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개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개발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개발
시나리오는 어디에서 오는가?
내러티브 구조
핵 사건과 위성 사건
종결 숏 : 포용 혹은 버려진 개인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의 12계명-고려하면 좋은것들

본문내용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개발
출발점 : 캐릭터인가 내러티브 인가?
à 두가지 가운데 하나로 시작해라, 그리고 다른 하나를 찾아라.
캐릭터 위주로 할 경우
-inner-driven(내면 주도적) ß 외부적 사건 / 상황이 동력(허리케인, 핵)
► 캐릭터가 무엇인가를 원하고 무언가를 움직이게 한다.
시나리오는 어디에서 오는가?
나는 항상 훔쳐왔다. 나는 발명해 내지 않는다. – 장 뤽 고다르
1) 당신의 삶
자서전도 픽션의 가장 큰 형태 가운데 하나다.
2) 각색
단편소설 취해서 장편으로 각색 ß 개인창작 가미.
저작권은 저자 사후 50년 후 보호 받지 못한다.
〈양들의 침묵〉
제작 : 에드워드 색슨, 케네스 엇, 론 보즈먼 / 감독 : 조너선 뎀 / 각본 : 테드 탤리 / 원작 : 토머스 해리스의 동명 소설
“수많은 사람들이 토머스 해리스의 소설을 읽었지만 사람들 기억에 남는 것은 테드탤리와 조나단 뎀의 <양들의 침묵>이다. “
3) 신문, 텔레비전 기사
일간신문에 괜찮은 이야기 소재 다섯 개가 실리지 않는 날이 없다.
세상은 영화보다 더 험하다.
4) 역사
존 포드의 <청년 링컨 Young Mr. Lincon>(Lamar, 1939) ; 사전지식이 있는 캐릭터
<아프리카의 여왕 The Africa Queen>(James Age원작 C.S Forester, 1951) ; 모르는 대상, 창조의 자유.
5) 영화 장르 / 다른 영화들/ 리메이크
특정장르를 염두 한 이야기의 시작.
개봉되는 영화는 대부분 장르영화 이며, 그 장르들은 좀더 번번하게 뒤섞인다.
그러나 본인이 선택한 장르를 확실하게 파악해야 한다.
상반되는 계급의 연합 à 민주주의적 다원주의의 승리
<해리가 셀리를 만났을 때> (1989) 특권을 누리는 여피였다는 사실은 단점이 될수도.
각색한 작품의 경우 캐릭터 중심 대본인 경우 좀더 성공적이다.
성의 교체, 역할의 교체, 다른 나라의 문화.
6) 아동소설, 만화
철저히 시각적이다.
시각적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여행.
내러티브 구조
일단 하나의 대략적인 내러티브를 결정했다면 그것을 어떻게 구조화시킬 것인가를 생각하라. 그것을 위해 회귀적 이야기, 액자적 이야기, 다중 시점 내러티브, 콜라주내러티브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시점 (Point of view), 누가 스토리를 말할것인가?
관객으로 하여금 그것의 시선에서 내러티브를 이행하도록 강제하는 시각이라고 정의할수 있는 서사적 목소리 (Narrative voice)
1) 회귀적 / 순환적 / 수미 쌍관적 이야기
그 사이 크게 달라진 점들을 제외한다면, 처음 시작했던 지점에서 끝이 나는 영화들이 있다.
같은 것은 아니지만 이런 순환(회귀)성은 관객에게 스토리의 종결감(결과는 처음과 같다)과 대조감(그러나 똑 같은 것은 아니다.)을 느끼게 한다.
2) 이야기 속 이야기 : 액자 내러티브
<시네마 천국> 액자는 현재이고 그 안의 그림에 해당하는 스토리는 주인공의 과거어린시절이다. ß 순환적 유형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11.24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750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