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정의와 기반조성,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기본내용,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서체지도,사용지도,감상지도,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교수학습모형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정의와 기반조성,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기본내용,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서체지도,사용지도,감상지도,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정의

Ⅲ.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기반조성
1. 용지의 선정 및 사용 방법
1) 연습지
2) 청서용
3) 용지의 크기
2. 용구 갖추기 및 자료의 개발
1) 벼루
2) 연적
3) 서진
4) 세발병
5) 깔판
3. 글씨 쓰기 자료의 개발 활용
1) 임서
2) 청서법
4. 서예의 연습 단계의 설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9) 9단계
10) 10단계
11) 11단계
12) 12단계
13) 13단계
14) 14단계
15) 15단계

Ⅳ.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기본내용
1. 용구와 사용법
1) 붓
2) 종이
3) 벼루
4) 먹
5) 기타
2. 서사법
1) 자세
2) 집필법
3) 완법(팔가지는 법)
3. 용필법
4. 결체법
5. 포치법
6. 연습 과정
1) 임서
2) 자운
3) 모서
4) 노서

Ⅴ.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자세와 서체지도
1. 바른 자세의 지도
2. 서체의 지도
1) 판본체
2) 궁체
3. 이름(낙관)쓰기

Ⅵ.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용구선택과 사용지도
1. 붓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2. 벼루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3. 먹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4. 화선지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Ⅶ.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감상지도
1. 감상대상
1) 작품감상
2) 필적감상
3) 실용서예
2. 감상방향
3. 분석적인 감상방법
4. 직관적인 감상 방법

Ⅷ.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전체 학습 및 개별 학습 모형
1) 전체 학습
2) 개별 학습
2. 일반적인 모형
3. 모형의 적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획의 굵기, 위치, 방향 등이 다양하게 변한다.
(4) 접필(점획을 붙여쓰는 것)에 유의하며 쓴다.
3. 이름(낙관)쓰기
서제 보다 작게 쓰고, 서제 보다 약간 내려 시작하여 약간 윗부분에서 끝낸다.
Ⅵ.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용구선택과 사용지도
1. 붓
1) 선택
털이 길고 부드러운 것
털 부분이 탄력이 있는 것
털 끝을 펼쳐 보아 일정한 것
필관의 지름이 1cm정도 이상이 되는 것
2) 사용 및 관리
풀을 먹인 붓은 털 부분을 손으로 비벼서 풀기를 없앤다.
글씨를 쓴 후에는 물에 먹물을 빨아 걸어 둔다.
붓을 가지고 다닐 때는 붓말이에 말아서 가지고 다닌다.
2. 벼루
1) 선택
가능한 15cm×20cm 정도의 큰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돌로 만든 것으로 물을 칠 했을 때 잘 마르지 않는 것이 좋다.
2) 사용 및 관리
사용 후 먹물이 없도록 하고 물로 깨끗이 씻어서 보관한다.
먹을 갈 때에는 벼루의 가는 부분이 고르게 닳도록 한다.
3. 먹
1) 선택
갈아서 찌꺼기가 생기지 않고, 향내와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너무 빨리 갈리는 것은 좋지 않다.
2) 사용 및 관리
먹이 고르게 닳도록 갈아야 한다.
닳아서 짧을 때는 먹집게에 끼워서 사용한다.
4. 화선지
1) 선택
연습 용지는 파지 정도가 좋고, 청서용은 종이면이 깨끗하고 고른 것이 좋다.
2) 사용 및 관리
먹을 알맞게 갈아서 써야 한다.
구겨지지 않도록 한다.
종이를 접지 말고 말아 둔다.
Ⅶ.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감상지도
감상이란 여러 가지 서예 작품을 보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심미안을 높이고, 작품 쓰기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데 필요하다. 그래서 감상은 정적인 면과 동적인 면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이 좋을 것이다.
1. 감상대상
1) 작품감상
각종 서예 전시회 작품 등
2) 필적감상
서예교본, 법첩, 옛 작품 등
3) 실용서예
각종 현판의 서체, 비문 등
2. 감상방향
(1)작품을 많이 보기 (2)작품의 좋은점 찾기
(3)작품을 분석적으로 보기 (4)작품 실물 및 사진 수집으로 가까이 보기
(5)남의 작품에 대하여 겸손한 태도로 보기
3. 분석적인 감상방법
(가)작품 균형미 (나)결체균형미 (다) 문자배치미
(라)필압 표현 (마)필의 표현 (바)집필 표현
(사)묵색, 농도미 (아)작품 청결미 (자)낙관미
4. 직관적인 감상 방법
작품을 직접 대하여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Ⅷ.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전체 학습 및 개별 학습 모형
1) 전체 학습
학습 주제와 관련된 의견을 서로 교환하면서 개개인의 발상이 발전되도록 하기 위해 적합한 교수-학습 형태다. 전체학습은 정리 단계에서의 감상과 평가 활동에도 적합한 교수-학습의 형태로서 학습자 개개인의 의견과 독창적인 생각 및 관점이 존중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개별 학습
모든 미술과 수업에서 활용되는 교수-학습의 형태로 학습자 개개인의 조형 능력과 표현이 존중되는 미술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의 형태라 할 수 있다. 전체 학습 또는 모둠별 학습으로 동기 유발과 감상 및 평가가 이루어지는 반면 표현 활동의 대부분은 개별 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2. 일반적인 모형
문제 파악

문제 추구
준비
방법의 발견

학습 정리

문제 해결
정리감상
표현
3. 모형의 적용
단계
학습 요점
교수·학습 활동 내용
준비
ㅇ용구 및 학습준비
ㅇ이미지 교환
ㅇ공부할 문제 확인
ㅇ학습 준비(용구 및 먹물 갈아놓기)하기
ㅇ흥미를 갖고 교사와의 친밀감을 갖도록 함
ㅇ학습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인지하도록 함
방법의 발견
ㅇ참고 작품 음미
ㅇ표현 방법 결정
ㅇ서제를 보고 다양하게 분석하도록 함
ㅇ참고작 감상을 통해 필법을 알게 함
표현
ㅇ농서 → 골서
ㅇ임서 → 청서
ㅇ바른 필법으로 함
-일제학습→개별학습
-농서→골서→임서→청서의 단계로 학습 함
정리감상
ㅇ자기 감상→상호
감상 → 대비 감상
ㅇ예습 과제 확인
ㅇ완성 작품을 비교 감상하게 함
ㅇ차시 학습을 위한 자기반성 및 학습 결과의 활용 방법 안내
Ⅸ. 결론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미술교과교육은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에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이러한 미술교육에서는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해주며,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요소와 원리와 재료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활동과 능동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에서도 특히 서예 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고 발전시켜 나갈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김은경 /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박상균 /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박병천 / 한글궁체연구, 일지사, 1983
선주선 / 서예, 서울 : 대원사, 1998
이차형 / 쌍구전묵자료 활용을 통한 일제구호 서예 임모 학습이 서사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연구원, 1996
장의동 / 서예란 무엇인가, 중문출판사, 1992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6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