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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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산업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3

Ⅱ. 게임 ········································································ 4
1. 게임의 정의 ······························································ 4
2. 게임의 역사 ······························································ 4

Ⅲ. 게임산업 ···························································· 5-17
1. 게임산업의 특성 및 분류 ······································· 5-8
2. 게임산업의 현황 ················································· 8-17

Ⅳ. 게임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18-26
1. 문제점 ······························································ 18-23
2. 해결방안 ························································· 23-26

Ⅴ. 결론 ································································· 27-28

[참고문헌] ··································································· 29

본문내용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의 유해성도 인정해야 하고 게임의 산업성도 인정해야 하는 두 가지 고려사항 속에서 일부 온라인게임은 사회 윤리적 관점에서 청소년 유해환경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그러나 디지털 콘텐츠 수출의 주역 또한 게임이다. 어떤 대안이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가를 판단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그런 판단이 가능할 때는 손을 더 쓸 수 없이 상황이 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실의 문제에서 본질을 직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에 상호 노력과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Ⅴ. 결론
최근의 멀티미디어 산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영상, 음향 기술들은 컴퓨터 그래픽산업, 가상현실산업, 영상산업, 캐릭터산업 및 게임산업의 발전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최근의 컴퓨터그래픽 산업, 가상현실 산업 성장의 바탕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이 토대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컴퓨터공학 기술의 발전은 미디어를 통한 원격지간의 다양한 개체를 통하여 상호 대화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원격지에서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변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게임산업은 인터넷이나 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이용하는 핵심 콘텐츠산업으로서 국경과 문화권의 제약을 넘어선 방대한 세계시장을 형성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더욱 각광받는 산업이 될 전망이다.
게임은 다른 어떤 매개체보다도 사용자가 원하도록 만드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게임 과몰입 등 부정적인 영향을 거론할 정도로 강한 중독성과 몰입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집단의 친분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며 역으로 게임을 하지 않는 기성세대들 에게는 반감을 일으키게 되어 사회적 고립감을 심화시키는 역기능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과도하게 강조되어 게임의 역기능을 막기 위한 법적 규제로 인해서 게임산업의 발전에 문제가 생기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어 게임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에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이고 법적인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본 내용에서는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과 이와 연관된 제도적이고 법률적인 문제점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연구를 분석하여 그 해결책을 모색하였다. 또한 해외사례 등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한국 게임산업의 발전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자율등급분류의 도입이 시급하다. 게임산업이야말로 스마트미디어로의 빠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자율등급분류제만이 해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다.
두 번째 , 현행 법률과 제도의 체계화와 안정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심의 제도에서부터 법률적 규제까지 모두 포함되는 것으로, 향후 게임산업의 적응력 향상과 사회적인 비용 손실을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세 번째, 셧다운제의 폐지와 개선이다. 셧다운제는 법적으로도 제도적으로도 다시 판단하여 수정 또는 폐지해야 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네 번째, 게임산업관련 부처간의 합리적인 업무 협의가 필요하다. 여러 정부부처가 중복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피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노력해야만 한다.
다섯 번째로, 게임산업계가 스스로 게임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정부의 제도와 법률적 개선 노력에 참여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야만 한다.
물론 여기에 더해 자율적인 시장기능을 할 수 있는 게임산업의 기반을 확충하는 것이 정부지원의 최종적인 제도적 법적 목표일 것이다. 즉, 문화콘텐츠 정책은 합리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산업정책의 틀에서 재정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내용은 게임산업 발전에 있어 향후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법. 제도 정비에 대한 고려사항이 필수적이고, 효율적인 부서편성을 통해 게임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지원이 있어야 하며,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게임산업을 책임지는 주무부서가 전체를 총괄하여 효율적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론적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원사업과 정책은 법령 및 제도적 정비와 산업발전 기반조성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구축 등 게임산업 발전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제작기반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게임산업 발전에 있어 정부의 제도적이고 법률적인 지원은 게임산업을 21세기 지식산업시대의 핵심산업으로 발전시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수출주도 산업으로 육성하고 게임산업 활성화 및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 게임업계의 자율적인 노력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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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수, 고대영, 박정수, “게임시장의 규제가 산업생태계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이기훈, “게임 산업의 전망 및 최근 동향”
산은경제연구소, “국내 게임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기획재정부,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성공:게임산업을 중심으로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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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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