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교회에 대한 구약성서의 필요성
Ⅲ. 설명의 형태로 제시된 신학
Ⅳ.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
Ⅴ. 인간이 행한 일
Ⅵ. 설명에서부터 현대신학에로
Ⅱ. 교회에 대한 구약성서의 필요성
Ⅲ. 설명의 형태로 제시된 신학
Ⅳ.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
Ⅴ. 인간이 행한 일
Ⅵ. 설명에서부터 현대신학에로
본문내용
그러나 성경이 이런 형태의 교리를 제시해 주고 있지는 않는다.
현대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는 설명의 형태로 제시된 성서 신학을 어떻게 처리해야 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성서는 어떤 구체적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진노, 사랑, 및 구원 행동들에 대한 기록인데, 그것은 모든 역사의 구조 가운데서 제시되고 있으며 모든 역사에 대해 구속의 소망과 확실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오늘날 성서는 현대인들이 보기에 단지 인간의 사상 혹은 인간의 신앙을 역사 속에 투사시킨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서에 대해 신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성경 안에 신화와 역사가 서로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신화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불트만은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성경을 비신화하는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불트만의 작업은 성서의 신앙을 너무나도 개인주의화시켜 버리기 때문에 역사에 의미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버린다는 위험이 나타났다. 이것이 후에 역사적 예수 운동으로 연결이 되면서 인간적 예수만을 바라본다는 문제들을 나타나게 만든다.
현대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는 설명의 형태로 제시된 성서 신학을 어떻게 처리해야 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성서는 어떤 구체적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진노, 사랑, 및 구원 행동들에 대한 기록인데, 그것은 모든 역사의 구조 가운데서 제시되고 있으며 모든 역사에 대해 구속의 소망과 확실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오늘날 성서는 현대인들이 보기에 단지 인간의 사상 혹은 인간의 신앙을 역사 속에 투사시킨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서에 대해 신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들은 성경 안에 신화와 역사가 서로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신화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불트만은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성경을 비신화하는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불트만의 작업은 성서의 신앙을 너무나도 개인주의화시켜 버리기 때문에 역사에 의미가 있다는 생각을 없애버린다는 위험이 나타났다. 이것이 후에 역사적 예수 운동으로 연결이 되면서 인간적 예수만을 바라본다는 문제들을 나타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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