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사회학] 팬덤문화- 국내 대중가수팬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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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사회학] 팬덤문화- 국내 대중가수팬들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팬덤이란 무엇인가?
1. 팬덤(fandom)의 정의
2. 팬덤문화의 발생배경
Ⅱ. '문화실체'로서의 팬덤
1. 팬픽(Fan-fic)
2. 팬아트(Fan-art)
3. 팬앨범(Fan-album)
4. 팬코스(Fan-cos)
5. 팬콘서트(Fan-concert)
6. 아이(E.Y.E)
Ⅲ. '구별짓기'로서의 팬덤문화
Ⅳ. 팬덤주체들의 자생적 문화실천
1. 자정운동
2. 소비자주권운동
3. 대중문화개혁운동
4. 사회봉사활동참여 및 불우이웃돕기 성금모금 등
Ⅴ. 팬덤의 문화자본으로서의 가치
Ⅵ. 팬덤문화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접근
1. 팬덤의 "텍스트 생산성" - 팬픽, 팬아트, 팬앨범
2. 팬덤의 "집단간 구별짓기" - 색깔을 이용한 구별
3. "문화운동체"로서의 팬덤 - 소비자 주권운동, 대중음악개혁운동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편으로 비판적 사회학자들은 이러한 현상들을 입시교육, 가부장제, 가정불화 등 그들이 처한 사회적 모순들을 해소하려는 상징적인 행동으로 읽어내려 했다. 그러나, 팬덤문화가 비록 일부 팬들의 무분별한 행동과 집단이기주의로 인해 사회적 무리를 일으키고, 편향된 대중문화조성 등을 조장하는데 일조를 하였다고 하여 전체 팬덤문화를 비난하고, 부정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시대의 팬덤은 하나의 '문화현상'이 아닌 '문화실체'로서 존재하고 있고, 문화자본으로서 가치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팬덤문화는 스타와 팬 사이의 획일화된 종속관계를 스스로 거부하며 자생적인 문화실천을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의 대중매체, 대중문화를 진전을 지켜보며 한탄이나 우려만 쏟아낼 것이 아니라 팬덤문화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일면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팬덤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자정운동과 소비자주권운동, 그리고 대중문화개혁운동의 움직임들은 팬덤문화를 발전시키고, 팬덤문화가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서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대중문화의 주체는 대중이며, 팬이라는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그 중심에 선 자들이다. 팬들은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맹목적인 스타 우상주의를 넘어서 조언과 비평을 통해, 제공받을 권리가 있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다양한 문화를 양산하는 문화생산자로서의 팬은 대중문화의 꾸준한 고정적 소비계층을 만든다는 점에서, 그리고 무엇보다 가수의 가장 큰 후원자라는 점에서 대중문화가 발전하는 든든한 토양이며, 스타를 좋아하면서 동시에 자신들만의 문화의 폭을 넓혀간다고 할 수 있다. 문화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며 문화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또 팬들이 사회의 기득권층으로 볼 수 있는 평론가나 언론매체에 대항해 반박논리를 개발하고 반론을 펴는 것은 단순한 스타추종자를 뛰어넘어 적극적인 문화와 여론생산자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지적할 수 있고, 그것이 대중들을 대중문화에 대한 수동적인 수용자에서 보다 능동적인 참여자로 이끌고 있다. 이렇듯 현재의 팬덤은 대중문화 속 문화소비주체로서의 막강한 영향력과 권리를 행사하며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는 문화생산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참고문헌
▶박은경,『GOD 스타덤과 팬덤』, 한울, 2003
▶이동연,『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문화과학사, 1999
▶이동연,『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문화과학사, 2002, pp174-188
▶원용진,『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7
▶존피스크,「팬덤의 문화 경제학」,『문화, 일상, 대중:문화에 관한 8개의탐구』, 한나래, 1996, pp187-207
※ 신문자료
《연합뉴스》2000년 11월 07일자, "서태지팬 항의로 SBS '광고취소'"
《일간스포츠》2000년 10월 25일자, "서태지 패러디 웹진 '제2 딴지일보'"
《일간스포츠》2001년 03월 08일자, "god-H.O.T. '화해사이트' 떴다"
《일간스포츠》2001년 01월 10일자, "'빠순이'를 아시나요?"
