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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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세오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경 이해의 시작

3. 태초에...

4. 너의 본토...을 떠나라

5.내 백성을 가게 하라...

6. 이것이 율법이니...

7. 여호와께서 그들로 광야에 유리하게 하시므로...

8.결말과 시작

본문내용

서 머무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이 택한 지로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스라엘이 가데스 바네아를 지나 라메세스로부터 모압에 이렀음을 안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여정을 정확히 주장하기는 어렵다.
출애굽기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여정에 대한 묘사는 출애굽기 15:22~18:27에 집중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세 가지 주요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는 15:22~17:7로서 광야에서 물과 양식이 떨어짐과 만나, 메추라기와 물 형태로 된 양식을 기적을 통해 공급하심에 대해 모사하고 있다. 무관한 것으로 보이는 다른 두 가지 이야기로써 아말렉 족속과의 전쟁,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이스라엘 지영을 방문한 사건이 보고된다. 이 이드로의 방문 이야기는 이야기의 순서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출애굽기 18:5은 이드로가 하나님의 산에 친 이스라엘 진영을 방문했다고 보고하는 반면, 이 산에 이스라엘 백성이 도착한 것은 19:2에서 비로소 언급되고 있다. 이것은 이드로의 방문이야기가 자연스런 전개 순서에서 벗어난 사실을 의미한다. 연대적으로 부적절하지만 주제 면에서는 이 세 사건이 잘 어울린다. 그 이야기를 쓴 고대 이스라엘 백성과 같은 사람들에게 중요했을 세 가지 관심을 나타낸다. 그러한 사람에게는 양식을 공급하기 위한 하나님의 개입, 적의공격, 그 방어함, 내부 조직을 위한 필요라는 세 가지 관심이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녔을 것이다. 따라서 출애굽과 율법을 받은 자가 사이에 있는 것처럼 놓여진 이러한 짧은 이야기는 과도기 동안에 이스라엘 신에게 중요했던 요소들과 초기 이스라엘 백성의 삶의 주요 부분을 보여준다.
민수기
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보낸 기간에 대해 더 길게 서술하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실제로 민수기의 히브리어의 제목은 ‘광야에서’로써 광야를 지나는 여정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요약하여 보여준다. 민수기는 오경 중에서 가장 독특하지 않는 책이다. 레위기가 끝나는 광야에서 시작하여 신명기가 시작되는 모압 광야에서 끝나며 광야에서의 방황 이야기, 율법규정-인구조사 목록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함께 보여준다. 따라서 민수기는 광야에서의 방황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중요한 율법 규정을 위해 여백을 채운 문학으로서 여길 수도 있다. 광야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춘 것은 오경 연구에서 이 책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어울린다. 민수기는 오경의 다른 책보다 유동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그 예로 창세기, 신명기는 민수기보다 더 완성된 형태의 시작과 결말을 가지고 있다.
발람의 책
민수기에서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사건 중의 하나는 발락과 발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민수기 22~24장에 발람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는 바벨론 브돌 출신의 선견자로서 모압 왕 발락의 돈을 받고 이스라엘을 저주하려 했지만, 처음에 발람의 나귀에게 나타난 후 자신을 바람에게 보이신 야훼의 천사에 의해 그와 같은 행위를 포기한다. 이 이야기는 외인의 관점에서 본 이스라엘에 대한 견해를 보여주며 이스라엘의 힘이 강성해지기 전에 모압왕이 느꼈던 두려움을 보여주고 있다. 이 이야기는 산문과 시로 표현되어 있는데 광야에 머무는 동안에도 이스라엘의중요성이 늘어나고 있음을 강조하는 데 유용하다.
신명기
신명기의 대부분이 율법으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이야기의 틀을 가지고 있는데,1~3장과 23장에서는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 모압 광야에서의 모세의 죽음을 서술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율법에 역사적 상황을 부여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이야기에 의해 주어진 역사적 개관에 대한 느낌을 인해 그 이야기가 신명기에서 꿰뚫는 신명기 역사로 알려진 글들의 모음을 위해서도 사용된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의 사실 여부가 떠나 신명기 안의 이야기는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율법을 받은 사건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하지만 이 이야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책 전체가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모세의 고별 설교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연설 기교, 특히 주요한 인물의 입을 통해 고별 설교는 고대 역사가들의 특성이다. 이러한 특색은 신명기 역사의 다른 부분에서만 아니라 고대 세계의 다른 역사 문헌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신명기의 놀라운 특징은 모세가 죽기 전에 마지막 연설로 주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경 안에서 신명기는 부분적으로 과거에 일어난 많은 일의 요약이자 재진술로써 작용했다. 신명기의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헬라어로 ‘두 번째 율법이라는 의미의 ’신명기‘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8.결말과 시작
이제 우리는 기원에 관한 우리의 이야기를 마무리해야 할 때에 가까이 이르렀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면서가나안 땅의 경계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결말은 하나의 마무리가 아니라 하나의 시작, 곧 약속의 땅에서 한 민족으로서의 이스라엘 역사의 시작이다.
오경의 해석
지금까지 오경 본문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오경 이야기가 현재의 모습을 지니게 된 과정을 밝혀내고 본문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본문에 대한 어떤 접근 방식들은 본문에 포함된 다양한 주제들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러한 자료들의 종류에는 신화, 가족 혹은 지파의 역사, 율법, 계보, 여행기 등이 있다. 오경을 해석하려는 시도는 많고도 다양하다. 창세기에서 신명기까지 더 잘 이해하려는 사람들의 과제는 본문에 대한 수많은 다양한 접근 방식 가운데에서 가장 유익한 것으로 생각되는 자신만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오경을 통한 여정
오경에 나타나는 가장 강력한 이미지중의 하나는 여행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아브라함이 살던 시대부터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이 약속된 미래의 땅을 향하여 여기저기 여행하는 내용이 된다. 이 이야기는 수많은 방식으로 가장 초기의 하나님의 백성뿐 아니라 오늘날 본문을 이해하고 최종적인 해석에 이르러야 한다고 믿는 유혹을 경험할 수도 있다. 오경 이야기는 여정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오경을 읽는 사람들도 일종의의 여행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그 여행을 계속하는 동안 배울 교훈이 많이 있다.

키워드

오경,   성경,   구약,   신학,   모세,   구약개론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5.03.11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7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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