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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국가관][근세국가관][봉건제도][환경관][도서관사][패션][음악]서양의 국가관, 근세의 국가관, 서양의 봉건제도, 서양의 환경관, 서양의 도서관사, 1900년대 서양의 패션, 20세기 서양의 음악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2. 로마의 국가관
1)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2)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3. 중세 봉건사회의 국가관
1) 아우구스티누스(Augusginus)
2)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Ⅱ. 근세의 국가관
1. 근세 초기(14·16세기) 절대주의 국가관
1) 절대주의 사상
2) 왕권신수설과 천부인권설의 갈등
3) 대표적 사상가
2. 근세 중기(16·18세기)
1) 사회계약설
2) 대표적인 사상가
3. 근세 후기 및 현대(18·20세기)

Ⅲ. 서양의 봉건제도
1. 독일
2. 프랑스
3. 이탈리아
4. 영국

Ⅳ. 서양의 환경관
1. 환경결정론
1) 라첼의 환경결정론
2) 셈플의 환경결정론
3) 헌팅톤의 기후결정론
4) 데몰린스의 사회환경결정론
2. 환경가능론
1) 블라쉬(Vidal de la Blache, Paul 1845-1918)의 생활양식론
2) 보우만의 환경가능론
3) 활률론
4) 순리적 결정론

