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디자인과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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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노디자인과 경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디자인 경영과 INNO DESIGN
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2) 기업소개
3) INNO DESIGN의 성과
4) CEO 김영세
2. INNO DESIGN의 성공요인
1) 내부적 자원 관점에서의 핵심역량 분석
2) 사업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 First Design, Later Manufacture "
3) INNO DESIGN의 성장과 사업의 확장
3. INNOMAN의 등장과 그 시사점
1) INNOMAN의 등장 및 소개
2) 독자 브랜드 INNO의 생산 Process와 유통
3) INNOMAN 전략우위와 시사점
4) INNOMAN이 넘어야 할 벽

III. 결론

본문내용

INNO가 디자인이라는 우위요소 하나만으로 경쟁하기엔 무리가 있다. 또한 새롭게 도전한 INNO 브랜드가 제대로 정착하지 못할 경우 기존 클라이언트들이 INNO DESIGN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까지도 나빠질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또한 INNOMAN은 디자인만큼은 국내에서 손꼽으라고 할 만한 회사임에는 틀림없지만, 디지털 기기들의 품질은 그다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평이 있다. 소비자들이 디자인이 좋은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은 당연히 제품의 기술과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삼성과 LG의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도 당연히 기술과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미리 인지하고 거기에다 디자인이 좋기 때문에 사게 되는 것이다.
아직 INNOMAN이 런칭 된지가 1년 남짓 되어가는 시점에서 성과를 평하고 성장의 미래를 단정 짓기엔 다소 이른 감이 있을 수도 있다
앞으로 INNOMAN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생산하는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성능은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제품의 타겟시장을 명확히 하고, 디지털 디자이너 브랜드라는 차별화된 전략을 대중들에게 최대한 어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INNOMAN은 디자인에는 INNO DESIGN의 강한 디자인 경쟁력 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나 제조 시장에 참여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 동안에 점유해오던 MP3 회사들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는 무시하지 못 할만큼의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 업체와는 확연히 차별화 지어질 수 있는 제품을 보여주어야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III. 결론
제조기업들이 주창하던 ‘품질경영’의 시대를 넘어 도래한 ‘디자인 경영시대’.
내로라하는 제조기업들의 품질은 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미 품질 기능적 부분에서는 고 평준화로 되어 소비자들에게 더 이상 차별화의 요소가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그러한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첫번째 기준이 디자인으로 바뀌었고 그 중요성은 점점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특정 제품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디자인인 사례는 더 이상 기삿거리나 화제거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어떤 형식과 어떤 종류의 디자인인가’, ‘어떤 고객을 타켓으로 삼은 디자인인가’ 같은 세부적인 사항이 특정 제품의 성공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잣대가 되어가고 있다.
INNO DESIGN은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인 적응을 하였고 디자인 우선주의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先디자인 後생산’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업의 철학과 일치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은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게 하였다.
디자인 컨설팅 전문회사로서의 INNO DESIGN의 신선한 비즈니스 모델은 디자인 산업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 산업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INNO DESIGN이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요인을 내부자원 관점으로 분석해보면 우수한 디자이너의 확보와 지속적인 유지, 김영세 CEO의 탁월한 디자인 실력, 자유로운 기업문화, 디자인 우선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일관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 등이 경쟁우위를 창출하게 하고 다른 경쟁사들이 모방할 수 없도록 하여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내부 역량을 더불어 INNO DESIGN은 아이리버, 애니콜, 라네즈 등의 여러 기업들과 파트너십 관계를 체결하고 그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히트 제품을 선보이고 성장 할 수 있었다. 또한 파트너사와는 단순히 ‘디자인 하청업체’가 아니라 ‘진정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이제는 앞서의 디자인 성공사례를 넘어 독자 브랜드 INNO를 런칭하고, INNOMAN이란 자회사를 통해 직접 마케팅과 유통을 하면서 사업의 확장도 꾀하고 있다.
이러한 독자 브랜드 런칭의 시도가 가지는 의미는 여러 가지로 해석 될 수 있다. 사업의 확장으로서 지난 성공신화의 연장선으로서 기대가 될 수도 있으나, 성공한 기업의 과욕이 불러일으킨 실패한 사례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작지 않다. 지나친 디자인 우선주의는 제품의 본연의 기능 수행을 흐리게 할 수 있고, 국내 시장의 특성상 대기업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살아남기에는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아웃소싱으로 맡기는 제품의 A/S 시스템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기에도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독자 브랜드 INNO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INNO DESIGN에서 축적한 내부 역량을 INNO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제조를 아웃소싱 하더라도 생산하는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성능은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INNO가 가지는 가장 차별화 된 요소 "디자인으로 전문화 된 디지털 디자이너 브랜드"라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최대한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당분간은 디자인의 중요성과 열기가 식지 않을 것이고, 이미 디자인 전문기업으로 확고한 위치를 자리잡은 INNO DESIG이기에 앞으로의 INNO의 성장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안재 (2006), 디자인경영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정경원 (2006), 디자인 경영, 안그라픽스.
기종연 (2004), 기업 성패 디자인에 달렸다, 산업자원부 홍보기획팀.
정경원 (2003),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 웅진북스.
http://www.korcham.net
http://www.innodesign.co.kr (INNO DESIGN 공식 웹사이트)
http://www.innoman.co.kr (INNOMAN 공식 웹사이트)
http://www.inno.co.krINNO (브랜드 공식 웹사이트)
http://www.iriver.co.kr (아이리버 공식 웹사이트)
http://www.enfun.co.kr (산업기술 프로슈머 커뮤니티 웹 사이트)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8.12.23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8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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