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필자가 문제삼는 점은...
2.필자의 견해에 대한 나의 생각
3. 필자의 시평이 갖는 의의
2.필자의 견해에 대한 나의 생각
3. 필자의 시평이 갖는 의의
본문내용
는 의의
가족은 역사적으로 형태와 개념이 계속 변해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의 가족의 모습도 계속 변해갈 것이다. 그런데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족적 가치가 왜곡됨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너무나 많다. 필자가 제시한 예들 이외에도 너무나 많다. 필자가 강조한 가족적인 유대와 끈끈한 사랑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기도하다. 보다 열린 시각과 마음으로 나와는 ‘다른’ 이들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을 확대 해석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앞서 주지한 바와 같이, 어떠한 형태로든 가족의 경계선은 그어지게 마련이고 그 테두리 안과 밖은 심정적으로 구분이 가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의 마음이다. 모든 인류가 원초적 박애주의자가 아닌 바에야 힘든 얘기인 것이다. 우리는 유교적이고 가족적인 유대를 지나치게 형식적인 혈통을 통해서만 강조해 온 것이 문제인 것이다. 본질적 가치와 의미는 퇴조해 가는 시점에서 그 형식과 틀마저 포기하자는 지나치게 이상적인 시각은 합당치 않다. 사회 구성단위로서의 가족의 형태와 모습은 인정하면서 나와는 다른 그것에도 본질적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상대주의적인 시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족은 역사적으로 형태와 개념이 계속 변해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의 가족의 모습도 계속 변해갈 것이다. 그런데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족적 가치가 왜곡됨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너무나 많다. 필자가 제시한 예들 이외에도 너무나 많다. 필자가 강조한 가족적인 유대와 끈끈한 사랑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기도하다. 보다 열린 시각과 마음으로 나와는 ‘다른’ 이들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을 확대 해석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앞서 주지한 바와 같이, 어떠한 형태로든 가족의 경계선은 그어지게 마련이고 그 테두리 안과 밖은 심정적으로 구분이 가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의 마음이다. 모든 인류가 원초적 박애주의자가 아닌 바에야 힘든 얘기인 것이다. 우리는 유교적이고 가족적인 유대를 지나치게 형식적인 혈통을 통해서만 강조해 온 것이 문제인 것이다. 본질적 가치와 의미는 퇴조해 가는 시점에서 그 형식과 틀마저 포기하자는 지나치게 이상적인 시각은 합당치 않다. 사회 구성단위로서의 가족의 형태와 모습은 인정하면서 나와는 다른 그것에도 본질적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상대주의적인 시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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