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커뮤니케이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교회와 커뮤니케이션
1. 들어가는 말

1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원리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정의
2. 기독교와 커뮤니케이션
3.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111. 교회와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3가지 성서의 원리
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설교
3. 복음에 대한 새로운 이해
4. 신앙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세 과정
5.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상담

Ⅳ. 커뮤니케이션의 매체
1. 음성언어
2. 문자언어
3. 뉴미디어 언어
4. 비음성적 상징언어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렵, 근동지방과 유럽에서 통용되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매체는 음성이언어였다. 초대교회에서는 케리그마라는 말씀선포와 카테케티스라는 교리문답이 교회교육의 대표적 형태였는데, 이 둘은 모두 음성언어라느 매체에 의존하는 것이었다. 당시 대부분의 평신도들은 문자언어를 배우지 못한 채 음성언어만을 사용했던 반면 성직자들은 음성언와 문자언어를 모두 아는 사람들이었다. 성직자들의 전용 언어였던 문자언어가 평신도들의 언어로 점차 변하기 시작한 것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이후의 일이었다.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변화라는 맥락에서 볼 때, 종교개혁은 음성언어의 문화에서 문자언어의 문화로 접어들게 되는 분기점이었다. 그러나 종교개혁이후에도 음성언어는 교회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매체로서 사용되었다. 그 이유는 음성언어는 신앙의 전통을 계승시키거나, 신뢰적 신앙을 촉진시키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유형의 교육매체를 도외시한 채 음성언어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는 수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2. 문자언어
커뮤니케이션의 두 번째 매체는 문자언어인데, 이는 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이다. 신학이란 본래 음성언어로써 전파된 예수의 복음을 문자언어로써 기록하는 과정 중 생겨난 특정의 사고 형태이다. 그 후 신학은 성서해석에 관한 교회의 입장이나 기독교저인 삶의 형태를 규명하는 데 있어 논리적으로 명료하며 오류가 없는 '문자적 서술'로써 그를 체계화하는 학문으로 발전되어 갔다. 특히 종교개혁 이후 성서에 대한 다양한 신학적 해석이 문자언어를 통해 등장하게 되자, 문자언어는 더 이상 성직자들의 전유물이 아닌 평신도들에게도 통용되게 되었다. 이같은 문자언어의 파급은 교회의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획기적인 변화를 동반하였다. 이제 문자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게 된 평신도들은 수동적인 상태에서 특정의 성구나 신앙고백만을 암송하던 과거의 교육형태로부터 벗어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상태에서 성서에 관한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이해를 그리고 기독교적인 삶의 형태에 관한 조직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형태로 접어들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와는 달리, 인쇄된 문자언어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는 1) 인지적 차원인 교리형태만을 중시함으로써 실천저, 행동적 차원의 신앙을 경시하는 성향을 낳았으며, 2) 정통적인 해석이나 교리만을 수용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함으로써 지나친 교파적 집착이나 분리의식을 강화하였고, 3)생동적인 기독교의 신앙 형태를 사변적이고 관념적인 논쟁의 대상으로 전락시키는 현상을 동반했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의 되기도 한다.
3. 뉴 미디어 언어
20세기로 들어선 이후 교회는 전파언어를 매체로 한 종교방송을 통해서, 그리고 매스미디어 언어를 매체로 한 종교신문, 종교잡지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왔다. 그후 슬라이드, 영화, 비디오, 컴퓨터 등의 기술매체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특성으로 1)대중과 대량성 2)신속성과 확산력 3)공공성 4)현장성과 시청각성 5)기록성과 보존성 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로서 탁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가능케 하였다.
그러나 뉴 미디어 언어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위험성도 지니고 있다. 예컨데 상당수의 TV프로그램이나 영화에서 예시하듯이, 뉴 미디어 언어는 그르 접하는 시청자들이나 학습자들을 수동적인 수용자로 전제하며서 특정의 정봔을 전달하거나 특정의 견해만을 지지하도록 유도하는 숨겨진 의도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잘못 구성된 내용의 경우, 뉴 미디어 언어는 대상자의 주체적인 해석이나 비판능력을 저하시키거나, 혹은 창의력을 약화시키는 교육적 역기능을 자아낼 가능성이 가장 높은 매체라고 할 수 있다.
4. 비음성적 상징언어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유형의 매체 이외에 교회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해온 또 다른 하나는 비음성적 상징언어이다. 비음성적 상징언어란 몸짓, 손짓, 표정등과 같은 신체언어를 포함한 제반 비음성적 표현을 통해 특정의 의미를 상징하는 인간행위를 총칭하는 용ㅇ이다. 초대교회 때부터 오늘날까지 이같은 비음성적 상징언어를 사용해 오고 있는데, 예컨데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행위 및 헌금을 높이 들어 바치는 행위 등이 이에 속한다.
Ⅴ. 나오는 말
이상에서 우리는 그동안 소홀히 생각되었던 교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매체 등에 대하여 개괄함으로써 교회성장을 위한 필수요건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고려되고 적극 활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은 진단없이 처방하지 않는 의학처럼 교회와 신앙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각종의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할 수 있는 통전적 방법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많은 반면 너무 추상적이고 상식을 넘지 못하는 단계에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단순히 전달기술, 대중심리학을 통한 효과적인 대화의 방법, 현대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미디아 이해, 상대방을 사로잡는 청중심리학과 기술, 상대를 설득하여 나의 목적을 달성하는 정보사회이론 정도로밖에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점에 대하여 기독적 입장에서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우리는 제임스 엥겔 교수의 주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복음의 속성, 복음 그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요,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은 분열되어 있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연결하는 길이요, 구원의 내용이며 그 열쇠다."
21세기를 눈 앞에 둔 시점에서 교회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에 인식의 변화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단순한 의사전달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다양한 관심, 특성, 전이해를 가진 유기체들간의 상호작용으로의 인식의 전환이 요청된다.
※ 참고문헌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서울:연세대 출판부, 1991)
로버트 E. 웨버, 「그리스도교 커뮤니케이션」, 정장복 역(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5)
최한구, 「교회와 커뮤니케이션」(서울:성광문화사, 1994)
차배근, 「커뮤케이션학 개론」(서울:세영사, 1989)
최창섭, 「교회와 커뮤니케이션」(서울:성바오로출판사, 1989)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7.30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2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