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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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과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Pestalozzi의 생애와 기본이념
1. 생애
2. 기본이념

Ⅲ. Pestalozzi의 교육과 사상
1. 교육의 본질과 원리
1) 교육의 본질
2) 교육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1) 지능력
2) 도덕력
3) 기술력
4. 교육방법
5. 삼육론
6. 가정교육론
7. 체벌교육론

Ⅳ. 현대교육사적 의의
1.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2. 현대교육사적 의의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 되겠는가?
둘째, 부모를 대신한 사랑의 발동이다. 부모는 사랑의 매를 들 수 있는데, 그 부모를 대신하는 교사가 매를 들 수 없어서야 되겠는가?
셋째, 아이의 그릇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다. 안하무인격으로 교사에게 대들고 힘이 약한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의 그릇된 행동은 매로라도 다스려야 하지 않겠는가?
넷째, 잘못한 자기 행동의 보상이다. 거짓말을 한 것이 부담되는 아이에게 매를 한 대 줌으로서 그 죄책감을 덜어 줄 수 있게 된다.
아이도 좀더 잘하라고 고무해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아이를 고무해주기 위해서다.
Ⅳ. 현대교육사적 의의
1.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19세기 유럽은 여전히 사회 계급의 구분이 존재하여 부와 교육은 소수 상류 계층의 전유물이었으며, 다수의 시민들은 무지와 빈곤에 휩싸여 있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페스탈로치는 그의 모든 생애를 초등교육에 바쳤던 것이다.
당시 유럽이 직면했던 교육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교육의 목적이 사회 각 성원의 보다 나은 삶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면, 교육은 사회적 문제라는 것이고, 둘째로 각 개인의 발달이 필연적으로 자연적 과정이라면, 교육은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페스탈로치에 있어서 교육이란, 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사회 개혁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고, 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과 도덕성 그리고 지능과 체력의 완전한 균형이 전제가 되는 자연법칙에 따른 계발이었다. 따라서 근대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그는 앞선 시대의 사상으로부터 자신의 교육사상을 이끌어 냈으며, 현대의 교육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2. 현대교육사적 의의
페스탈로치의 교육학 체계를 어떻게 보고, 현대 교육에 어떻게 계승시킬 것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 시각이 있을 것이다. 그 첫째는 민중 교육 이념이다. 플라톤과 페스탈로치를 비교할 때, 두 사람 모두 교육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려 한 것은 같지만, 플라톤이 철인 교육을 주장한 반면, 페스탈로치는 민중 교육을 중시한 것이다.
둘째는 교육의 본질을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으로 본 데 있다. 이 점에서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역사에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일으킨 사람이 된다. 주입식 교육 대신에 안으로부터 움트는 교육으로, 길들이는 교육 대신에 민중 하나하나가 자신의 삶의 몫과 역사의식에 눈떠 삶을 주체적, 개성적,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아래로부터의 교육으로 전환된 것이다.
셋째는 가장 중요한 단층의 교육을 그의 표현으로는, 도덕, 종교적 교육으로 본 것이다. 인간의 존재상을 동물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 종교적 상태의 세 단층으로 나누고, 사회성이 강조되어 비인간화되지 않으려면 도덕, 종교적 교육이 사회적 교육보다 중시되어야 한다고 본 것이다.
Ⅴ. 결론
Pestalozzi 교육사상의 본질은 그가 전 생애를 통하여 일관되게 실현한 교육적 사랑 이며, 이 사랑은 무조건성, 부여성, 인간의 사랑에 그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이 교육원리는 인간의 자발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자연성 도야의 기본은 합자연의 원리로서 생활을 통한 경험을 중시하는 직관의 원리였다.
Pestalozzi의 교육목적은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제 능력을 순수한 인간의 지혜에 까지 향상시키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인간에게 필요한 지.덕.체의 조화적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인간의 본능을 자연상태에서 사회적 상태로, 사회적 상태에서 도덕적 상태로 변화시키어 조화적이고 전인적 인간을 기르는데 있었다.
Pestalozzi교육은 3H's의 교육으로 머리와 가슴, 손에 의한 교육이며, 지능력, 도덕력, 기술력을 의미한다. 지능력의 도야는 3R's를 중심으로 기초 학습을 중시하였고, 인식의 수단으로는 수.형.어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직관에 의한 학습을 중시하였고, 이러한 학습은 생활과 결합하여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게 하였다. 심정력의 도야는 도덕과 종교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의 사랑에 의한 가정교육을 강조하였다. 기술력 도야는 노동, 직업, 예체능 분야의 도야로서 직업에 대한 준비, 경제적 자립기반에 역점을 두었다.
Pestalozzi의 교육방법을 합자연적인 원리와 방법으로 대표된다. 그의 교수방법은 전인적 인간의 계발, 균형적이고 조화적 인간의 능력도야, 생활과의 연계지도로 요약할 수 있다. 결국 Pestalozzi의 교육사상 속에는 인간에게는 스스로 발전하려는 충동을 지니고 있는데, 교사는 정원사처럼, 산파처럼 학습자의 자기 발전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며, 모든 교수 수단은 도덕적 도야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학교, 사회, 그리고 가정이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지도해야 하지만, 특히 인간 형성의 핵은 가정에서 믿음과 사랑을 통해서 얻어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Pestalozzi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선천적,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Pestalozzi의 교육사상은 자연주의 교육사상, 아동 중심주의 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현대 교육 사조로 이행하는데 촉진제의 구실로 작용되었다. 또한 국민교육 사상과 사회의 교육화에 크게 공헌함으로써 대중교육, 의무교육의 場을 파급시키는 결과를 갖게 되었다.
오늘날 커다란 사회 문제로 부각되어지는 일련의 비인간적 문제를 교육의 힘으로 근본적으로 치유 하려는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한국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문헌
김병옥, 페스탈로치/프뢰벨(세계사상대전집12), 양우당, 1986.
김병구, 교육사신강, 서울 : 재동문화사, 1983.
김재만, 진보주의 교육과 생장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3.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74.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출판부, 1995.
김정환, Pestalozzi의 사고양식, 서울 : 교육과학사, 1970.
대한교육연합회, 종합특집 페스탈로찌 , 새교육,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67.
안상원, 신교육사, 서울 : 재동문화사, 1969.
이인기, "Pestalozzi의 교육이론 , 새교육,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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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26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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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4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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