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상징주의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상징주의
본문내용
련의 미술 운동을 지칭한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이기도 한 고갱은 독자적인 회화 언어인 형태와 선, 색채를 통해 인간 내면의 세계를 표현함으로써 상징주의 화가의 선구자로 꼽히고 있다. 그 밖에 중요한 프랑스의 상징주의 화가로는 귀스타브 모로, 피에르 샤반, 오딜롱 르동을 꼽을 수 있는데, 이들은 고갱처럼 독창적인 회화 언어를 창조하지는 못했지만 좀 더 전통적인 상징의 형태와 신화적 주제를 탐구했다.
위에서 보다시피 프랑스의 회화사는 근대에 들어와서 발전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프랑스의 회화사가 유럽의 회화사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의 역사적 특수성으로 회화(예술)가 발달하였다고 보는 이도 있으나, 필자는 프랑스 국민들의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프랑스의 화가명작들을 낳았다고 보고자 한다.
위에서 보다시피 프랑스의 회화사는 근대에 들어와서 발전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프랑스의 회화사가 유럽의 회화사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의 역사적 특수성으로 회화(예술)가 발달하였다고 보는 이도 있으나, 필자는 프랑스 국민들의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프랑스의 화가명작들을 낳았다고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