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사회윤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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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책임사회의 이념
Ⅱ. 책임가족
Ⅲ. 책임정치
Ⅳ. 책임경제
Ⅴ. 책임사회와 성차별 주의
Ⅵ. Walter G. Muelder의 도덕법 윤리
Ⅶ. 비 평

본문내용

한 국가의 안팎에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관계에 적절한 규범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보는 것이다."
. 박원기, 전게서, p196-197
Ⅶ. 비 평
이상에서 우리는 간략히 '책임사회윤리'에 대한 내용을 개괄하여 보았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사회 병리적 현상들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의 '책임사회'의 이념을 도입하고 활용해야 할 절박한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이에 덧붙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임사회윤리'가 우리에게 주는 긍정적 시사점은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기독교의 소극적인 사회참여에 대한 반성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가능케 한 윤리적 기제라는 점이다.
둘째, 책임사회 이념은 하나의 완결된, 닫혀진 원리가 아니라 열려진 원리이다. 이것은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책임사회 이념은 개체화되고 개인화되는 현 시점에 공동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적절한 이념이라는 점이다.
넷째, 책임사회 윤리는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기독교 원리를 구체화시킨 중간공리로서 역할한다는 점이다.
다섯째, 책임사회 윤리는 단순한 사회적, 정치적, 제도적 대안이 아니라 하나의 규범적인 표준이므로, 현행 사회 질서를 판가름하는 실질적인 선택 앞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책임사회윤리를 적용하는데 어려움도 없지 않다.
첫째, 책임사회 이념은 열려진 원리이기 때문에 일어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은 뛰어나지만, 미래를 위한 준비성에서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둘째, 이 책에서도 보여지는 아쉬움이지만, 책임사회 이념은 분석과 방향제시에는 탁월하지만 책임사회윤리가 정착될 수 있는 지속적인 관리나 사후 평가의 측면은 매우 빈약하다는 점이다.
끝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한계점은 책임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도덕법의 활용의 문제인데, 예컨데 이 책에서 제시된 뮬더의 14가지 도덕법이 책임사회를 위한 절대적이고 적절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다는 것과 아울러 각각의 도덕법을 적용시에 서로간 상충되어질 경우, 우선 순위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임사회에 대한 시대적 요청은 전술한 바와 같이 절실하다. 책임사회 이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청하신 시대적 소명을 수행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 분명하다. 이런 의미에서 박원기 교수님의 '책임사회윤리'는 높이 평가될만 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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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9.10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6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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