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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서][성경][세계관][언약][토지법][종말][하나님의 나라]성서(성경) 형성, 성서(성경) 세계관, 성서(성경) 언약, 성서(성경) 토지법, 성서(성경) 역사적 해석, 성서(성경)와 종말 역사, 성서(성경)와 하나님 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서(성경)의 형성

Ⅱ. 성서(성경)의 세계관

Ⅲ. 성서(성경)의 언약

Ⅳ. 성서(성경)의 토지법

Ⅴ.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
1. 역사적 배경과 종교적 저자에 관한 이해
2. 저자가 누구이며 누가 말하는가
3. 저자의 사상과 의도와 목적과 저작년대, 사회적, 환경, 지리적 정치적 종교적 환경 그리고 풍습이나 풍속 등에 관해서도 알아 보아야 한다

Ⅵ. 성서(성경)와 종말의 역사

Ⅶ. 성서(성경)와 하나님의 나라
1. 성경의 패러다임
2. 레25:4-5(안식년의 땅의 안식), 레25:11-12(희년의 땅의 안식)에서, 하나님께서 땅의 안식을 명하신 이유
1) 땅의 보호를 위해
2) 미래 세대가 현재 세대와 평등한 토지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의 절대성과 재물의 상대화의 교훈(레25:20-22)
3. 레25:6-7 우주적 밥상 공동체
4. 성경적 율법관
5. 핍박받는 소수 vs 책임있는 다수(사도 바울 vs 윌버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어떤 신비한 계시를 보아서 이것으로서 다 인줄 안다면 진리의 탈선된 영계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완전이라는 것은 예언의 말씀이 모두 이루어지는 역사를 기독교의 완전 역사라고 본다. 하나님은 진리의 신이신 동시에 완전한 지상왕국을 이루는 데는 종을 완전히 들어 쓴다는 것이 성경에 똑똑히 기록되어 있으니 성경이 일점 일획도 가감 없이 이루어질 말씀은 계시록이요 선지서라고 본다. 왜냐하면 선지서는 여호와께서 친히 입으로 말씀한 글이요 또는 그대로 이날까지 역사가 흘러온 사실이 똑똑한 동시에 앞으로 될 일이 분명치 않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 완전한 역사를 일으킬 때는 성경을 어느 종이나 바로 알도록 끔 하는 동시에 종말의 예언대로 완전히 역사함으로서 대 승리를 이루어 그리스도의 왕국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것을 아는 데는 특별한 종말의 사명자를 통하여 다 알도록 전하는 일이 있게 될 것이다(계 10:10-11, 11:1-12).
Ⅶ. 성서(성경)와 하나님의 나라
1. 성경의 패러다임
삼본(三本)
2. 레25:4-5(안식년의 땅의 안식), 레25:11-12(희년의 땅의 안식)에서, 하나님께서 땅의 안식을 명하신 이유
1) 땅의 보호를 위해
하나님께서 땅 그 자체와 그 위의 동물을 사랑하시기 때문.
사람이 일할 때 땅도 일하고, 사람이 쉴 때 땅도 쉼. 사람이 일한 후 쉬어야 하는 것처럼, 땅도 일한 후 쉬어야 한다.
☞ 성경에는 민본(民本)적 관점 뿐 아니라 지본(地本)적 관점이 함께 있다.
(예) 가나안 땅이 가나안 여섯 족속의 죄악 때문에 그 거민을 토하여 내치듯이, 이스라엘도 범죄하면 땅이 그들을 토하여 내칠 것이라는 경고는 지본적 관점임. 그리고 이스라엘을 위하여 가나안 땅을 주셨지만(민본적 관점), 반대로 가나안 땅을 위하여 이스라엘을 들이신 것도 된다(지본적 관점).
2) 미래 세대가 현재 세대와 평등한 토지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약 현재 세대가 탐욕 때문에 토지를 쉬지 않고 착취적으로 경작하게 되면, 미래 세대는 척박한 땅을 물려받을 수밖에 없게 되기 때문. 오늘날 환경운동의 중요한 원칙인 ESSD(Environment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의 의미가 바로 ‘미래 세대가 현재 세대와 평등한 환경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한계 안에서의 개발’인데 바로 이것은 성경의 땅의 안식에 담긴 의미와 일맥상통하는 것임.
3)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의 절대성과 재물의 상대화의 교훈(레25:20-2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하면 하나님께서 기적으로 책임지신다는 신앙의 중요한 원리. 마6:19-34 탐심과 염려는 불신앙의 표현)
3. 레25:6-7 우주적 밥상 공동체
안식년의 소출은 종과 품군, 객이라는 인간 사회의 차별을 넘어, 육축과 들짐승까지 공유. - ‘우주적 밥상 공동체’
4. 성경적 율법관
율법주의와 반율법주의 모두 비성경적이고, 율법완성주의가 성경적임.(마5:17)
예수님이 말씀하신 율법 완성의 의미 : 율법을 영적으로, 육적으로 모두 완성함.
영화(spiritualize-영적 하나님 나라)와 급진화(radicalize-육적 하나님 나라)
하나님의 나라는 영적이면서도 육적이고, 천상적이면서도 지상적이며, 내세적이면서도 현세적인데, 이 양자 사이의 긴장이 하나님 나라 이해를 더욱 풍요롭게 해 준다.
5. 핍박받는 소수 vs 책임있는 다수(사도 바울 vs 윌버포스)
로마 제국에 노예제 폐지를 요구하지 않은 사도 바울과, 영연방 전체에서 기독 신앙의 양심을 걸고 노예제를 폐지시키고자 40여 년 동안 투쟁한 윌버 포스 중에 누가 옳은가?
둘 다 옳다. 상황이 달랐던 것이다. 사도 바울 시대에 기독인들은 로마 제국의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없었던 핍박받던 소수였고, 윌버 포스 시대에 기독인들이 영연방 전체에 거룩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불의한 제도를 공의롭게 바꾸어야 할 책임을 가진 다수였다. 오늘 한국 교회는 책임 있는 다수로서 세상의 소금과 빛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참고문헌
슬림 베스트성경 중, 성서원, 2010
이달, 히브리서에 나타난 삶과 세계관, 그말씀, 서울 : 두란노서원, 1993
이대희 저, 성경 통독을 즐겁게 하는 11가지 리딩포인트, 브니엘, 2007
최종호, 종말론의 신학적 이해, 하나님 나라, 한국신학연구소, 2000
최종진, 구약 성서 개론
현경석, 히브리서의 종말론,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감신대, 1993

키워드

성서,   성경,   하나님,   언약,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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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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