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영재교육][영재교육프로그램]영재의 정의, 영재의 성향과 영재교육의 취지,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및 영재교육의 영재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로 본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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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재][영재교육][영재교육프로그램]영재의 정의, 영재의 성향과 영재교육의 취지,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및 영재교육의 영재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로 본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의 성향

Ⅳ. 영재교육의 취지

Ⅴ.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1. 이념적 측면
2. 이상적 측면
3. 목표 측면
4. 방법적 측면
5. 일반 교육의 개선
6. 영재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 및 지지 제고

Ⅵ. 영재교육의 영재교육프로그램
1. 오딧세이(Odyssey)
1) 목적
2) 내용
2. CoRT(Cognitive Research Trust)프로그램
1) 전제
2) 내용
3. 특수 재능 교육(사고․ 탐구․창조)프로그램
1) 목적
2) 내용
3) 주요학습방법
4) 효과

Ⅶ.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
1. 호주
2. 이스라엘

Ⅷ.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교육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며, 매년 새로운 교육 제도와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도입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은 영재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나라이다. 이스라엘도 건국 초기에는 \'교육의 평등\'에 중점을 두어 영재교육에는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아랍국가들과의 경쟁하면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70년대 초반부터 교육부 안에 영재교육과를 설치하고 영재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 시기는 우리 나라에서 획일적인 평준화교육을 강화하던 때와 일치한다.
이스라엘 영재교육은 방법과 수준이 다양하다는 게 특징이다. 현재 이스라엘에는 국가의 지원 하에 특수학교나 영재교육센터로 불리는 12종류의 다양한 영재교육 기관들이 있다. 그들은 초등학교 2~3학년부터 각 반의 상위 3% 안에 드는 모든 학생은 의무적으로 영재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별도의 자격시험을 통과한 학생들에게도 영재교육을 시킨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육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에게도 공평하게 실시된다.
그런데 이스라엘에서의 영재란 우리가 생각하듯이 학습지능만 높은 아이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특정한 한 분야(예를 들어, 스포츠, 승마, 컴퓨터 등)에서 뛰어난 재주를 가진 아이를 영재라 하는데 이것은 최근 미국 등지에서 호응 받고 있는 \'다중지능이론\'과도 일맥상통하는 관점이다.
이 아이들은 정규수업을 마친 뒤 방과 후에 영재교육 기관에 가서 리서치 중심의 특별 수업을 받는다. 또 속진제, 심화학습, 특별학급, 경시대회 등의 제도를 통해서도 영재교육은 이루어지고 있다. 영재교육 기관에서 가르치는 내용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부설 예술과학 청소년 영재교육센터\'에서는 대학의 교실과 설비를 이용하여 5~15 살의 영재 1500명을 교육하고 있다. 그런데 가르치는 과목은 무려 200여 개. 로보틱스, 저널리즘, 천문학, 기계수리 등 \'평범한\' 과목은 물론이고 유머, 지도자정신, 이야기 듣기처럼 \'엉뚱한\' 과목들까지 있다.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과목들은 다 선보여 스스로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게 하기 위해 이렇게 하는 것이다.
단, 이런 \'뷔페식\' 수업에도 원칙이 있다. 즉, 그 많은 과목들도 크게 보면 논리적 사고가 필요한 분야와 창의적 표현이 필요한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학생들이 한가지 분야만 \'편식\'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그들은 과학영재라고 해서 과학분야만 집중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 과목도 듣게 하여 논리력과 창의력이 상승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반대의 경우인 예술영재들에게도 적용된다.
또 영재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이스라엘 영재교육의 특징이다. 이런 관점은 부모들도 마찬가지로 갖고 있다. 공동체생활을 중시하는 이스라엘 부모들은 우리 나라 부모들과는 달리, 자기 아이가 영재로 판정 받으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할까봐 무척 부담스러워 한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의 사회성 지도를 위해 각별히 더 신경을 쓴다고 한다.
그런데 이스라엘 유치원에서는 글자를 가르치지 않는다. 영유아기는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과 감각 계발에 중점을 두는 시기라고 보기 때문이다. 대신 생활도구와 현장 중심의 체험활동, 그룹을 통한 공동체활동, 대화와 토론 중심의 헤브루타식 교육,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여 놀되 각 과목의 전문 교사가 배치되어 지도하는 자유놀이를 통한 교육, 미완성의 과제를 완성시키는 것과 같은 프로젝트 활동과 같이 다양한, 그러나 \'전인 발달\'이라는 원칙에 충실한 활동을 통해 통합교육을 해나간다.
또 첨단 멀티미디어와 교구를 통합하여 영유아들도 배우기 쉽게 만들어진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게임 교재들로 과학기술과 사회역사를 함께 가르치는 교육방식이나, 모든 초등학생에게 자신의 E-mail을 하나씩 지급해주는 정보화 교육, 초등학교 2학년부터 이루어지는 영어수업 등 조기 외국어 교육은 어릴 때부터 모든 아동들이 높은 사회의식과 함께 정보화시대에 대한 적응력을 갖게 해준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교와 교사뿐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가 모두 한 몸이 되어 이루어진다. 이처럼 이스라엘의 교육제도는 조직적으로 치밀하다. 특별한 아이들의 \'조기학습\'이 아닌 \'모든 아이들을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함께 잘 키우려는\' 적극적인 조기 유아교육이 이후 제도화된 영재교육으로 이어져 국보급의 인적 자원들을 산출시키는 것이다.
Ⅷ.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첫째 : 보다 효과적으로 영재를 선발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 영재로 판별된 아동들에게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 구안되어야 한다.
셋째 :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구안되었다고 하여도 교육 프로그램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교사에게 달려있다.
넷째 : 영재교육과 관련하여 사회학적철학적 논쟁이 있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나 영재교육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영재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요구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영재교육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Ⅸ. 결론
영재교육현장에서는 교사들과 영재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관리자들이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정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많은 예산을 지원받아 연수를 받고, 여러 해 동안 영재교육에 참여하면서 전문적인 교수-학습 지도 능력을 갖춘 유능한 교사들이 더 이상 희생할 수 없다고 물러날 때 대안이 없다. 영재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이 또 영재교육기관장들이 소신을 갖고 영재교육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질 때 영재교육은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참고문헌
김정휘·주영숙(1996), 영재 학생을 위한 교육, 서울 교육 과학사
박성익(1998),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송영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83), 세계의 영재교육Ⅱ, 서울 배영사
이정변(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보고 108집
조석희·김명숙·박성희(1993), 초등학교 영재를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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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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