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모바일과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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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과 대중문화
1. 인터넷이란
(1) 일반적 역사
(2)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의 역사
2. 인터넷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3. 인터넷 이전시대와 이후 시대의 변화
(1) 가족 생활의 변화
(2) 정보 통신의 변화
(3) 매체 환경의 변화
(4) 국제 환경의 변화
(5) 수용자들의 변화
(6) 인터넷의 사회적 제도화로의 변화
4. 장점과 단점 및 폐해

Ⅲ. 모바일과 대중문화
1. 모바일의 개념
2. 모바일의 역사
3. 모바일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4. 모바일문화의 종류
5. 모바일의 상용화 이후의 변화된 삶의 양상
(1) 생활의 변화
(2) 일터의 변화
6. 모바일의 장점 및 폐해

Ⅳ. 인터넷과 모바일에서의 대중문화에 관한 쟁점들
1. 지적 소유권 문제
2. 개인정보 노출 문제

붙임#1. 모바일 문화 컨텐츠의 활용도

본문내용

## 대중문화의 형성과 전달 과정
○ 인터넷과 모바일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을 연결시켜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대표적 도구
○ 근대사회 형성
● 신분개념 사라짐
● 사회화와 교육을 통해 지적 수준 높아짐
● 대중들이 문화를 직접 생산하고 그 문화 안에서 생활의
양식 생산
## 인터넷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 대중문화의 탄생
● 평민에서 대중으로의 탈바꿈
19세기까지 문화를 즐긴다는 것은 경제적 여유를 갖춘 일부
귀족만이 할 수 있는 일이었으나 20세기 산업사회의 도래로
대중문화 탄생
● 대량으로 보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만 대중문화로 성립
○ 쌍방향성을 중시하는 N세대
● N세대가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게임은 소비자의 능동적 참여가 가능
● 어떤 대중문화건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지
못한다면 마이너 장르로 전락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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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7페이지
  • 등록일2004.09.08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6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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