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과 개혁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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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과 개혁자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구원을 찾는 수도사
1. 루터의 개혁적 발견
2. 면죄부 논쟁
3. 로마와의 결별

Ⅱ. 루터의 종교개혁
1. 비텐베르크 운동
2. 결정적인 거절들
3. 복음의 파급과 변호
4. 루터주의의 투쟁과 확립

Ⅲ. 츠빙글리 및 부쳐의 종교개혁
1. 츠빙글리와 츄리히 종교개혁
2. 스위스에서의 개혁의 확산과 중단
3. 부쳐와 스트라스부르 종교개혁

Ⅳ. 칼벵과 종교개혁

1.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2. 칼벵과 쥬네브 종교개혁
3. 칼벵과 프랑스 종교개혁

Ⅴ. 영국 종교개혁
1. 헨리8세의 분열
2. 에드워드6세 통치하의 종교개혁
3. 메리와 엘리자베드 통치하의 가톨릭 복귀와 영국교회

Ⅵ. 결 론

본문내용

[공동 기도서]를 출간하였다. 같은 해 이것은 제2의 통일령의 힘으로 강제성을 띠었고, 이것은 1549년의 것보다 훨씬 대륙적 개신교의 특징을 지녔다.
영국 교회에 복음으로 영감된 예배모범을 제공한 크랜머는 이제 그 교회에 신앙고백을 갖도록 하였다. 1538년 그는 루터파와 협상하여 [13개 조항]에 착상을 얻어, 최종적으로 1553년 왕이 인정하여 노력 끝에 만든 [42개 조항]으로 간행 허락을 받았다. 이 [조항]은 1522년의 [기도서]보다도 더 개신교적이었다.
[42개 조항]을 승인한 지 한 달만에, 에드워드 6세는 16세의 나이로 죽었다(1533년). 노덤버랜드 공은 메리 튜더가 왕위에 오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권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헨리 8세의 종손녀인 제인 그레이를 후계자로 지명하도록 부추겼다. 그리고 이 목표가 달성되자 그는 자기 아들들 중 하나와 제인을 결혼시켰다. 그러나 노덤버랜드 공의 평판이 크게 나빴고, 메리 튜더의 합법성이 논란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에 캐터린의 딸을 여왕으로 인정하고 만다.
3. 메리와 엘리자베드 통치하의 가톨릭 복귀와 영국교회의 확립
메리 튜더는 열렬한 가톨릭이었다. 그녀는 헨리 8세와 캐터린의 결혼 유효를 인정하는 길은 영국에서의 교황 재판권 회복에 달려 있으며, 따라서 새 여왕의 합법성에 대한 비준도 그것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자기 사촌인 칼 5세의 조언에 따라 메리는 먼저 에드워드 6세 통치 하에서 포고된 교회법들을 폐지하였다. 예배 의식들도 헨리 8세가 죽기 얼마 전에 만들었던 형태로 되돌아 갔다. 복음 사상에 가담한 주교들은 면직되었고 대신 헨리파 성직자들로 대체 되었다. 크랜머는 감옥에 들어갔고 대륙의 개신교 신학자들은 그들의 신앙을 따랐던 수많은 영국인들을 데리고 영국을 떠나야 했다. 메리는 의회와 백성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왕위에 오르게 될 칼 5세의 아들과 1554년 7월 결혼했다. 그녀는 부군의 지원을 받아 영국의 분리를 해소하기 위해 협상을 하여 영국의 동포들에게 교황의 사면을 전하였다.
로마의 권위가 인정되자, 의회는 1529년 이래 선포된 모든 반 교황적 법들을 폐지했고, 재산은 되돌려주지 않은 채, 헨리 8세 통치 초기의 상황으로 교회를 재건시켰다. 1554년 말, 의회는 옛날 이단자들을 사형으로 처벌했던 법들의 효력을 다시 인정하였다. 이런 법률을 이용하여, 무자비한 박해가 터져 성경을 편찬한 존 로저스와 복음주의적 4명의 주교들이 화형대에 올랐다. 대주교 크랜머는 개신교를 버림으로 자기 생명을 구하려 했으나 메리의 형벌을 피할 수 없게 되자 용감히 자기 신앙을 고백했다. 이 박해는 민중 계층에도 전개되어 불과 4년도 안되는 동안 약280명의 목숨을 잃게 되었다. 이 박해는 결국 그녀가 1558년 11월에 죽고 나서야 끝났다. 메리의 이복 동생인 엘리자벳 튜더는 앤 볼린의 딸로서 영국 왕위에 오를 때 나이 25세였다. 자기 어머니의 결혼 유효성을 놓고 로마 교회가 한 비판 때문에 자연히 개신교가 되었다. 그러나 참된 종교적 확신으로 이끌림 받았다.
