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 일반적 견해와 다양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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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지가 일반적 견해와 다양한 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 관

2. 구지가 - 일반적 견해
①개요
②배경설화
③작품분석
④“해가”와의 관계

3.“구지가”와 관련된 다양한 견해 - ⑴서론
⑵본론
⑶결론

본문내용

상황을 제의로 보고 거북은
희생물로 머리는 어떠한 조짐으로 보았다.
마지막으로 '燔灼'의 의미를 알아보자.
초기 연구자들은 신군을 나타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주술적인 힘으로 사용된 말이라고 해석하였으며 덧붙여 신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때는 최후의 수단으로 위협을 하면 요구를 들어 줄 것이라는 원시인들의 유아적 심리가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황패강 교수는 토템 사회에서는 토템을 식용으로 삼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으나 토템을 먹음으로써 토템과 자신을 일치시키려는 원시적인 신앙방식에서 이러한 표현이 나왔다고 설명하고 있다. 김승찬 교수는 구지가는 고대 제의의 "龜卜"(구복)의식에서 나온 노래라고 보고, 원래는 위협적인 표현이 아니었으나 후에 거북점의 위력이 상실되면서 거북을 먹는 습관이 생기고 '原歌'의 내용이 바뀐 것이라고 보았다.
◎ 마무리를 지으며..
구지가는 가락국 김수로 왕의 건국신화로 알려진 노래이며 이 노래가 불려진 당시의 형태는 알 수 없고 단지 삼국유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구지가는 우리 나라에서 한문의 사용이 어느 정도 정착 된 후 기록된 것이다. 그래서 그 원형이 변화한 사실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국유사에는 4언4구로 되어 있는데 가락국이 건설 될 당시에는 이러한 한시체는 지어질 수 없었으며 고려시대 문헌으로 기록된 것으로 보아 구비전승 되던 노래를 4언 4구라는 형식으로 기록한 것이다. 추측해보면, 원형모습에서 정착되는 과정에 적지 않은 변형이 있었을 것이며 이 과정에서 '탈락'된 부분에 대한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해석과 추측이 제시될 수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 참고 문헌 ◎
한국의 이해 정음출판사 전규태 1986
한국고시가 연구 태학사 이종출 1989
고대시가의 주술과 서정 www.tonggu-gch.ed seoul.kr
국문학 어떻게 공부할까? 실천문학사 국문학연구모임 1995
한국고전문학의 정해와 감상 예문당 김선 1995
한국문학개론 경인 문화사 김광순외9인 1996
한국문학 개설 삼지원 김승옥 1995
고전시가론 새문사 김학성 1984
한국고전시가 작품론 집문당 정병욱 1992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정병욱 1983
한국고전시가 문학사 연구 조신문학사 정상균 1984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한국문학편찬위원회 1995
한국문학연구 입문 지식산업사 황패강,조동일 외 공저 1982
한국시가연구 고려원 전규태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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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11.25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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