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전광용의 꺼삐딴 리 - 개인의 영리추구에 관한 고찰과 그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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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전광용의 꺼삐딴 리 - 개인의 영리추구에 관한 고찰과 그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영리 추구의 원칙
1.1.. 헌법상의 영리 추구의 원칙

2.. {꺼삐딴 리}의 무한영리추구
2.1.. {꺼삐딴 리}의 설정 이유
2.2.. {꺼삐딴 리}에서의 '시류' - 죽음과 비굴한 삶의 선택
2.3.. 상감 청자와 개인의 영달
2.4.. 가족 윤리와 개인의 영달

3.. 인간의 행복 추구권의 한계..
3.1.. 법률적 한계
3.2.. 윤리, 도덕적 한계

4.. 처세술에 관한 고찰
4.1.. 처세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
4.2.. 처세술의 사회성

5.. {꺼삐딴 리}와 오늘의 사회
5.1.. {꺼삐딴 리}의 세태 풍자
5.2.. 개인의 영리추구와 그 한계

본문내용

1..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영리 추구의 원칙
1.1.. 헌법상의 영리 추구의 원칙
대한민국 헌법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제23조
①모든 국민의 재산권은 보장된다. 그 내용과 한계는 법률로 정한다.
②재산권의 행사는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공공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수용. 사용 또는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써 하되, 정당한 보상을 지급하여야 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할 권리와, 재산을 자신의 뜻대로 사용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근세 초기 개인주의 사상에 의해 나타난 사유재산제도는 근세 초기 개인주의 사상에 의해 성립되었고 원칙상 무제한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었다. 그러나 사유재산제도가 고도로 발달하면서 재산이 집중되게 되었고, 그 자유의 지나침이 무산계급의 생존을 위협하기에까지 이르렀다. 또한 이는 사유 재산제도 인정의 기본 이유이자 이상이었던 사회 전체를 위한 효율적 자원 분배에도 어긋나게 되었다. 그래서 23조 2항에서 볼 수 있듯 재산권위 행사가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하게 하였다. 그러나 명확한 기준과 사욕 추구의 한계에 대해서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 {꺼삐딴 리}의 무한영리추구
2.1.. {꺼삐딴 리}의 설정 이유
전광용의 단편소설 {꺼삐딴 리}는 사회적 시류가 낳은 카멜레온을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그는 작품을 통해 그의 행동을 어느 정도는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한 부분을 살펴보면, "이인국 박사는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나의 처세법은 유에으에이에도 통하는구나 하는 기고만장한 기분이 들었다." 라고 씀으로써 그의 행동을 비판하였다. 작품에서 이인국 박사가 추구했던 것은 자신의 생명과 성공이었다. 그리고 작가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 사회에서 인정받고자 하고 편하게만 사려고 하는 그의 태도를 비판한다. 이는 고등학교 문학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일본이 패망하지 않았다면, 또는 미국이 우리에게 진정한 우상으로 자리잡았다면 그러한 의견들이 나올 수 있었을까? 당시의 친일파는 의지가 약한 일반인, 대다수의 사람에 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나는 여기에서 시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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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5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6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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