《국민일보》2001년 03월 22일자, "god팬들 ‘소비자’ 권리선언"
《국민일보》2002년 04월 11일자, "‘연예인 팬클럽’불공정 약관 제재… 공정위,god약관 시정 조치"
《중앙일보》2002년 10월 03일자, "건전한 '팬덤'이 가요계 살린다"
《한국일보》2001년 01월 14일자, "팬들이여, 그들에게 매를 들어라"
《동아일보》2000년 11월 29일자, "팬들의 눈 먼 스타사랑"
《굿데이》2003년 01월 14일자, "악동클럽 돌아온다…팬클럽 봉사로 새모습"
《굿데이》2002년 01월 07일자, "jtl 방해말라 500여명 시위…뮤비 불방 SM에 해명요구"
《굿데이》2002년 06월 19일자, "H.O.T.팬앨범 2집 9월 나온다"
《굿데이》2001년 11월 17일자, "팬클럽 살인사건, 가요계 충격"
《스포츠서울》2003년 03월 06일자, "스타는 내 삶의 전부"
《매일경제》2003년 07월 21일자, "스타연예인 '게임 속으로'"
《전자신문》2003년 08월 08일자, "스타마케팅 파급효과"
《한국경제신문》1999년 01월 29일자, "'스타마케팅' 국내 상륙"
《한국경제신문》1999년 07월 16일자, "'@세대 소비빅뱅' .. 시장선점 경쟁"
《한국경제신문》1999년 06월 15일자, "한불화장품, 인기그룹 H.O.T 브랜드 향수 시판키로"
《한국경제신문》1999년 09월 22일자, "화장품/의류회사등, '브랜드매니아' 만들기 박차"
《매일경제》2001년 03월 25일자, "무선콘텐츠 벨소리. 캐릭터 등 없는 게 없네"
※ 참고사이트
http://100.naver.com/100.php?id=768244&cid=AD1033036743044&adflag=1
※ 관련사이트
http://eye.entica.com/ 한국연예인팬연합 "E.Y.E."
http://www.comicw.co.kr/fanart.htm 연예인팬아트, 코스프레 행사 "FAN"
http://www.iffan.com 연예인팬아트, 코스프레 행사 "IF"
http://club.entica.com/@cosroca 팬코스프레연합회 "ROCA"
http://thepromisehot.com/ H.O.T.팬앨범 "프로미즈"
목차
서론
본론
Ⅰ. 팬덤이란 무엇인가?
1. 팬덤(fandom)의 정의
2. 팬덤문화의 발생배경
Ⅱ. '문화실체'로서의 팬덤
1. 팬픽(Fan-fic)
2. 팬아트(Fan-art)
3. 팬앨범(Fan-album)
4. 팬코스(Fan-cos)
5. 팬콘서트(Fan-concert)
6. 아이(E.Y.E)
Ⅲ. '구별짓기'로서의 팬덤문화
Ⅳ. 팬덤주체들의 자생적 문화실천
1. 자정운동
2. 소비자주권운동
3. 대중문화개혁운동
4. 사회봉사활동참여 및 불우이웃돕기 성금모금 등
Ⅴ. 팬덤의 문화자본으로서의 가치
Ⅵ. 팬덤문화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접근
1. 팬덤의 "텍스트 생산성" - 팬픽, 팬아트, 팬앨범
2. 팬덤의 "집단간 구별짓기" - 색깔을 이용한 구별
3. "문화운동체"로서의 팬덤 - 소비자 주권운동, 대중음악개혁운동
결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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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9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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