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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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의 뿌리

2. 프로이드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일반적인 비판

3. 페미니스트의 방향에서의 정신분석학의 추구

4.결론

본문내용

영광을 위해 특권화된 남성에 의해 결정되고 유지된다는 사실의 증거를 말해주는 그런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② 카렌 호니
③ 클라라 톰슨
<2>'둘이서 부모노릇하기'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견해
도로시 디너스타인과 낸시 초도로우는 섹슈얼리티와 젠더가 어떻게 구성되고 왜 그것들이 늘 남성 지배라는 결과를 낳는지 이해하는 열쇠로서 성적 발달 단계에서 유아들이 아직 공생적으로 엄마에게 더 밀착된 선외디푸스 단계에 촌점을 맞추었다. 디너스타인과 초도로우에 의하면 개인과 사회로서의 남녀에 있어서 잘못되어 있는 많은 부분들이 여성만이 모두 엄마 노릇을 하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것이었다. 남자들도 여자들처럼 엄마가 되면 소년과 소녀들은 엄마가 약함과 강함을 가지는 것만큼 아버지도 그렇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고 인간 조건(우리는 물질적인 육체를 가졌고 결국은 죽는다라는 것)에 대해 남자도 여자도 비난을 받아서는 안된다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2>여성의 도덕성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견해
여성들을 위한 다른 목소리의 이점에서의 캐롤 길리건
*콜버그의 도덕적 딜레마의 유명한 예
길리건은 추상적 시나리오에 근거한 도덕은 현실 생활 속의 도덕과는 관계가 별로 없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게 콜버그의 유명한 도덕적 딜레마라고 했다.
하인즈라는 사람이 자신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는데도 꼭 필요한 약을 살 여우가 없을 때 그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하인즈는 약을 훔쳐야 하는 가, 아닌가?
남자아이들은 이 문제를 마치 수학 문제를 풀 듯, 분석적으로 접근한다고 길리건은 말했다. 제이크라는 11세의 소년은 그 약사가 자신의 소유권에 대해 정당한 지불을 받을 권리와 그 아내가 살 권리를 저울질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여자들은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하듯, 종합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데 에이미라는 소녀는 만약 하인즈의 아내가 약이 없으면 죽을거라는 것을 안다면 그 약사가 기꺼이 약을 줄 거라고 대답한다. 길리건에 의하면 에이미와 제이크 어느 쪽이 더 옳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에이미와 제이크의 생각은 다른 것이며 에이미의 도덕적 결정도 유효하다라는 것이다. 즉, 남자가 여자보다 도덕적으로 우월한 게 아니라, 길리건은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도덕 관념을 가지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남성적 도덕관을 '정의의 윤리학'으로 묘사한 반면, 그녀의 여성의 도덕관은 '보살핌의 윤리학'으로 묘사했다. 길리건은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데서, 이타적이고 자기 희생적인 위치로, 그래서 결국은 자신의 이익도 다른 사람의 이익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위치로 여성은 도덕적 발달을 한다고 믿었다.
<4>외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재해석
미첼이 이해하는 바에 의하면, 프로이드의 이론은 단순히 '생물학이 운명이다'라는 슬로건의 공표는 아니다. 이와는 반대로 프로이드의 이론은 어떻게 단순히 생물학적인 존재로부터 사회적인 존재가 나오는지를 설명해주는 것이다. 성적발달단계는 피할 수 없는 생물학적 운명의 표명이 아니라, 생물학의 "사회적 해석"의 과정이다. 미첼이 외디푸스적 상황이 보편적이라는 프로이드의 의견에 동의했을 때, 근친상간에 대한 금지 없이는 인간 사회가 불가능하다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미첼이 의존하고 있는 인류학자 레비 스트라우스에 의하면, 생물학적인 가족 내에서 성적인 관계가 허용된다면 가족을 그 좁은 한계 밖으로 확장시켜 다른 가족과의 재생산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결국은 우리가 "사회"라고 부르는 것을 창조할 촉진 요인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레비 스트라우스가 설명했듯이, 근친상간 터부는 가족 내에서의 성적인 관계를 금지함으로써 사람들을 다른 더 큰 사회적 조직을 형성하도록 만드는 유인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물론 가족 내에서의 단순한 성관계의 금지 안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가족간의 성관계를 촉진시킬 방법이 또한 필요하다. 레비 스트라우스는 이것이 바로 남성들 사이에서의 여성의 교환인, 생물학적 가족들 사이의 교환 시스템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만약에 여성이 근친상간 터부에 의해 남자형제나 아버지와 결혼하는 것이 금지된다면, 그녀는 자신의 생물학적 가족의 밖에 있는 다른 남성과 결혼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에 여성이 교환되지 않는다면, 그 생물학적 가족 단위는 단순한 그 형태 속에서 계속 재생산을 할 것이고, 우리가 알고 있는 사회라는 것은 결코 형성되지 않을 것이다. 레비 스트라우스는 남성들 사이의 여성의 교환이 인간을 야수와 구별시켜주는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했으며, 미첼은 남자들이 그 역이 아니라 여자를 교환한다는 사실이 인간 사회의 가부장제적 특성을 설명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성의 교환이라는 법률은 인간이 외디푸스 콤플렉스의 고통스러운 해결을 하는 동안에 표면화되어서 인간의 무의식 속에 깊이 자리잡는다고 미첼은 말했다. 그러나 남자들이 더 이상 사회를 형성하기 위해 여성을 교환해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첼은 외디푸스 콤플렉스는 불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다. 남자들이 생물학적인 가족을 서로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여성을 교환해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근친상간 터부는 불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근친상간 터부가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근친상간에 대한 금지는0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더욱 고통스러운 과정으로 만든다. 미첼은 사회의 구성이 더 이상 남성에 의한 여성의 교환에 의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부장제는 사회적으로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4.결론
확실히 여성 억압에 대한 정신 분석학적 설명이 여성의 종속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는 것은 아니다. 법적, 정치적, 경제적 제도와 구조 또한 고려되어져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 자신을 그녀를 옭아매고 있는 것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서, 여성은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 이상을 해야만 한다. 여성은 또한 자신의 영혼 속에 깊이 박혀있는 근원적이고 원시적인 아버지를 몰아내기 위해서 자신의 영혼, 그 깊은 곳을 향해 돌진해야 한다. 그랬을 때만이 여성은 자신을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게 될 것이고 새로워 질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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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1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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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6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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