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임 이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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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 임 이 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게임이론의 기초개념
1. 게임이론의 구성요소
2. 게임의 종류

제2절 영합게임의 전략
1. 순수전략
2. 안장점
3. 안정점 구하는 법
4. 혼합전략

제3절 비영합게임의 전략

본문내용

시장점유율의 증가가 있다. 즉 순수전략을 사용한 안장점에서 두 도시 모두 10의 시장점유율이 감소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비영합게임에서는 두 도시 모두 2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대안이 존재하는 것이다. 즉 안동시와 이천시가 시사협정을 맺고 선발대회와 TV광고를 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시장점유율이 올라간다.
다음은 맥시민과 미니맥스 기준을 이용한 비영합게임에 순수전략 기준을 적용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안동시 이천시
TV광고를 하지 않는다
TV광고를 한다
최소값
선발대회개최않함
선발대회를개최함
최대값
(2, 2)
(5, -15)
-15
(-15, 5)
(-10.-10)
-10Minimax
-15
-10Maximin
맥시민과 미니맥스 기준에 의하면, 안동시는 선발대회를 개최하고 이천시는 TV광고를 하여 모두 시장점유율이 10만큼 감소하게 된다.
비영합게임에 있어 최선의 대안은 안동시와 이천시가 모두 아무 것도 하지 않는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그러나 약속을 어기고 이천시가 TV광고를 하면, 이천시는 시장점유율이 5만큼 증가하지만 안동시는 15만큼 감소하게 되고, 마찬가지로 약속을 어기고 안동시가 선발대회를 개최하면 안동시는 시장점유율이 5만큼 증가하지만 이천시는 15만큼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서로의 담합이 필요한 것이다.
순수전략을 선택했을 때 두 시가 잃어버린 시장점유율 10은 다른 도시의 도자기나 또는 외국의 도자기가 차지하게 된다.
이는 대표적인 "죄수의 딜레마" 게임으로 비영합게임으로 경우에는 순수전략의 맥시민과 미니맥스 기준이나 혼합전략의 최적해를 구할 수 없으면 협상과 담합이 최선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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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21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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