에 대항해 무료 음악학원을 개설, 음악예술의 민중화를 꾀했으며 연주회에서는 스스로 신봉하는 서유럽의 동시대 작곡가(베토벤 슈만 베를리오즈 리스트등)과 러시아의 선배작곡가들(글린카와 다르고미슈스키 등)의 작품과 자신들의 작품을 선전했다.
그들의 창작원리는 민중, 특히 러시아 민중속에서 음악의 원점을 찾았다. 넓게 보면 시민계급의 이데올로기로 낭만주의 음악 계열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작품소재로도 러시아의 민중생활, 역사, 서사시, 민화, 고대신앙, 농경의례등에서 찾았고 민족적 과거를 미화하고 농노적인 현실을 비판했다. 러시아 농촌에서 전승돼 온 민요는 그들의 어법의 한 출발점이 됐고 발라키레프나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손으로 피아노 편곡이 된 민요집은 러시아 민요의 전통적 양식을 예술음악으로 도입 소화하는 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업적이 되었다.
러시아 음악의 아버지 글린카의 서정적 선율과 색채적인 관현악법, 다르고미슈스키의 서창을 중시하는 리얼리즘 기법은 표현수단의 기초로 삼았다. 오페라분야에서 모소르크스키의 보리스 고두노프, 호반시치나, 보로딘의 이고리공,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눈아가씨, 사트코 등이 있고, 관현악분야에서는 회화성과 풍속묘사 등을 특징으로 들수 있다. 보로딘의 중앙아시아의 초원에서, 발라키레프의 타마라, 루시 는 러시아 관현악을 확립하는데 기여했다.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스페인 기상곡, 세라자데는 러시아 음악의 고전이 됐다.
러시아 국민학파 5인조는 1870년대 들어 일체화한 그룹으로 존재하지 않게됐다. 발라키레프가 러시아 악단에서 여러 가지 불행한 사건으로 일시적으로 은퇴했고, 림스키 코르사코프가 음악원의 교수로 취임했다.
1880년대에는 부유한 출판업자 벨라예프의 후원으로 림스키 코르사코프가 새 음악의 중심으로 우뚝섰다. 그 주변으로 많은 음악가들이 몰려들었다. 이른바 벨라예프 그룹이 등장해 러시아 국민악파의 계승자로 자처하고 나섰다. 그러나 그때는 이미 민중을 모태로 삼는 혁신적인 정신이나 창작원리의 통일성은 사라진지 오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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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7.21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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