Ⅴ. 서양의 도서관사
1. 영국
2. 미국
3. 프랑스
4. 러시아
5. 독일
6. 이탈리아

Ⅵ. 1900년대 서양의 패션
1. 패션
2. 예술과 복식
3. 하향 전파되었던 당시의 패션 흐름

Ⅶ. 20세기 서양의 음악
1. 시대적 배경
2. 인상주의
3. 원시주의
4. 표현주의
5. 신고전주의
6. 12음 기법=음열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dog-collar)\' 목걸이가 있었다. 그러나 흔히 이것 대신 검고 폭넓은 벨벳 밴드를 목에 두르고 브로치나 버클을 채우기도 했다. 또한 1900년대 초반의 패션 리더는 바로 여배우였다. 상류층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 보다, 연극을 보고 그 연극에 나오는 옷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패션은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앞서가는 여배우는 top couturier의 옷을 입고, stage 위에서나 밖에서나, 관심의 대상이었다.
가장 우아하고 패셔너블한 여배우 중에는 미국인 Maxine Elliott이 있는데, 대단한 fashion-sence로 알려진 스타였다. Eva Moore, Lily Lantry 등도 아주 인기가 있었다. 이런 종류의 무대의상은 신문, 잡지에 의해 연극비평과 함께 자세히 기록되었다. 이 시대의 이상적인 스타일은 미국인 찰스 데이너 깁슨이 창조한 소위 \'깁슨 걸\'로 집약되어 표현되었다. 이런 곡선미를 가진 대표적인 영국 미인으로 꼽혔던 것은 여배우 카밀 클리포드였다. 가는 허리 위로 쑥 내밀고 있는 둥근 가슴과 뒤로 한껏 돌출시킨 힙이 그려낸 멋진 S자형 실루엣을 과시하는 몸매 위에 검은 벨벳 드레스를 걸치고 웨이브진 앞머리를 이마에 드리운 퐁파두르 스타일의 그녀의 사진은 가장 인기있던 엽서의 하나였다.
Ⅶ. 20세기 서양의 음악
1. 시대적 배경
19세기는 교통과 전파 매체의 발달로 인류사에 끊임없는 창조의 불을 지폈다. 옛 음악, 다른 민족들의 음악 등 모든 음악의 자료가 음반과 녹음기의 발명으로 쉽게 들을 수 있게 되어 음악과 예술에 대한 지식이 확대되어 갔으며, 제 1,2차 세계대전에 의한 공포와 재난, 경제대공황, 빈부격차 등으로 인하여 사람들의 가치 기준과 의식 상태가 변화하게 되었다. 변화하는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과 함께 다른 예술들도 상당한 변모를 보였으며 음악에서는 조성, 리듬, 형식의 전통적인 원칙을 거부하고 낭만파 음악의 형태를 벗어나 인상주의, 표현주의, 신고전주의, 무조 음악, 12음 음악의 흐름으로 변화되었다. 1890년경을 낭만주의 음악의 해체로 보고 있는데 그 반동으로 새 양식이 대두하게 된다.
2. 인상주의
19세기 주관주의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미술의 색채와 감각을 음악에 표현한 것이다. 프랑스의 드뷔시가 창안한 인상주의 음악은 낭만주의에서 현대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 악파이다. 자연으로부터 받은 순간적인 인상을 그린 음악으로 반음계적 변화, 5음 음계, 복잡한 화음 구조, 관현악법의 변화 등을 통해 새로운 색채를 표현하였다. 인상주의와 낭만주의는 민감한 감수성에 호소하는 것을 중히 여긴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그러나 인상주의는 공감각을 중요시 여겨 객관적인 것을 주관적으로 표현하고, 고도의 기교 과시가 없지만, 낭만주의는 객관적이며 고도의 기교 과시가 있다는 점에서 인상주의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3. 원시주의
19세기말 문화적으로 찬란한 당시 유럽의 시민 계급에 대한 권태로 인해, 원시적 생명력에 대한 동경에서 온 것이다. 당시 음악의 지나치게 세련된 음악에 이국적인 제재를 도입하여 새로운 것을 표현함으로써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음악이라 하겠다. 기법 상으로는 일정한 리듬을 반복하거나 폴리리듬을 사용하였으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스트라빈스키\"가 있다.
4. 표현주의
20세기 초 독일의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일어난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와의 대립으로 인간의 내면적인 생활을 밖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당시 세계대전의 불안에 따른 사람들의 마음을 거의 광란에 가까운 격정을 보여주는데 이는 새로운 음악의 본질이 되어 극단적인 불협화음과 무조의 멜로디 등을 통해 표현되었다. 이는 추상세계라고 할 만한 12음 기법에 이르는 과도기에 있어서 표현주의로 간주될 수 있다.
5. 신고전주의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의 뿌리를 되찾고자하는 움직임이 일어나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에 의해 프랑스를 중심으로 \"신고전주의\"가 일어났다. 신고전주의는 감정의 절제, 간결한 형식미 등 고전주의적 개념을 추구하지만, 이는 고전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기보다, 낭만주의의 과장된 표현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으며, 새로움을 가짐과 동시에 전통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이들에 이어 \"바르토크\"는 직접 인근 국가들의 마을로 돌아다니면서 농부들의 노래를 수집하였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민속음악에 대한 인식을 보다 풍부하게 지니게 되어 새로운 민속 음악 어법을 창조하였다.
6. 12음 기법=음열주의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반음계주의\"의 증대로 점차 조성이 파괴되어 무조음악이 나타났으며, 쇤베르크는 종래의 조성 음악에서 벗어나 철저한 무조성의 체계화를 시도하여 12음에 의한 작곡 기법을 창시하였다. 이 기법은 1옥타브 안에 있는 12개의 서로 다른 음을 1회씩 일정한 순서에 따라 사용하는 것으로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음조직을 해체하고 12개의 음을 모두 평등한 가치로 독립시킴으로써 새로운 음의 표현을 시도한 것이다. 따라서 장대한 곡에 이 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쇤베르크가 취한 음높이 뿐 아니라 리듬, 강약 까지도 순열적인 사용에 의해 정밀한 음악 감각을 표현하는 음열주의가 대두된다. 이 음악은 쇤베르크의 제자 베베른과 베르크에 의해서 계승되었고 제2차 대전 후에는 여러 나라에 보급되어 더욱 새로운 발전을 보였다. 그러나 쇤베르크의 제자인 베르크와 베베른의 음열 방식은 쇤베르크와 다소 다르다. 베르크는 12음기법의 무조음악과 전통적인 음악을 조합하고 있으며, 베베른은 베르크보다 훨씬 더 전위적이며 음열의 사용에서도 더욱 엄격하다.
참고문헌
김진웅 외 2명 -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4
그룸바크 - 디디에패션의 역사창, 1994
마르크 블로크, 한정숙 역 - 봉건사회1·2, 한길사, 1986
스티븐스. C. 편, 나종일 역 - 봉건제란 무엇인가, 탐구당 1978
이춘희 - 서양도서관사, 한국도서관협회, 1968
조진애 - 서양복식의 역사, 경춘사, 2002
D. J. 그루트, 김진균 외 역 - 서양음악사 전2권, 세광음악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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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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