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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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음악치료란?
*음악치료의 역사.
*음악치료의 이론적 기반.
*음악치료의 원리와 방법
*음악치료의 과정.
*특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특수 아동에 대한 논문 소개.

본문내용

관계 맺음에 적합한 방법인 음악의 사용을 보였고, (전이적 대상의 Bolus'개념을 언급하므로) 이것은 정신과 환자들과 함께 한 나의 음악치료의 바탕이 되는 이론들 몇 개를 묘사하고자 시도하였다. 이 case는 치료적 도구처럼 사용된 전이의 어려움을 명확히 보여주는 chapter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음악적 즉흥연주의 우선적으로 사용해야할 두가지 이유는 1) 환자 그들의 감정을 다루는 것을 도울 수 있고, 2) 치료사의 기능을 포함하고, 환자의 반응을 내면화하는 것을 통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음악치료 활동
음악연주그룹
즉흥연주그룹
창작, 작곡, 노래만들기(Songwriting)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인식, 말하기 유도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상상; GIM(심상 안내와 음악--Guided Imagery and Music)
Movement
Singing
음악과 미술활동.
*특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언어소통기술(Communication Skill)
-학업기술(Academic Skill)
-운동기술(Motor Skill)
-정서적 행동(Emotional behavior)
-조직화능력(Organization ability)
-사회적 기술(Socal Skill)
*그 외 논문
<음악에 대한 반응>
1.----버나드 림랜드 (Bernard Rimland, 1964)
자폐 아동의 음악적 능력과 흥미는 보편적이므로 자폐 아동의 특성을 진 단하는 조건의 하나로 특별한 음악적 능력을 포함하자는 제안.
-
2. ---셔윈(Sherwin 1953)
자폐증 소년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개인별 연구에서 모든 소년들이 멜로디를 기억하거니 클래식 음악을 구별하는 데에 뛰어난 능력을 보였으며, 피아노 연주 및 노래하거나 음악을 듣는데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고 했다.
3---프로노브스키(Pronovst, 1961)
12년 동안 12명의 자폐 아동을 관찰한 결과, 다른 환경적인 자극보다 음악 적 소리에 대한 흥미와 반음이 더 높았다고 했다.
4---오 코넬(O' Connell, 1974)
매우 기능이 낮은 자폐아동이 피아노 연주에 탁월한 능력을 보인 것을 발표.
<비 장애아동과 비교>
5---블랙스톤(Blackstone, 1978)
자폐 아동과 정상 아동들에게 언어와 음악 중에서 하나를 선택, 감상하게끔 한 결과, 정상 아동들은 특별히 선호하는 바가 없었으나 자폐 아동들은 음악을 선호하였음을 밝혀내었다.
6---애플바움(Applebaum et al., 1979)
자폐 아동들은 다른 사람을 흉내내거나 노래, 피아노, 그리고 신디사이저에서 나오는 소리를 흉내내는 데에 있어서 또래의 정상아동들보다 더 나았으며, 음악은 효과적인 동기 유발제로서, 그리고 자폐 아동들이 그것을 통해 음악 외적인 것을 접할 수 있게 해 주는 치료방법이었으며 또한 자기 충동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감각 강화재로 사용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7---타우트(Thaut, 1987)
자폐 소년들이 시각적 자극, 즉 동물들에 관한 슬라이드를 보는 것보다 동요를 듣는 청각적 음악자극을 더 선호하였다고 보고하였는데, 이것은 동년배의 정상 소년들이 슬라이드를 보는 것을 선호하는 것과 비교하면 전혀 다른 결과이다. 관련된 논문에서 자폐 아동에게 실로폰으로 즉흥 멜로디를 연주하라고 요청하였을 때 이들의 연주는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대단히 유사한 점이 많았으나 발달장애 아동들과 비교하면 현저히 다른 성격을 보였다고 보고되었다.
8---Edgerton(1994)
Nordoff& Robbins의 창조적 음악치료접근에 기초한 즉흥연주치료가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 것으로 자폐 아동에게 보편적으로 보여지는 문제 행동 중 하나가 의사소통기술의 결함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덜 구조화된 치료 중재로써 즉흥음악치료 연주활동이 자폐아 동에게 자발성과 창조성을 성공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험대상작의 수, 여러 가지 치료 환경의 일관성을 문제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9---Buday(1995)
동시적 의사소통에 노출된 자폐 아동의 손 신호를 위한 기억력 증진을 위한 방법으로써 음악적 자극 조건이 효과가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기 위하여 시카고 공립학교 자폐아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폐 아동 10명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로 의사소통기술에 장애를 보이는 자폐 아동에게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음악 조건이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중재를 임상 현장에서 적용함으로서 자폐아동의 의사소통기술을 더욱 더 용이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10---Andrew Gunsberg(1988)
아동들이 놀이가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놀이 행동을 즉흥적인 가사를 노래와 챤트로 지속적인 리듬반주에 붙여 부르는 IMP를 사용하여 정상아동과 발달지체 아동간에 사회적 놀이를 촉발시키는 음악기술의 효과를 알아본 연구로 사회적 활동이 촉진되었으며 참여시간이 점차 길어지며 고정적인 아동이 참여한데에 의의를 갖았다.
11---Jane. W. Cassidy(1992)
장애 아동과 비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관련하여 음악이 의사소통 장애아동에게 적용되었을 때 비 장애아동이 나타난 결과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음은 통합교육에 대한 성공적인 가능성을 제기 한 것으로 음악의 시도는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며 음악 치료 세션 통합은 비 장애아동이 장애 아동을 도와 주는 것에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연습하게 한다. 또한 언어와 시각조건 , 언어와 제스츄어를 함께
제시했을 때, 언어만 제시했을 때보다 효과가 높았던 것은 제스츄어나 움직임 활동이 아동의 음악 지각 이해를 높이는데 영향력이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음악 교육과 관련한 적절한 자극 제시가 유용하게 사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나이가 어릴수록 언어를 알아 맞추는 데 차이가 없었다. 그래서 통합교육도 어린 나이부터 시작하는 것이 성공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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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5.03.03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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