국가의 대신 윌리암 세실의 조언을 받아가며 엘리자벳은 용의주도하게 일을 처리했다. 의회는 [수장령]의 효력의 재인정을 가결했다. 그녀는 “영국 교회의 최고의 우두머리”라는 칭호 대신에 “영국교회의 최고 통치자”라 하였다. 새 수장령의 포고와 동시에, 새[통일령]이 선포되었고, 이것은 1522년의 [공동 기도서]의 사용을 강요했다. 이처럼 가톨릭 측의 마음을 가라앉힐 목적에서 1559년의 [기도서]는 수정되거나 삭제되었다.
대부분의 하급 성직자들은 1559년의 [수장령]을 받아들였으나, 메리 통치때 자리잡은 대다수의 주교들은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므로 계급제도를 다시 만들어야 했다. 매튜 파커가 캔터베리 대주교의 보좌에 올랐다. 주교단은 [42개 조항]의 개정에 착수하여 성직자 회를 통해서 [39개 조항]을 승인케 했는데, 바로 이것은 오늘날도 여전히 “영국 교회의 교리적 정책강령”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 [39개 조항]은 애매한 데도 있지만 대륙의 종교개혁, 보다 정확히 말해서, 칼벵의 종교개혁에 소중한 개념들을 제시했다. 이렇게 [39개 조항]은 영국 교회에 매우 다양한 신학적 경향을 공존케 하였다. 또한 동시에 [조항]은 이중의 반발을 야기시켜야 했다. 자기들의 신앙이 정죄되어 있음을 본 가톨릭의 반발과, 온전한 개혁 촉진을 염려하여 개혁의 개신교적 알맹이를 평가절하한 퓨리탄의 반발이 그것이다.
Ⅶ. 결 론
루터의 종교개혁은 거의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지방으로 유독 퍼져서, 주위 상황으로 인해 강력한 국가교회의 형태로 확립되었다. 부쳐의 종교개혁은 아우그스부르크 임시안이 선포된 직후, 요한 마르바흐의 완고한 루터주의 때문에 스트라스부르에서 질식하고 말았다. 츠빙글리의 종교개혁은 점차적으로 그 특징있는 모습들을 상실하고, [츄리히 협약] 이후 칼벵의 종교개혁의 공동의 지류를 형성하였다. 루터파 형태나 영국 국교 형태와 대조적으로 개혁파란 칭호를 일반적으로 갖게 된 이 지류는 장소에 따라 공권력의 보호에 그 뿌리를 내렸는 바, 쥬네브, 스위스 도시들, 프랑스뿐만 아니라, 독일 일부 지방, 화란, 스코틀란드, 항가리, 그리고 폴란드 등에서 그리했다. 영국 종교개혁은 왕실과 밀접하게 연합된, 그러면서도 가톨릭에 대한 향수와 대륙의 개혁자들의 복음적 급진주의로 이루어진 국가 교회 조직에 도달했다.
이처럼 16세기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개신교의 품에는 루터파, 개혁파, 영국국교의 세 가족이 구성되었는데 이들은 오늘날까지 남아있다. 루터의 파문(1521년) 이래 서구 기독교권 내부에서 반세기 동안 일어난 엄청난 변화를 측정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모든 개혁의 선구자들이 가장 열렬히 소원했던 대로, 교회 안에서 일어났어야 했던 종교개혁은 결국 교회 밖으로 쫓겨났다. 교회의 통일성이 깨어진 것이다. 16게기는 기독교 역사의 가장 후회스런 비극들 가운데 하나로 여겨질 수 있다. 왜냐하면 형제를 살해하는 싸움을 400년 이상이나 치루고 난 뒤, 오늘날의 기독교인들은 연합운동의 품 안에서 이 갈라진 틈새를 때우려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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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11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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