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산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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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산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화기 산문의 양상

2. 1920, 30년대의 소설

3. 광복 이후의 소설

4. 희곡

5. 결 론

본문내용

30년 동안 민족문학 또는 민족주의는 서로 모순되는 태도나 이념들을 종합하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한국 현대문학은 복합적인 의미의 민족문학임에 틀림없다. 소설이건 희곡이건 우리 것은 세계 문학적인 잣대로만 재려 할 경우, 제대로 된 평가가 나올 수 없다. 일제 식민 통치(1910-1945) 아래서는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가 극도로 제한을 받았었고 해방 이후 1950년대에서 60년대는 냉전체제로 인해 창작의 소재나 문화사상 면에서 제약이 있었다. 그리고 1970년대에는 유신체제하에서 언론, 표현 자유가 원천적으로 막혀 있었다. 80년대 전반기까지는 특정 소재가 금기처럼 되고 특정 이데올로기에 대한 객관적 접근이 어려웠었다. 이처럼 우리의 현대산문은 표현자유의 봉쇄, 유보, 제한 등의 악조건에 맞서 왔다. 그리하여 특히 소설과 희곡은 의도한 만큼의 리얼리즘에 도달하지 못 했다. 작품 자체의 양에 비하면 비판이나 풍자의 정신을 제대로 살려낸 것은 결코 많은 편이 아니며 한 시대나 사회를 그때그때 그야말로 거짓 없이 파악하고 기록한 것은 더욱 드물다. 비평은 독자가 제한되어 있고 또 기본적으로 대중성이 약한 문학양식인 이상 검열의 그물을 소설이나 희곡보다는 잘 빠져나갈 수가 있었다. 1920년대에서 1930년대에 걸쳐, 또 해방 직후 1,2년 동안에 발표된 평론이나 전개된 논쟁들을 보면, 소설이나 희곡과 같은 창작물보다는 덜 왜곡되었고, 덜 억압받았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 세 시기에 쓰여진 평론들을 보면 세계문학에 포함시켜도 조금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치열한 분위기와 내용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된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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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3.13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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