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디자인이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마감에 있어서도
최소한 간략하면서도 특징적인 면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적이라할 때 자칫 과도해 지기 쉬운 장식성을 최소화하여 생산라인을 단축시켰고, 동시에 운송의 용이성을 도모하였다. 기존 조명보다 전체적인 사이즈를 소형화시켜 이 조명은 어느 가구에도 부담없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연지향적이고 복고적 경향의 실내장식과도 무난히 소화되고 있다. 한국적이라 하면 흔히 전통유물의 형태와 사실적인 칼라를 떠올린다. 그러나 `문고리' 스탠드는 우리조상이 우리땅에서 우리의 사상으로 어떻게 환경을 만들며 살아 왔는다를 살피고 이를 조명에 은유적으로 연계시켰다.
((주)알토조명, 최희숙 디자인, 1996)
⑤ 김삿갓
국내 최초의 고급소주 : 건강지향, 부드럽고 은은한 맛
일반 대중에게 사랑을 받아온 소주는 지난 30년간 내용과 포장에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수입개방과 함께 사회가 풍요롭게 변화되면서, 고급주류 선호에 따른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존 소주의 관념을 탈피한 혁신적 사고와 함께 개발 된 것이 보해양조(주)의 김삿갓이다. 김삿갓은 우리의 소주를 세계적인 명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기존소주와는 완전히 차별화된 국내최초의 고급(프리미엄)소주로서 건강지향적이고 고급스런 이미지의 소주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따라서 소주원료에는 건강을 증진시키는 천연벌꿀을 사용하고, 주정은 고급화(쌀보리 곡물주정사용)하여 날카롭고 쓴 맛을 제거하여 부드럽고 은은한 맛을 내게 하였다. 물도 지하 250m천연암반수를 사용하였다.
어두운 병. 골드 라벨로 고급성 강조, 어깨선과 몸체 등에 한국적 이미지
김삿갓의 병은 한국적인 프리미엄 소주로 한국적인 미와 고급감을 최대한 살려 기존소주 디자인의 인식의 전환을 위하여 차별화된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국내 최초로 어두운 에머랄드 그린색(D.E.G; Dark Emerald Green)병을 사용하여 고급성을 강조하고, 제품의 내용을 자외선으로 보호하게 하였다. 병의 형태는 병의 어깨부분을 삿갓형상을, 그리고 몸체는 인체의 부드러운 형상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손에 잡기 쉬운 슬림(Slim)형으로 독특함을 지니고 있다. 라벨 또한 고급스런 제품 특성의 전달과 전통성을 살리기 위해 금박선 및 일반제품에 잘 사용하지 않는 검정색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안에 김삿갓의 캐릭터와 전통적인 창살문양을 현대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캐릭터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한 금색의 마개윗면에도 위치시키고 있다. 김삿갓이라는 브랜드 또한 가장 한국적이고 낭만적인 이름을 은유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김삿갓은 전통소주를 내용의 고급화, 파격적인 병의 색상과 형태, 고유하고 은유적이고 친근한 브랜드 개발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의 전통을 바탕으로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출시와 더불어 국내시장에서 커다란 파문을 일으키며 사용자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게 되었다.
((주)보해양조, 김정기 디자인, 1996)
⑦ 타이포 그라피
세종대왕과 집현전의 학자들에 의해 모든 언어체계가 연구되고 제정된후에 발표되었다는, 다른 언어에서는 찾아볼수 없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우리 한글이다. 다른 언어의 발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반영되는 펜과 붓의 특성이 없는 아주 기하학적인 세모, 네모, 동그라미 같은 모양으로 탄생이 되었다. 글 옆의 타이포 그라피는 한글의 기하학적인 모습을 그대로 표현한 한글 타이포 그라피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견고한 철의 이미지로 표현하여 구조를 쌓아 놓은 이미지이다.
<타이포 그라피의 예들>
세계에 나서는 우리의 디자인, 한국의 디자인
현재까지 세계의 디자인계를 주도 해온 것은 서양의 문화가 담긴 서양의 디자인이 주도를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우리의 고유한 미술과 정신을 제대로 이어받지 못한 상태에서 서양의 문화의 과다한 유입에 의해 우리의 미술과 디자인을 스스로 평가절하 해왔다. 그러나 서양의 디자인은 이제 세계에 널리 퍼지고 더 이상 독창적인 것이 아닌 상황에 이르렀다. 자연과의 부조화 부자연성을 내세웠던 디자인에 사람들은 싫어하는 것이다. 자연과의 조화를 중심으로 하고, 이제까지의 현대의 디자인과 다른 독창적인 우리의 디자인이 나설 때인 것이다. 그리고 그 예는 위에 보여준 것처럼 다양하다. 우리의 디자인이 세계에 정상에 서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가의 디자인에 대한 투자와 우리 스스로 우리 디자인과 우리 미술에 자부심을 가져야 할것이라 생각한다.
  • 가격4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8.14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33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