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관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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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국가관과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머리말..... 2

2. 그리스시대의 교육..... 2
1) 전기 그리스시대의 교육
2) 후기 그리스시대의 교육

3. 플라톤의 국가 이해..... 5
1) 국가의 기원
2) 플라톤의 이상국가
3) 국가의 여러형태

4. 플라톤의 국가철학과 교육론..... 8
1) 국가철학
2) 플라톤의 교육사상
3) 통치자 계급과 생산자 계급의 교육

5. 국가통제와 교육..... 11
1) 교육의 국가통제
2) 소년소녀의 교육
3) 중등과 고등의 교육

6. 플라톤 국가철학의 비판..... 13

7. 맺음말..... 14

본문내용

0, PP 378∼381
이런 입장을 취함으로써 플라톤은 교사들에게 최초의 전문직업적인 지위를 수행하게 했다.
) Power, p. 101
3) 중등과 교등 교육
플라톤의 교등교육관은 Laws에서도 발견된다. 소피스트들과 플라톤의 시대 이전, 그리스 인들은 체육에서의 초등과 중등 교육을 구분한 것을 제외하고는 초등과 중등교육을 명확하게 구분하지는 않았다. Palaestra는 초등 교육 학교였고, gymnasium은 중등 경험이라고 불리워진 것이다. 왜냐하면 gymnasium은 그 용어의 일상적인 의미에서 학교라고 부르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음악은 읽기, 쓰기와 셈하기와 같이 생활과의 같은 관련 수준에서 가르쳐졌다. 문예 중등 교육이 없다는 것은 다소 놀라운 일이나, 아테네의 전통관에서 이해하기란 어렵지 않다.
소피스트들은 최초의, 만약 최초가 아닐지라도 중등 교사였다. 플라톤은 그들을 추종했고 그들의 일을 개량했다. 그렇지 않으면 플라톤은 스피스트들에 반기를 들고 그들이 시작했던 것을 완성했다. 그는 중등교육을 위한 이론도 고안했던 최초인이다. 일단 최초의, 형식적 교육경험으로 어린 마음이 읽기, 쓰기와 산수의 초보적인 기술을 익히게 된다면, 플라톤은 중등 교육을 시작했을 것이다. 이는 약 아동이 13세나 14세일 것이다.
중등 교육은 음악, 문예(학)와 수학으로 구성되었다. 음악은 기악과 성악이었던 것이고 도덕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가치를 갖고 있었다.
) Power, P. 102
플라톤의 중등 교육에 관한 제안은 아마 이론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게 된 최초의 것이다.
) Ibid, 103
플라톤의 고등 교육 계획은 어디에서든 완전하게 실천에 옮겨지지는 않았다. 미래의 정치철학자를 교육했던 아카데미에서 플라톤이 그의 많은 이론을 교수와 학습을 지도하는 정책과 절차로 옮기는 것은 가능했다. 그러나 플라톤의 유명한 학교에서의 과목의 내적 일관성과 일반적인 논리 구조와 무관하게, 그곳에서 실행된 체제는 Republic과 Laws에서 제시된 이론적인 무형과 비교될 때 부분적이고 불완전하다.
) 임태평, 《플라톤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0, PP 381∼382
플라톤의 계획은 진지하게 제안되었으나 결코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유토피아적인 계획이었다.
) Ibid. p. 104
6. 플라톤 국가철학의 비판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플라톤의 국가철학 및 교육관에 대해서 몇 가지 의문점을 가지면서, 여섯 가지로 나누어서 그의 국가철학에 대해서 비판 및 검토하고자 한다.
① 지혜의 덕을 지닌 철인이 통치한다는 플라톤의 '국가'는 현실적 국가와는 너무나 거리 가 멀다. 그의 이상국가는 성원의 극도로 높은 도덕적 수준을 전제하기 때문에, 현실계에 실현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② 플라톤의 국가철학은 보편적인 것에만 집중하여, 특수적인 것을 무시하였다. 그 원인은 이데아설이 이성의 대상만을 진, 선, 미로서 파악하고 감각의 대상은 경시한 데에 있다.
③ 개인의 욕구를 전혀 돌보지 않고, 개인의 자유로운 창의를 억압하는 국가가 실현된다 면, 개인의 자율성이 없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우리의 도덕적 생활의 원천이 말라버릴 것이요, 모든 시민은 인형과 다름없는 것이 될 수 있다. 플라톤의 국가에서는 개인의 자주적 자유를 발견할 수가 없다.
④ 국가적 전체를 위해서 사적 가정과 사유 재산을 부정한다면, 개인의 행복과 이익은 거 부되고, 이런 사태는 공공생활의 수단이 되는 사적 생활전반을 파멸시키고 말 것이다.
⑤ 플라톤의 '국가'에 있어서는 이성적인 것, 이상적인 것이 감정적인 것, 현실적인 것에 준엄하게 대립만 하는 까닭에, 부자의 정, 부부간의 애정, 애향심, 우정 같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이 모두 배척을 당한다. 뿐만 아니라, 플라톤은 일반적으로 비이성적 감정의 요소의 평가와 처리 방법을 너무나 등한시하였다.
⑥ 플라톤의 국가철학의 의의는 세계전체의 최고 목적을 '선의 이데아'에 도달하는 데에 둔 점에 있다. 전우주의 최고 완성을 '선의 이데아'의 실현에 둔 점에 있다. 그의 국가철학의 이러한 의의를 인정하는 이상, 현실계에 결함이 많고 불행한 운명이 아무리 우리를 괴롭힌다 하더라도, 인간정신은 동요하거나 방황함이 없이, 이른바 eros가 지시하는 도덕적 이상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으며, 도덕적 이상을 실현하려는 노력을 포기할 수가 없을 것이다.
) 최재희, 《서양철학사상》, 단영사, 1989, PP 57∼58
7. 맺음말
이렇게 하여서 플라톤의 국가론과 교육과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플라톤은 위대한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로서 이데아의 이상을 추구하며 당대의 어지러운 사회를 개척하고자 하였다. 즉 그는 교육을 통해서만이 이상적 국가를 건설할 수 있으며 이상적 국가는 곧 선의 이데아를 조화있게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플라톤에 있어서 국가는 확대된 하나의 인간으로써, 국가안에는 세 계급, 생산자, 수호자, 통치자가 있으며 이들에게 필요한 절제, 용기, 정의의 세 부분은 인간 본성의 세 요소인 욕망, 기개, 이성을 말하는 것이다. 국가를 이루고 구성하는 세 계급은 각자의 역할이 주어져 있으며, 주어진 역할에 맞는 생활방식도 정해져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세 계급은 서로 다른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국가가 원하는 인간상으로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이와같이 국가에서 원하는 인간으로 육성하기 위해 플라톤은 음악과 체육을 기본적인 훈 련의 주요 과제로 삼았다. 즉 음악을 통한 교육은 도덕적인 목적을 위해서 이용되어서, 젊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절제의 덕을 복돋아 줄것으로 믿었으며, 체육을 통한 교육은 용기의 덕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즉 결론적으로 플라톤에 있어서의 인간은 하나의 확대된 국가개념으로서 이해되어지며, 온전한 국가의 질서나 개인의 인격은 동일선상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잘못은 개인의 잘못과도 같은 것으로, 인간과 국가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이에 국가의 구성원인 인간은 국가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위해서 국가의 통제에 의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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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18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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