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제니친 작품-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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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솔제니친 작품-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러시아의 많은 문학가들 중에서, 현대 러시아의 문학의 양심이라고 일컫어지는 . . 그는 1962년 이 작품을 발표하고 나서,8년 후에 노벨문학상을 받게 됨으로써 세계적인 각광을 받게되었다. 그리고 1974년 강제 노동 수용소의 내막을 폭로한 [수용소 군도]의 국외 출판을 계기로 국외로 추방을 당했으나, 지금은 다시 조국으로 돌아와 시사적인 TV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는 그에 대해 스탈린 체제의 소비에트 현실을 비판적으로 그린 작가로서 편협하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그를 당시 사회의 반동적인 작가로 생각하는 것은 무리인 것이다. 즉 그의 작품에 대한 진지한 문학적 탐구는 현대 러시아 문학의 흐름의 이해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소비에트 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점에서가 아닌, 작품 그 자체에서 구현된 인간 존재의 물음과 관련시켜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가 작품 내에서 어떤 문학적 구조로서 표출되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니 이 문제에 앞서 인간을 살아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을 구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단순히 생물학적 측면에서만 생각해 본다면,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해 논쟁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살아있다고 모든 사람이 살아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즉 식물인간으로서 생리 작용만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살아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아니면 수용소에서 생존의 한계상황에 직면한 이들을 살아있다고 할 수 있을까? 더 나아가 '왜 존재하는가?'의 문제와 관련시켜 볼 때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는 이런 삶의 문제를 아주 사실적인 측면에서 명확하게 보여준다. 작가는 수용소에 산재한 비인간적인 상황에서도 육체적 생존만이 아니라, 정신적 생명을 보존하는 죄수를 묘사했다. 주인공은 육체적으로 투옥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정신적 자유를 포기하지 않는다. 즉 솔제니친은 슈호프가 생존하는 요인을 바로 이러한 정신적인 면에서 찾는 것이다.
[새벽3시 언제나처럼 기상종이 울렸다. 라게리(포로 수용소)본부에 매달아 놓은 레일을 쇠망치로 두드리는 것이었다.]작품은 이렇게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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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03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64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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