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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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2. 하나님의 義의 발견
3. 복음 신앙에의 전환

제2장 개혁신학의 성서관
1. 성서의 권위
2. 정경으로서의 성경

제3장 개혁신학의 교회관
1. 성전과 교회
2. 만인 사제론

제 4장 개혁교회 예배관
1. 제단과 예배
2. 개혁교회 성례관.

결 론

본문내용

스도와의 신비의 만남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불뱀에서 물렸을때 구리뱀을 쳐다봄으로 치유를 얻었던 사실을 가리켜
이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원의 모형이라고 하셨다 (요 3:14-15). 이와같은 구원은 오직
그리스도를 바라봄으로써 얻게되는 것이다.
또한 사도바울은 이같이 율법의 수건을 벗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바라볼때 변화와 구원을 얻는
사실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18).
제2장 개혁신학의 성서관
1. 성서의 권위
루터신학의 3대본의는 "이신칭의""만인 사제론""성경의 권위"[(1)송락원,
"교회사"기독교문화사,4292,3,p., 323-324 ]이고 칼빈신학의 주오 원리는 "하나님의 주권""성서의
권위""구원의 은혜성"이다.두사람의 신학이 거의 같으면서도 루터는 개인 구원의 신앙으로
출발한 신학체계 이고 칼빈의 신학은 개인 구원에 기초한 점이 두사람의 신학적 차이가
되었다.그럼데도 불구하고 양자공히 성경의 권위를 종교개혁 신학의 주요원리로 삼고 있는데는
일치하고 있다.
루터가 성경의 권위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계몽된 것은 "토론"후 멜랑톤의 계발에 의하여 발단된
것이다. 루터는 로마교회의 권위를 반대하고 성경의 권위를 주장하였다. 함은 로마교회라고
성서의 권위르리 부인한 것이 아니요 로마교회에서는 성경해석의 권위를 교회가 보유하고 성경
이외의 교리와 진설을 성경에 편입하여 성경의 진리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였다.그뿐 아니라
성경의 권위보다 교회권위를 우월하게 여겨 교회에서 가르치기 위하여 만든 여러가지 교리가
학설, 문답서를 성경과 동일시하였다. 이리하여 로마교회의 가르침이 성경에서 점점 떠나 인간적
교훈으로 기울어져 가고 있으므로 개혁교회에서는 그것을 받대하고 오직 성경만이 유일한 구원과
행위의 표준이 되는 권위로 삼은 것이다.[(2) ibid ]
2. 정경으로서의 성경
개혁주의 자는 성경의 권위를 절대적이라고 주장한다. 성경말씀이 자기들에게 유리하든 불리하든
절대적으로 신봉하며 순종하여야 하는 것으로 믿는 것이다.
칼빈은 이점을 매우 강조하였다. 성경이 그렇게 말하였다면 거기에 대하여 오직 한가지 뿐이니
곧 순종하는 것이다.성경을 이렇게 고귀하게 보는데 대한 설명은 물론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데 있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삶에 기준을 계시로 말씀하여 주셨으며 우리는 이에 순종해야
한다. 특히 칼빈주의에 있어서는 정경을 축자적 영감설로 믿으며 이점은 루터에게 있어서도
동일하나 루터는 성서에서 신적분자와 인적분자를 구별했다. 그는 말하기를, "성서의 각 부분이
신적이라면 각부분이 다 인적이다. 초자연적 현실은 인간적 현실속에 포용되었다"고 하였다.
성서의 인간적 측면에 대하여 루터는 각자의 판단할 여지가 있음을 인정했다.[(4) 송락원
op.cit.pp.324-325] 그러나 칼빈주의는 성경의 절대적 권위를 철저히 엄수하였다.
그러므로 칼빈주의는 완전영감을 주장한다. 다시말하면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것을 다
포함하도록 저들을 지도한 영감으로 쓰여졌다는 뜻이다.[(5) 그러므로 칼빈주의가 루터주의보다
우수한 점은 성경의 권위를 수호한 점에 있어서 루터보다 우월하다. 루터의 견해는 고등비평학의 현대신학을
초래햇으나 칼빈주의는 성경의 권위와 신성을 보존하는데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해야 한다.]
칼빈은 교황주의(카토릭주의)의 성경관과도 싸워 성경권위위에 올라있는 교황주의를 배격하고
성경의 권위를 교황주의라들로부터 지켜왔다. 또한 성령의 내적 계시망을 우월하게 여기고
성경을 경시한 심령주의자들에 대해서도 성경의 권위를 확립하기 위하여 싸웠다.
루터에 있어서는 성경은 오직 그리스도를 계시하는 책으로 봄으로써 이신칭의를 가르치는데만
성경의 가치를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야고보서를 혹평하는 실수를 범했으나 칼빈은 성경을 오직 완전한 영감에 의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확립하는데 어떤 누구보다도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제3장 개혁신학의 교회관
1. 성전과 교회
우리는 역사상에서 하나님의 교회외에 무수한 이방신의 신전들을 볼 수 있으며 그 신전들은 그
규모와 위엄도에 있어서 대단히 장엄하며 사람들에게 위압감을 주며 압도하고 있음을 보게된다.
크메르의 앙코르와트 사원은 세계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그 규모와 조형이 엄청나다
또한 느브갓네살에 의하여 건설된 바벨론성은 신들의 소굴로 이름지어질 정도로 무수한 신전으로
이루어진 도성이었다. 이 수도의 신전들의 수를 보면 主神 마루덕의 신전이 55개 여러 대신들의
대신전이 53개 땅의 신들의 소신전이 300개 하늘의 신들의 소신전이 600개 신들의 여왕인
이라타르를 위한 제단이 180개 그리고 고대불가사의의 하나인 공중 정원과 바벨탑을 재현한 성탑
직구라트등[(1)김봉유 "대세계역사 "삼성출판사 1973.1 제1권 P.385.] 바벨론은 성경에 가르치신대로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공중의 권세잡은 마귀와
그 사나들을 가르킴)의 모이는 곳"(계18:2) 이 된 것이다.
이방인들은 참신은 모르므로 귀신과 마귀와 미혹의 영들의 가르침과 영향을 받아 인간의 조작된
웅장하고 화려한 건물과 거기 진열된 각종 우상신들에게 압도되어 절로 경외심과 경배가
이루어지게 하기위하여 조작된 것으로 곧 우상숭배를 하도록 시도된 것들이다. 이방신전은
그들의 고안자와 창안자들이 신적 생명과 진리가 없는고로 시각적 효과에 호소하는 화려한
건물과 장엄한 우상시설에 인간이 압도되어 경배심을 유발하도록 조작된 것이다.
과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성전은 주셨으나 본래는 성전이 아니요 성막이었다. 이는
참신은 보이는 어떤 화려한 건물안에 계시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부르시고 택하신 백성들에게
거하신다는 사실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후 다윗의 충성과 솔로몬에 의해서 또 그후에도
화려한 성전을 건축했으나 하나님은 역사의 손을 이용하여 파괴해 버리셨다. 이는 그리스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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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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