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Cai Gen Tan) 한글, 영문, 해석, 풀이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채근담(Cai Gen Tan) 한글, 영문, 해석, 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슬럼프에 빠졌다는 둥 혹은 실적이 떨어졌다는 둥의 말을 듣더라도 상관없다. 언뜻 보기에 죽은 것처럼 보이는 번데기가 고치 속에서 화려한 나비로 탈바꿈하고 있음을 우리는 너무도 잘 안다.
마음 속에서 소록소록 용솟음쳐 오르는 것을 보다 명확한 이미지로 만들어 내고 다시 그것에게 형상을 줄 수 있는 것은 침잠沈潛과 정적속에서만 가능한 일인 것이다.
17) Only when a person gets rid of the desire for fame and wealth can he overcome vulgarity. Only when a person throws away the intention to be a superior or benevolent man can he reach a state of a saint.
공명과 부귀에 대한 집착을 버린 뒤에야 비로소 범속(凡俗)을 벗어나게 되고 도덕 군자와 인의(仁義)로운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을 버린 후에야 겨우 성인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
도가道家로 일컬어지는 노장老莊의 철학에서는 도덕이라든가 인의란, 인간이 자연 그대로 살아가는 생활태도를 규제하는 인위적인 틀에 불과하며, 그것을 지키도록 강요하면 할수록 인간의 본성은 손실 될 뿐이라고 주장한다.
그런 입장에서 본다면 도덕이나 인의를 소리높여 외치는 자는 잘못된 우월의식으로 응고되어 버린 위선자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노장사상을 바탕으로 저자 홍자성은 도덕이라든가 인의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의 마음 그대로 행동하라고 권한 구절이다.
인간에게는 양심이란 것이 있으며 그것은 자연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18) It is not difficult to treat a little mind strict, but difficult not to hate him. Likewise it is not difficult to treat a superior man with respectfully, but difficult to treat with moderation.
소인을 대함에 엄격하게 하기는 어렵지 않으나 미워하지 않기가 어려운 것이며, 군자를 대함에 공손하게 하기는 어렵지 않으나 절도 있는 예절로 대하기가 어렵다.
대인관계에 있어 사회적인 서열에 따른 매너는 성인인 경우 누구든 어느 정도는 알고 있고, 또 나름대로 자신이 있다고들 말한다. 상사와 거래선에 대해서, 그리고 부하직원이나 하도급업자에 대해서 그 나름대로 사용하는 말투가
있다.
그러나 이런 사회적 서열과 인격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법이다. 윗사람 중에도 존경할 만한 인물이 없는가 하면 아랫사람 중에도 이쪽에서 배워야 할
훌륭한 인격자도 있게 마련이다.
사람이 사람을 평가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없다. 한 가지 일만 보고 전면적으로 부정한다든가 혹은 아첨하는 일 없이 관용과 절도를 가지고 대하도록 마음 쓸 일이다.
19) A person who will exorcise a devil should first exorcise the devil in his mind. Then the devils will retreat and be at his command. A person who will resist other's tyranny should first restrain himself from his own rashness. When his rashness tranquilized, he will be exempted from the outside invasion of tyranny.
마귀를 항복시키려는 자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항복 받아야 한다. 마음이 항복하면 마귀 떼들이 물러 가 명령을 따를 것이다. 횡포를 제어하려는 자는 먼저 객기를 제어하라. 객기가 평정되면 외부의 횡포가 침범하지 않을 것이다.
먼저 자신의 마음과 싸워 이겨라. 그렇게 하면 어떤 유혹이라도 퇴치할 수가 있다. 먼저 자신의 마음을 컨트롤하라.그렇게 하면 어떤 훼방에도 끄떡없다는 말이다. 유혹의 마귀는 밖에서 들어온다기보다 오히려 자기 마음속에서 싹트거나 자기 마음이 그것을 영접하는 것이니 속기俗氣를 버리고 항상 긴장하면 모든 유혹을 뿌리칠 수 있다는 교훈이다.
이 구절은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기에 앞서 이를 방해하려던 욕계欲界의 왕王 마라魔羅가 비술을 총동원했지만 실패했다는 내용과, 예수 그리스도가 40일간 금식기도를 하던 중 마귀의 유혹을 뿌리친 일을 생각나게 한다.
20) To teach your children is to protect a virgin in harem. It is important to check their coming and going strictly and to make them have prudent companionship. Once they keep bad company, it is like to spread a rotten seed in the new field not yet disseminated. So you can never expect a good harvest.
자제를 가르치는 것은 마치 규중처녀를 기르는 것 같아서 출입을 엄히 하고 교유(交遊)는 신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한 번 좋지 못한 사람과 접근하면 이는 깨끗한 논밭에 좋지 못한 종자 하나를 떨어뜨리는 것과 같아서 평생토록 좋은 곡식을 심기가 어렵다.
순자荀子』에 '부지기자不知其子 시기우視其友'란 말이 있다. '아들을 잘 모르겠으면 그가 사귀는 친구를 보라'는 뜻의 말이다. 오늘날처럼 가치관이 다양하고 세대간의 단절의 골이 깊이 패어진 시대에 있어서는 부모조차도 그 자식의 가치관을 알 수가 없고, 설령 안다 해도 이해하기 어렵다. 그런 때는 그 자식 이 사귀고 있는 친구를 보면 자식의 현위치를 짐작할 수가 있다.
한편 인간을 가리켜 환경적 동물이라고 한다. 처해 있는 환경에 따라서 좋게도 되고 나쁘게도 된다. 그 환경 가운데서 제일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다. 특히 젊었을 때는 친구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어려서부터 교우관계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교육의 첩경이란 말은 그래서 설득력이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4.10.27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96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