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적 치료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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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적 치료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실존주의 철학
2. 현상학적 방법

Ⅱ. 실존 분석
1. 창시자
2. 실존 치료의 특징
3. 주요개념
4. 상담과정과 목표

Ⅲ. 프랭클의 의미치료
1. 창시자
2. 주요개념
3. 상담의 과정과 목표
4. 치료기법

본문내용

지로 밥 먹을 때에 씹고 삼키는 일에 너무 과민하여도 좋지 않다. 만일 춤을 춘다면 발의 움직임을 의식하는 일없이 저절로 음악에 따라가야 리듬을 유지할 수 있게 마련이다.
→기법적용
여기서 정지신호는 활동 그 자체보다도 활동을 바르게 하기 위한 과다의도를 시도하는 데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지 말라, 먹지 말라, 걷지 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자율적인 신체행동을 관찰하느라고 애쓰지 말고 몸이 하는 대로 맡겨두라고 말할 수는 있다. 그리고 관심을 다음의 지표에 집중토록 해야 한다: 말더듬이는 어떻게 말하느냐 보다는 무엇을 말하느냐 그리고 자기가 하는 말의 의미와 듣는 사람에게 무엇을 전했느냐에 관심을 두게 한다. 한편 심인성에서 오는 식사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삼키는 것은 식도에게 맡겨버리고 식탁에서는 재미있는 텔레비전 프로에 대해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독일의 어느 의미요법 치료자는 어린 소녀가 수영을 배우는데 팔과 다리 운동을 너무 의식하는 탓으로 도무지 진전이 없자 그 어머니는 소녀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주었더니 그것을 들으면서 소녀의 수영솜씨가 급진전하더라는 이야기를 소개하였다. 이것은 일단 소녀가 실패와 과다반성의 틀에서 벗어나자 그 상황의 눌린 자가 아니라 주인공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귀중한 이야기가 된다.
4)태도수정기법
사람은 저마다의 문제를 안고 살아가면서 고통을 겪으며 난관을 극복한다. 나에게는 난관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일일 수 있으며 또 다른 제삼자는 이것을 도전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그런데 스트레스는 고난 때문이라기보다는 건전치 못한 태도에서 흔히 “교통사고에서 목이 깨어졌지만 정신이 깨어진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 그의 태도의 변화가 이 엄청난 고난을 극적으로 이겨내는 원동력이 되었다. 요양기간을 마치자 그는 고등학교에 복교하고 대학에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현재 탁월한 의미요법의 실천자이며, 사지마비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의 재활을 위하여 헌신적인 봉사를 하고 있다.
태도의 수정 여하가 사람으로 하여금 “나는 사회(또는 유전자, 환경, 과거)의 무기력한 희생자이다”라는 패배의식을 극복하게 함으로써 응분의 자제력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대체로 태도수정에서는 상황에 따르는 가능성에 중점을 두는 바 패브리에 따르면 다음이 그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다.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수 있다.
행동양식은 바꿀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삶은 어떤 경우에도 의미가 있다.
모든 상황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과오, 실패, 질병, 돌이킬 수 없는 쇠망의 경우에도 기회가 반드시 있다.
패브리는 이어 의미요법은 관심의 초점을 목표, 과업, 선택의 자유와 책임에 두고 있는 것이며 결코 정신분석의 경우나 행동요법의 경우처럼 욕구의 만족이나 어떤 기제의 과정에 두는 것이 아님을 지적하고 있다. 초점을 닫힌 문에다 두는 것이 아니라 활짝 열린 문 또는 열릴 수 있는 문에다 둔다는 것이다.
→적용
의미요법에서는 태도수정기법을 주로 다음의 두 가지 영역에서 활용된다.
삶에 대한 건실치 못한 태도를 변화하도록 만든다.
바꿀 수 없는 무의미한 상황에서 새롭고 의미충만한 태도를 찾아내게 한다.
5.호소기법(appealing technique)
태도의 수정, 역설적 의도, 반성제거에 반응할 수 없을 정도로 의지가 너무 약한 내담자를 위해 고안된 것이다(Lukas, 1984). 이 기법은 약물남용 치료집단이나 내담자가 불안정하고, 불확실하고, 의존적이고, 나아가 어린 경우에 특히 잘 적용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치료자의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많지만, 제시된 것을 받아들여 수행하는 의지가 약해 그것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기법의 과정에서 특히 약물남용 집단의 의미치료에서 이완훈련, 호소기법(의지의 암시훈련과 자율훈련), 소크라테스적 대화가 구체적으로 사용된다.
▣ 이완훈련의 예
생리적 수준 및 심리적 수준을 낮추기 위해 녹음테이프를 통한 이완훈련, 가령 자율훈련, 명상 등을 실시한다.
▣ 암시훈련의 예
“당신은 지금 완전한 이완상태에 있습니다. 당신은 점점 더 이완되면서 내적인 평화와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당신은 오직 나의 목소리만 들을 것입니다. 어떤 소리도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외부에서 소리는 들릴지 모르지만, 당신에게 전혀 신경 쓰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완전히 이완되었으며 모든 긴장은 사라지고 어떤 불안도 없습니다. 약간의 소리는 들릴지 모르지만 당신을 방해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오직 자신의 의지만 생각합니다. 당신의 모든 사고는 의지에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은 완전히 평온하고 이완되어 있습니다. 당신 신체의 편안함과 따뜻함을 느껴보십시오. 내가 ‘지금’이라고 말했을 때 당신의 의식은 다시 되돌아옵니다. 그러나 당신은 강한 힘과 내적인 의지, 내적 평화를 가지게 됩니다.”
-내담자의 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의지의 암시훈련에서는 의지의 힘과 자유를 제시한다. 그리고 의지를 확실히 갖게 하고 난 후 위와 같이 원래의 의식상태로 되돌려 놓는다.(Lukas, 1984, p. 120)
▣ 자율훈련
내담자의 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내담자가 자율훈련을 경험하면, 내담자의 의지가 강화되거나 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 소크라테스식 대화
위에서 제시한 소크라테스식 대화기법을 적용하여 내담자와 상담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 자신의 의미를 발견하여야 할뿐만 아니라 결정도 그들의 자유의지에 따라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Ⅳ. 관련 사이트
Ⅴ. 참고문헌
◑현대 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장혁포 외 13인, 1997, 중앙 적성 출판사
◑의미있게 살것인가 의미없게 살것인가, 이남 ,1998, 학지사
◑의미치료, 고병학, 1985, 하나출판사
◑상담이론, 이형득, 1996, 교육과학사
◑죽음의 수용소에서 실존주의로, 1984, 빅터 플랭클, 청아출판사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라. 정채봉, 샘터 1998
◑삶의 의미를 찾아서. 1984. 빅터 프랭클, 청솔출판사.
◑카운셀링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1972, C. H 패터슨,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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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03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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