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일반적 이해
1)리더쉽(leadership)의 사전적 의미
2)리더쉽(leadership)이론의 역사
II.현대교회 리더쉽(leadership)의 변화
1)변화하는 세계
2)교회 안에서의 리더쉽(leadership)의 변화
3)교회 리더쉽(leadership)의 여러 가지 유형
4)참여적 리더쉽(leadership
Ⅲ.한국교회의 리더쉽(leadership)의 문제점
Ⅳ. 리더쉽(leadership) 개발을 위한 제언(提言)
1)철학있는 리더쉽(leadership)
2)적절한 자기 변화
3)지도력의 효능성 점검
1)리더쉽(leadership)의 사전적 의미
2)리더쉽(leadership)이론의 역사
II.현대교회 리더쉽(leadership)의 변화
1)변화하는 세계
2)교회 안에서의 리더쉽(leadership)의 변화
3)교회 리더쉽(leadership)의 여러 가지 유형
4)참여적 리더쉽(leadership
Ⅲ.한국교회의 리더쉽(leadership)의 문제점
Ⅳ. 리더쉽(leadership) 개발을 위한 제언(提言)
1)철학있는 리더쉽(leadership)
2)적절한 자기 변화
3)지도력의 효능성 점검
본문내용
개입을 안 한다. 그러나 ‘정책을 세우는 과업’에서는 심사숙고하게 관여한다. 그러므로 이런 ‘정책’문제에 있어서는 參與的 형태의 지도력을 필요로 한다.
둘째, 중요성의 정도에서의 상황판단: 덜 중요한 문제들에는 지도자는 대체로 順應해야할 상황이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는 단호한 행동유형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룹의 성취능력 정도에 따라 ‘도전’의 정도-단호한 행동의 정도를 조절해야 한다.
셋째, 자료의 유용성-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상황: 지도자는 거론되고 있는 사실(문제)에 대해 전문지식이 결여될 때 순응적 행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기 자신에게 전문지식이 많이 확보된 상황에서는 확고한 행동은 정당화된다.
넷째, 문제의 긴박성: 해결해야할 문제가 급박한 것이라면 단호하고 도전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심각하지 않거나 정책 결정에 있어서는 참여적 지도자 유형이 좋다.
다섯째, 지도자의 부족: 능력 있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남을 지도할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존재할 때, 자유 방임적인 태도를 취하는 지도자는 필요하다. 그러나 그룹 내의 지도자가 부족하고 미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많을 때는 도전적인 지도력이 불가피하다.
여섯째, 응집력(凝集力)의 强弱:응집력이 결여된 그룹에서는 참여적이고 순응적인 지도자 유형이 필요하다. 그 반면 그룹의 결속력이 강하고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존경을 받을 경우에는 그들의 저항에 두려움 없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상황이론에 의하면 이처럼 지도자는 여러 가지 상황을 접하게 되며, 각 상황은 어떤 형태의 지도자를 딱 잘라서 고정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 지도력의 효능은 그룹의 성취도 차원에서 볼 때, 도전적인 지도자 형태보다는 지도자 자신의 정신(인식된 진실성)과 지도자의 유능함, 그룹의 능력과 동기에 의해 더 결정이 된다.
그러므로 지도력(리더쉽(leadership))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 상황판단에서 지혜를 가져야 하고,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통찰력은 폭넓은 지식과 인생을 觀照하는 태도에서 생성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적절히 자기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3)지도력의 효능성 점검
지도자 자신은 교육이론의 ‘평가’와 같 이 지도력에 대한 빈번한 자기 평가에 의해서 효능성을 점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도자가 지도력을 행사하는 차원에서가 아니라 불러일으키는 차원에서 리더쉽(leadership)의 효능성을 측정한다. ‘기능이론’에 의하면 다른 사람 위에서 권세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권위를 나눔으로써, 지도자가 세운 목표와 방향에 의해서가 아니라 지도자의 도움으로 사람들 스스로가 설정한 목표와 행동 계획에 의해서 ,생산과 완성된 계획보다는 참여자들의 능력개발, 책임의식, 그리고 개인적 만족이란 관점에서 지도자의 효능성을 평가해야만 한다.
이처럼 자기 자신의 상황에 맞게, 그리고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비권위적 관점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지향하는 그룹원에 대해 보여준 리더쉽(leadership)의 효능성을 반드시 점검해보는 것이 지도력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둘째, 중요성의 정도에서의 상황판단: 덜 중요한 문제들에는 지도자는 대체로 順應해야할 상황이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는 단호한 행동유형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룹의 성취능력 정도에 따라 ‘도전’의 정도-단호한 행동의 정도를 조절해야 한다.
셋째, 자료의 유용성-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상황: 지도자는 거론되고 있는 사실(문제)에 대해 전문지식이 결여될 때 순응적 행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기 자신에게 전문지식이 많이 확보된 상황에서는 확고한 행동은 정당화된다.
넷째, 문제의 긴박성: 해결해야할 문제가 급박한 것이라면 단호하고 도전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심각하지 않거나 정책 결정에 있어서는 참여적 지도자 유형이 좋다.
다섯째, 지도자의 부족: 능력 있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남을 지도할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존재할 때, 자유 방임적인 태도를 취하는 지도자는 필요하다. 그러나 그룹 내의 지도자가 부족하고 미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많을 때는 도전적인 지도력이 불가피하다.
여섯째, 응집력(凝集力)의 强弱:응집력이 결여된 그룹에서는 참여적이고 순응적인 지도자 유형이 필요하다. 그 반면 그룹의 결속력이 강하고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존경을 받을 경우에는 그들의 저항에 두려움 없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상황이론에 의하면 이처럼 지도자는 여러 가지 상황을 접하게 되며, 각 상황은 어떤 형태의 지도자를 딱 잘라서 고정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 지도력의 효능은 그룹의 성취도 차원에서 볼 때, 도전적인 지도자 형태보다는 지도자 자신의 정신(인식된 진실성)과 지도자의 유능함, 그룹의 능력과 동기에 의해 더 결정이 된다.
그러므로 지도력(리더쉽(leadership))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 상황판단에서 지혜를 가져야 하고,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통찰력은 폭넓은 지식과 인생을 觀照하는 태도에서 생성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적절히 자기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3)지도력의 효능성 점검
지도자 자신은 교육이론의 ‘평가’와 같 이 지도력에 대한 빈번한 자기 평가에 의해서 효능성을 점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도자가 지도력을 행사하는 차원에서가 아니라 불러일으키는 차원에서 리더쉽(leadership)의 효능성을 측정한다. ‘기능이론’에 의하면 다른 사람 위에서 권세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권위를 나눔으로써, 지도자가 세운 목표와 방향에 의해서가 아니라 지도자의 도움으로 사람들 스스로가 설정한 목표와 행동 계획에 의해서 ,생산과 완성된 계획보다는 참여자들의 능력개발, 책임의식, 그리고 개인적 만족이란 관점에서 지도자의 효능성을 평가해야만 한다.
이처럼 자기 자신의 상황에 맞게, 그리고 리더쉽(leadership)에 대한 비권위적 관점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지향하는 그룹원에 대해 보여준 리더쉽(leadership)의 효능성을 반드시 점검해보는 것이 지도력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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