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령왕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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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를 이중으로 구성하고 있는 점, 벽돌의 무늬가 연꽃 대신 오수전이라는 중국의 엽전을 주로 사용한 점등이 그것이다. 6호 무덤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이것이 무령왕릉에 비하여 보다 세련된 기술적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즉 6호 무덤은 무령왕릉 건축의 경험이 그 기술적 토대가 되었으리라는 점이다. 이 같은 사실은 6호 무덤이 무령왕릉보다 다소 늦은 시기에 조성되었을 것을 짐작케 한다. 6호 무덤이 무령왕릉보다 늦은 시기의 왕릉이었다고 한다면 그 무덤의 주인공은 과연 누구였을까 하는 것이 궁금해진다. 추측컨대는 6호 무덤의 주인공은 백제 성왕9재위 523-554)이었을 것이다. 부여로의 천도를 단행한 백제 중흥의 제왕으로 널리 알려진 성왕은 무령왕의 아들이며 웅진시대 최후의 임금이다. 554년 신라와의 전투 중 관산성에서 비극적 죽음을 당하였는데, 그가 비록 부여천도를 단행하였지만 그의 삶의 대부분이 공주에서 이였음을 생각하면 공주에 그 무덤이 있는 것이 하등 이상하지 않다. 더욱이 부부 합장을 한 무령왕릉과 달리 6호무덤이 1인실 무덤이었다는 사실은 성왕의 돌연한 죽음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무령왕릉과 그 유물들 또 송산리 고분군의 유물들은 높은 수준의 백제 문화가 빚은 결정체들이며 동시에 여기에는 당시 백제의 역사성과 비밀이 그대로 숨겨져 있는 것이다. 특히 무령왕이 보여준 백제 및 백제문화의 국제성은, 세계화시대를 지나 하나가 되어가는 지구촌의 틀안으로 들어가고 있는 우리 한국문화에 있어서 과연 어떤 모습으로 세계와 접속해야 할것인가 와 어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시사를 던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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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9.13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6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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