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시사브리핑 (7월 둘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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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는 전 국력을 기울여 유목민족을 공격했다. 그러나 시황제의 만리장성도 무제의 수 차례의 파병도 모두 실패하고 만다. 이것은 유목민족과 그 문화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선택의 결과였다. 이해 없이 공존의 길은 결코 모색될 수 없었다. 아니 도리어 양측의 무고한 젊은이들만이 무수히 희생되고 말았다. 지금도 만리장성은 수많은 백성의 한(恨)으로 쌓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존의 길은 강자가 약자의 처지를 깊이 이해하고 만리장성의 문을 여는 순간 다가왔다. 유목민이 한족을 침범하고 약탈할 수밖에 없었던 데에는 피치 못할 이유가 있었다. 그들은 근본적으로 자급자족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농경민인 한족에게 침범과 약탈이었던 것이 유목민에게는 유일한 생존의 방법이었던 셈이다. 한족이 이러한 상황을 이해하자 문제해결은 비교적 간단했다.
한족이 유목민에게 자급자족의 부족 분을 제공하면 평화공존의 길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만리장성을 열고 국제무역장을 개설하면 그만이었다. 그 결과 관시(關市) 제도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렇듯이 문명권 사이에 평화공존의 길은 강자가 약자를 이해하는 토대 위에 열릴 수 있었던 것이다.
고 김선일씨의 피살은 우리에게 경악과 분노를 가져왔다. 파병 반대를 외쳤던 많은 이가 찬성론자로 돌아섰다. 정부도 ‘테러 단호 대처’란 기본 방침을 결정하였다. 미국의 강경론자들을 따라 이슬람문명권과 우리 사이에 진시황제처럼 만리장성을 쌓겠다는 것이다. 한무제처럼 군대를 파병해 악의 근원을 제거하겠다는 얘기다. 여기에 공존은 있을 수 없다. 오직 충돌의 법칙만이 더욱 난무하게 될 뿐이다. 충돌의 법칙이 난무하는 세상에서는 상대방을 이해하는 길은 원천적으로 차단되어 버린다. 우리의 통찰력도 발휘될 수 없다. 그 결과가 다시 더 큰 재난을 초래할 것이라는 사실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제 우리는 경악과 분노의 와중에서도 통찰력을 되찾아야 한다. 이성을 회복해야 한다. 하루빨리 충돌의 법칙을 파기하고 공존의 원칙을 세워야 한다. 강자인 미국의 강경책에 휘말려 들어가서는 안 된다.이슬람문명권의 입장에서 약자인 그들의 처지를 근본적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공존의 원칙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끝까지 “살고싶다.”고 울부짖던 고 김선일씨의 희생과 지나간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숭고한 메시지가 아닐까.
그렇다면 바로 지금 우리는 그 메시지에 따라 충돌에서 공존으로 나아가야만 될 중요한 길목에 서있는 셈이다.
**************** 도중만 목원대 역사학 교수 *****************
[자문위원 칼럼] 희생양을 찾는 사회
중세 유럽에 한때 무서운 대역병이 번져 나갔다. 무고한 사람들이 원인 모를 흑사병에 죽어나가고 민심은 극도로 흉흉해져 갔다. 신에게 기도도 하고 나름대로 의학적 해법을 찾아 봤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이때 중세 유럽인의 성급한 사회심리가 선택한 묘책은 바로 희생양 찾기였다. 유대인들이 독극물을 우물에 타고 다닌다는 악성 루머가 나돌기 시작했고, 역병보다 무서운 유대인 학살이 시작됐다. 프랑스 철학자 르네 지라르가 ‘희생양’이라는 책에서 들려주는 엉뚱하고도 처절한 여론의 사회심리학이다.
2004년 한국사회는 사회적인 재난을 엉뚱한 희생양으로 해결하려는 사회심리로부터 자유로운가. 건실한 청년 김선일씨가 이라크 땅에서 테러리스트의 포로가 되어, 죽고 싶지 않다는 외침이 무색하게 속절없이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우리가 한 일이라고는 허탈과 분노에 사로잡힌 게 고작이었다. 정작 피살의 진짜 원인을 추적하는 데 실패했고 그 해결방식도 세련되지 못했다.
누가 뭐라 해도 김선일씨를 살해한 주체는 테러리스트였다. 살인자가 이렇게 명확한 마당에 억울하게 피살된 김선일씨와 그의 가족, 가나무역, 정부, 그리고 국민 모두 피해자일 수밖에 없다. 살인자인 테러리스트를 잡거나 단죄할 능력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우리는 안타깝게도 같은 피해자인 우리 자신들을 희생양으로 삼아 괴롭히고 있다.
물론 정부나 가나무역이나 김선일씨 본인 모두 실수를 줄이고 예방대책에 좀더 만전을 기했으면 억울한 죽음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은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이다. 피해자를 비난하는 사회는 그 순간 문제해결은커녕 오히려 갈등과 불신의 늪에 빠지는 법이다.
올봄에는 예상치 않았던 수십년만의 폭설이 쏟아졌다. 고속도로가 순식간에 마비되고 농가의 비닐하우스와 축사가 어이없이 무너지자 언론들은 정부의 늑장대응을 일제히 비난했다. 한 방송사는 러시아 특파원을 연결해 러시아는 ‘게발식’ 제설기를 항시 배치해 폭설에 대비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를 힐난했다. 일년에 한두 번 사용할 게발 제설기를 정부예산으로 구입하라는 얘기인가. 물론 정부의 기상예측은 어설펐고 대응도 신속하지 못했다. 그러나 폭설은 누구나 속수무책일 정도였으며 그게 아니라면 언론 자신도 예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정부를 희생양으로 삼은 보도 이후 기상예측 시스템이나 정부의 재난 대응 체계가 크게 개선되었다는 뉴스를 접하지 못했다. 시스템 개혁없이 일회성 여론 무마용으로 끝나는 것이 희생양 메커니즘과 그 보도의 속성이다.
크고 작은 정치적 스캔들이 폭로되지만 그때마다 몇몇 정치인이나 공무원, 기업인들이 희생양으로 등장했다가 풀려나기만 하고 정작 정치 개혁은 없다. 일련의 시끄러운 사건들이 발생하면 내각개편을 해 보지만 그 사람이 그 사람인 멤버교체만 있지 정작 사건의 해결은 없다. 불량만두 파동으로 몇몇 업체들이 책임도 지고 피해를 입었지만 그로 인해 불량음식을 먹지 않게 되었다고 안심할 수 있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모두 희생양을 제물로 삼아 어려운 고비를 넘겨보려는 사회심리의 부산물이다. 성급하게 재난의 원인이나 탓을 규정해 버리는 사회나 언론은 특히 이런 희생양 메커니즘에 취약하다. 조급성은 하루빨리 희생양을 찾고 싶어하고, 희생양을 죽임으로써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착각한다. 불행하게도 우리에겐 조급증과 희생양 찾기에 너무나 익숙하다. 조급증이야말로 인간을 낙원으로부터 추방시킨 주범이라고 했거늘.
************* 최영재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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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4.09.28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8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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