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교육]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필요성, 멀티미디어의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동향 및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교육의 방향 분석(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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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교육]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필요성, 멀티미디어의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동향 및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멀티미디어교육의 방향 분석(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특성

Ⅲ. 멀티미디어의 필요성

Ⅳ. 멀티미디어의 기술
1. 대용량 파일 지원
2. 디스크 특성과 배치 기법
3. 파일의 구조와 디스크 배치
4. 버퍼 캐쉬
5. 실시간 스케줄링 알고리즘
6. 편집

Ⅴ. 멀티미디어의 동향

Ⅵ.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Ⅶ.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Ⅷ. 멀티미디어의 교육의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충분한 활용 자료나 교사의 능숙한 지도가 우선되어야 함을 지적한다고 하겠다.
Ⅷ. 멀티미디어의 교육의 방향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이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정보 기기에서 지식을 찾아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가공처리해서 이용하는 일이 더욱 중요한 사회가 된다. 또한 정보화 사회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독점하던 전문지식이 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식 공유의 시대이다. 이러한 공학의 교육적 활용은 교사의 역할, 학생의 역할, 교실의 의미, 교육 방법 및 과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줄 것이다. 첫째,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은 열린 학습을 통하여 know how(어떻게 하는지 아는 것), know where(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의 지식을 습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야만 한다. 둘째, 교사는 정보 통신을 이용하여 교실 수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처리하여 가치 있는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교실은 다양한 학습활동이 되도록 공간 활용을 효율화하고 학습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 운영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적용해야 하며, 멀티미디어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은 교실 수업 개선을 한 차원 높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Ⅸ. 결론 및 제언
현재의 교육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수단이 바로 멀티미디어다. 멀티미디어의 대화 기능을 이용한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우리의 교육 풍토는 학생들이 모든 것을 기억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학생은 정해진 프로그램에 맞춰 마냥 따라가야만 하던 수동적 학습 형태인 교수-학습 방식으로부터도 벗어날 것이다. 왜냐 하면, 앞으로는 학생이 원하는 부분을 학생 스스로 찾아가며 공부할 수 있는 능동적 학습 형태인, 학생 주도의 학습 환경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형식화된 교실 수업 체제로부터 탈피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매체 활용 학습 환경이 모든 학생에게 주어지리라 생각된다. 게다가, 원격 교육을 할 수 있는 초고속 통신망까지 갖추게 된다면, 그야말로 멀티미디어는 교육 수준을 한 단계 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과 연계하여 활용할 경우, 지식의 보고 역할과 함께 스스로 탐구 가능한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아울러 암기 위주의 수업을 탈피하여 높은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려는 수업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고, 학교에서의 정규 수업 시간과 학습 교과목의 수도 상당히 축소되리라 예상된다. 이러한 학교 체제인 사이버 스쿨 또는 가상 학교는 상상 속에서만 가능한 게 아니라, 곧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렇듯이, 아마도 대부분의 교사나 학생들은 멀티미디어가 학습 동기 유발이나 학습 목표 성취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할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타이틀 개발의 활성화는 시급하다고 본다. 학교에서 사용하게 될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개발은, 누구보다도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의 손으로 직접 제작하고 활용할 때, 그 효과가 더 클 것이다. 그러나 해당 교과목의 교사에 의한 타이틀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하고 있으면서도, 전문 교과의 경우 교과목이 다양하고 과목별 전체적 수요 또한 많지 않아, 상업적인 타이틀 개발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전문 교과에 대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 개발은, 교사들의 컴퓨터 활용 수준에 따라 적절히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전문 교과에서 자동 제어 기술에 관한 현대 공업은 미래의 첨단 과학 기술 발전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그 응용 범위가 날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학습과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그러므로 선진 공업국으로 도약하는 데 주역이 될 공업계 고등 학교의 학생들에게 자동 제어 기술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자동 제어 기술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PLC 장비를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학습함으로써, 실제적인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설계 및 구현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제어의 기초, 시퀀스 제어, PLC의 기본 명령어 등으로 구성하였고, 산업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조화하고 다양화하였다.
멀티미디어의 타이틀 개발이 많은 자본과 노력, 시간이 필요한 만큼 개인적 작업의 타이틀 개발은 많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서 철저히 자료 준비를 한 후, 타이틀 개발에 들어가야 할 것이며, 또한,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자가 지루하지 않도록 하고, 각 분야마다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과 공동 연구를 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타이틀이 효과적으로 개발되어야 하겠다. 또한 프로그래밍 전문지식이 없는 교사라도 자신의 목적에 맞는 각종 교육자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작도구 프로그램 개발이 계속 이루어져야 하겠다. 그리고 다양하게 개발된 타이틀들을 어떻게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학교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으며,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또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절실하다 하겠다. 이제 남은 연구과제가 있다면,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 교육 시스템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며, 그럼으로써 고가의 교육 기자재나 위험한 기자재를 인터넷 환경에서 실제 상황처럼 연습할 수 있는 가상 현실의 개발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김대호, 멀티미디어 시대를 대비한 미디어 정책, 박영률 출판사, 1997
▷ 한국언론연구원, 멀티미디어, 언론연구원총서, 1995
▷ 김우룡,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 1995.
▷ 박규석, 이헌, 멀티미디어 개념에서 활용까지, 기다리, 1997.
▷ 서영석 외, 교육용 멀티미디어 데이터 라이브러리 연구 개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6
▷ 오경아,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 이시훈, 광고와 뉴미디어 교수학습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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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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