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종교개혁의 배경
Ⅱ. 종교개혁의 의미
Ⅲ. 종교개혁기 신교교육활동과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1. 고오타 교육령
2. 메사추세츠의 교육령
Ⅳ.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사상가
1. 루터
2. 칼빈
3. 멜란히톤
Ⅴ.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루터 교육사상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이다
2. 공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3. 학교 교육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6.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하였다
Ⅵ.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칼빈 교육사상
Ⅶ.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멜란히톤 교육사상
참고문헌
Ⅱ. 종교개혁의 의미
Ⅲ. 종교개혁기 신교교육활동과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1. 고오타 교육령
2. 메사추세츠의 교육령
Ⅳ.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사상가
1. 루터
2. 칼빈
3. 멜란히톤
Ⅴ.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루터 교육사상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이다
2. 공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3. 학교 교육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6.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하였다
Ⅵ.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칼빈 교육사상
Ⅶ.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멜란히톤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를 중시하였다. 특히 정서교육과 건강교육의 수단으로써 음악과 체육을 강조하였다.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언어는 문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하므로 사물에 관한 인식은 말에 의한 인식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의한 인식을 주장하였다. 사물자체에 관한 인식을 갖지 못한 사람에게 단순히 말에 의한 인식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특히 훈련 면에 있어서 매질과 같은 체벌은 반대하였으며 아동의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운 성장을 강조하였다.
6.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하였다
루터는 교직과 성직을 동일한 차원에서 이해하였다. 한편 초등학교에서는 여교사가 채용되어야 한다고 함으로써 과거의 학교에서 남성만을 교사로 채용하던 관습에 반대하였다. 이로 인하여 여교사의 출현이 가능해졌다.
Ⅵ.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칼빈 교육사상
루터파와 나란히 종교개혁의 다른 한 커다란 분파를 이루었던 칼빈파의 교육개혁은 도시의 상공시민과 농촌의 자영 중산농민 등 일반적으로 중산계층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칼빈주의자인 밀턴은 1644년에 쓴 「교육론」에서 ‘아카데미’라고 이름붙인 새로운 학교에 관한 구상을 그리고 있다. 자유로우며 개척적인 인간을 만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문을 사랑하고 도덕을 공경하며 용감한 사람이 되고 훌륭한 애국자가 되어 신의 사랑을 받고 만세에 이름을 남기려고 하는 고매한 생활의욕에 불타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다음 시대에 산업자본가로서 사회의 지배세력으로 떠오르는 운명을 짊어지게 된 사람들의 인간상이며 신생 자본주의의 정신과 의욕을 표현하고 있는 인간상이다.
Ⅶ.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멜란히톤 교육사상
루터의 교육사상을 구체화하고 실천한 사람으로 신교대학을 개편하여 당시의 모범적인 대학으로 발전시켰으며, 학교 안에 의해 아동을 3급으로 구분하여 각급에 해당하는 소정의 과정을 배우게 했다.
참고문헌
김경희(2002), 서양교육사, 집문당
김경식(2005), 교육사 철학 신론
롤란드 베이톤 지음(1992), 종교개혁, 은성출판사
루이스 스피츠 저, 종교개혁사
이형기(1986),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정정숙(1983),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카질 톰슨(1977), 마르틴 루터의 정치사상, 기독교사상사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언어는 문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하므로 사물에 관한 인식은 말에 의한 인식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의한 인식을 주장하였다. 사물자체에 관한 인식을 갖지 못한 사람에게 단순히 말에 의한 인식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특히 훈련 면에 있어서 매질과 같은 체벌은 반대하였으며 아동의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운 성장을 강조하였다.
6.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하였다
루터는 교직과 성직을 동일한 차원에서 이해하였다. 한편 초등학교에서는 여교사가 채용되어야 한다고 함으로써 과거의 학교에서 남성만을 교사로 채용하던 관습에 반대하였다. 이로 인하여 여교사의 출현이 가능해졌다.
Ⅵ.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칼빈 교육사상
루터파와 나란히 종교개혁의 다른 한 커다란 분파를 이루었던 칼빈파의 교육개혁은 도시의 상공시민과 농촌의 자영 중산농민 등 일반적으로 중산계층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칼빈주의자인 밀턴은 1644년에 쓴 「교육론」에서 ‘아카데미’라고 이름붙인 새로운 학교에 관한 구상을 그리고 있다. 자유로우며 개척적인 인간을 만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문을 사랑하고 도덕을 공경하며 용감한 사람이 되고 훌륭한 애국자가 되어 신의 사랑을 받고 만세에 이름을 남기려고 하는 고매한 생활의욕에 불타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다음 시대에 산업자본가로서 사회의 지배세력으로 떠오르는 운명을 짊어지게 된 사람들의 인간상이며 신생 자본주의의 정신과 의욕을 표현하고 있는 인간상이다.
Ⅶ.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멜란히톤 교육사상
루터의 교육사상을 구체화하고 실천한 사람으로 신교대학을 개편하여 당시의 모범적인 대학으로 발전시켰으며, 학교 안에 의해 아동을 3급으로 구분하여 각급에 해당하는 소정의 과정을 배우게 했다.
참고문헌
김경희(2002), 서양교육사, 집문당
김경식(2005), 교육사 철학 신론
롤란드 베이톤 지음(1992), 종교개혁, 은성출판사
루이스 스피츠 저, 종교개혁사
이형기(1986),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정정숙(1983),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카질 톰슨(1977), 마르틴 루터의 정치사상, 기독교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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