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와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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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와 스포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화와 스포츠

1.사회화의 과정

2.사회화의 이론들

3.스포츠에로의 사회화

4.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본문내용

다. 이 학생들이 나이가 많을수록 그래서 보다 경쟁적이고 성취지향적인 성인들의 세계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그들의 놀이와 경기에 대한 가치 지향은 Webb의 용어를 빌리자면 보다 전문적으로(professionalized) 되었다. Maloney와 Petri(1972) 그리고 Mantel과 Vander velden(1974)은 또한 여가를 즐기거나 가르치는 목적으로 하는 경기에 참가하는 사람들보다 조직화된 경쟁적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Webb의 전문화척도에 비추어 봤을 때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을 발견했다. Webb의 연구 바탕 위에서 DuBois는(1986) 유소년 축구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시즌 시작 전과 끝난 후, 여러 가지 가치들의 순위를 매기게끔 시켜보았다. 그는 축구 교실이나 비경쟁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어린이들은 흥미, 기술 향상, 친목, 신체 단련, 그리고 윤리적인 행동 등을 승부보다 높게 평가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일반적으로 최근의 연구는, 스포츠는 참가자의 행동, 가치관, 인성 등을 사회화하는데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운동 선수가 선수 아닌 사람과 만약에 다르다면 그것은 아마도 스포츠가 사람을 변모시킨 게 아니라 특별한 종류의 사람을 택했기 때문이리라. 예를 들어 운동으로 단련되고 전통적인 젊은이가 운동에 고유한 구조는 매력적인 그 무엇이라고 여길 수 있는 반면에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젊은이는 스스로의 결단이나 자격 규정, 코치의 선호도나 기회의 구조 등 때문에 도태되어 버릴 것이다. (Spreitzer, 1992).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국적인 연구에서 Spreitzer는(1992) 스포츠 참여와 자존심간에는 아무 연관성이 없으며, 스포츠 참여와 교육적 성과 사이에는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운동 경기나 스포츠에 사회적 배경이 보다 유리하고 자부심과 학문적 성취, 그리고 인지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더 잘 끌리게 된다는 여과 과정, 즉 선택 가설(seletivity hypothesis)를 뒷받침해 주었다.
표1) 논점과 반론
- 예 -
운동 선수들, 특히 프로 선수들은 늘 미덕과 성공의 모델로서 찬양되어 왔다. 그들의 명사(名士)로서의 지위가 젊은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여,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학교를 잘 다니게 하고, 마약을 멀리 하고, 폭력을 삼가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거의 독특한 설득력을 가진다. 스타급 운동 선수들이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선 행사에 참가하는 탓에, 젊은이들은 그런 일들은 그 사회의 모든 책임 있는 사람들이 애써 해야만 하는 일의 본보기라고 여기게 된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것은, 스타급 운동 선수들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어떤 목표에, 예컨대 직업적인 스포츠 분야에 헌신적으로 몰두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그러한 성공을 방해하는 여러 난관들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성취하는 본보기가 되어 준다. 특히 결손 가정의 청소년들에게 그런 운동 선수들은 전통적인 부모의 역할 모델을 위해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
- 아니오 -
그 어떤 사회에서도 운동 선수들은 젊은이들에 대한 가치 교육에 책임이 없다. 부모, 교사, 종교지도자나 사회의 덕망 있는 인사들이 그 사회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사회화하기 위한 보다 적절한 역할 모델이다. 운동 선수들은 그들이 운동장에서 가능한 한 경기를 잘하려 애를 쓸 때 대중을 즐겁게 함으로써 보상을 받는다. 그들은 젊은이들을 위해 특별한 가치 집단을 대표하는 영웅이 됨으로써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니다. 한 운동 선수가 역할 모델이 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 이러한 기대는 선수에게 추가로 짐을 지우는 것이며, 그게 아니어도 선수는 직업상 엄청난 그리고 다양한 경쟁 스트레스를 안고 있다. 더욱이, 많은 선수들은 아직 너무 젊고 미성숙하며 너무 자기중심적이고, 때론 이상 성격의 소유자들이라서 역할 모델로서는 종종 자격이 없다. 스포츠란 육체적 경쟁에 관한 것이지,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거나 문화적인 가치나 이상을 대표하고 있지 아니하다.
표2) 특별한 초점
Mead의 사회화 이론에 있어서 놀이와 경기
G. H. Mead(1934)는 자아와 역할 기술들이 어떻게 발전하는가 라는 그의 상징적 상호 작용이라는 관점에서 놀이와 경기를 이용했다. Mead에게 자아는,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나(I)"와 중요한 타인들과 일반적인 타인들로부터 형성되는 자아로서의 나(Me)"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그는 훗날의 인생에 대한 준비의 수단으로서 유년기초기에 남들이 노는 것을 따라서 노는 것의 중요성을 알아차렸다. 놀이는 탐험과 발견, 환상과 역할 놀이에서의 실험, 문제 해결, 협동 정신 배우기, 성인들의 행동과 태도 배우기 등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처음에는 제한되고 단순한, 그리고 단지 몇 사람의 중요한 타인들만을 포함하던 역할 놀이는 아이가 나이 듦에 따라 보다 복잡해진다. 타인의 역할을 떠맡을 수 있는 아이들의 능력은, 그들이 보다 복잡한 형태의 상호 작용과 사회적 인맥 속에 참여하게 될수록 정교해진다.
역할 놀이에서 게임이라는 단계로 이전할 때,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통합된 방식으로 다양한 역할의 상호 작용을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된다. 예를 들어 야구를 배울 때, 자기 위치를 (유격수라고 가정해 보면)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수비수들의 위치와 자기와의 관계와, 타자라든가 주자와 같은 공격수들, 코치들의 일반적인 또는 구체적인 요구 사항들, 상대 팀의 의도나 목적 등과 자기 포지션과의 관계를 알 필요가 있다. 이처럼, 비록 규칙과 역할들이 젊은 선수들에게 모호하고 불분명하며 불완전하다 할지라도 야구 경기는 그들에게 그 규칙과 역할들이 어떻게 조직되고 상호 작용하는지를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이다. 야구는 또한 젊은이들에게 개별적인 팀 동료들과는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타인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일반적이면서도 복합적인 견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일반화된 기준과 목적은 자아의 나(Me)" 측면의 주요 요소이며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 법을 터득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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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01.26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3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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