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해리 포터 신드롬의 현황
2. 해리 포터 신드롬 발생의 원인
3. 해리 포터 신드롬이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
결론
본론
1. 해리 포터 신드롬의 현황
2. 해리 포터 신드롬 발생의 원인
3. 해리 포터 신드롬이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
결론
본문내용
서구 문화에 기반을 둔 소설 속의 세계는 현실의 동양권 사회보다 훨씬 재밌게 비춰진다. 그리하여 비약일지도 모르겠지만 어린이에게 '더 재미있다'는 것은 '더 낫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은연중에 서구문화를 더 선망하게 될 소지도 있다는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해리 포터' 신드롬의 현황과 발생원인, 사회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해 보았다. 아직 국내에는 '해리 포터' 신드롬에 대해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논지는 필자의 주관적 생각에 기인한다.
'해리 포터' 신드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실은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가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향유자들은 더 이상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다. 그들은 대중문화의 소비자이자, 기존 대중문화의 기반 위에 그들만의 문화를 재창조해내는 생산자이기도 한 것이다. 즉, '해리 포터'는 조앤 K 롤링이 만들어 냈지만 '해리 포터 신드롬'은 분명 '해리 포터'의 독자들이 만들어 낸 것이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이러한 변화는 '해리 포터'만이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기술의 발달과 여타의 다른 복합적 요인들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화·공업화 이후 단순히 대량매체에 의해 대량전달되는 것을 '대중문화'라 했다면, 정보화라는 제 3의 물결은 대중문화의 새로운 면을 싣고 왔다. 바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대중문화의 향유자는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었고, 그들은 또한 대중적이자 전문적이 되어 대중문화의 고급화를 지향한다. 이는 기존 대중문화의 개념에 전면적인 수정을 가하거나 '대중'문화가 아닌 새로운 개념의 문화의 등장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대중매체에 의한 대중문화의 시대는 지난 것이 아니냐고 조심스레 의문을 제기해본다. 그러나 필자가 '대중문화'에 대해 깊이있는 연구를 한 사람은 아닌지라 피상적으로 '대중문화'에 대해 말하고 섣불리 판단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기존의 '대중문화'의 성격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중간 혹은 첫 발자국 즈음에 우리가 서 있다는 것만은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존에 있어왔던 대중문화를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은 '해리 포터'와 함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몫인 것이다.
<참고문헌>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이강수 편 / 나남출판
「대중문화의 이해」 김원태 저 / 일진사
「출판저널」 2000년 9월호
「경상북도 문화산업 육성방안」
<참고 사이트>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kr
http://user.chollian.net/~ayn/news/hrnews_52.html
http://user.chollian.net/~ayn/news/hrnews_13.html
http://user.chollian.net/~ayn/news/hrnews_53.html
http://prometheus.interpia98.net/~ddsj/main.html
결론
지금까지 '해리 포터' 신드롬의 현황과 발생원인, 사회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해 보았다. 아직 국내에는 '해리 포터' 신드롬에 대해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논지는 필자의 주관적 생각에 기인한다.
'해리 포터' 신드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실은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가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향유자들은 더 이상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다. 그들은 대중문화의 소비자이자, 기존 대중문화의 기반 위에 그들만의 문화를 재창조해내는 생산자이기도 한 것이다. 즉, '해리 포터'는 조앤 K 롤링이 만들어 냈지만 '해리 포터 신드롬'은 분명 '해리 포터'의 독자들이 만들어 낸 것이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이러한 변화는 '해리 포터'만이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기술의 발달과 여타의 다른 복합적 요인들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화·공업화 이후 단순히 대량매체에 의해 대량전달되는 것을 '대중문화'라 했다면, 정보화라는 제 3의 물결은 대중문화의 새로운 면을 싣고 왔다. 바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대중문화의 향유자는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었고, 그들은 또한 대중적이자 전문적이 되어 대중문화의 고급화를 지향한다. 이는 기존 대중문화의 개념에 전면적인 수정을 가하거나 '대중'문화가 아닌 새로운 개념의 문화의 등장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대중매체에 의한 대중문화의 시대는 지난 것이 아니냐고 조심스레 의문을 제기해본다. 그러나 필자가 '대중문화'에 대해 깊이있는 연구를 한 사람은 아닌지라 피상적으로 '대중문화'에 대해 말하고 섣불리 판단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기존의 '대중문화'의 성격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중간 혹은 첫 발자국 즈음에 우리가 서 있다는 것만은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존에 있어왔던 대중문화를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은 '해리 포터'와 함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몫인 것이다.
<참고문헌>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이강수 편 / 나남출판
「대중문화의 이해」 김원태 저 / 일진사
「출판저널」 2000년 9월호
「경상북도 문화산업 육성방안」
<참고 사이트>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kr
http://user.chollian.net/~ayn/news/hrnews_52.html
http://user.chollian.net/~ayn/news/hrnews_13.html
http://user.chollian.net/~ayn/news/hrnews_53.html
http://prometheus.interpia98.net/~ddsj/mai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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